[커버스토리] 국내 수상 태양광 시장 열리다!
  • SolarToday
  • 승인 2013.11.29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성 및 환경성, 안정성 3박자 갖춰야

 

김 미 선 기자


올해 초 REC 가중치 1.5 발표 후 국내 수상 태양광 시장 포문 열리다

올해를 기준으로 국내 수상 태양광 시장은 초기 활성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당초 기대만큼 발주 물량이 많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첫발을 내딛는 시기인 만큼 댐 및 저수지 등 수자원을 가진 관련 공기업 및 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의 움직임이 다각도로 포착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한국동서발전의 경우 수상 태양광 전문 시공업체인 신화이앤이와의 협력을 통해 당진화력발전소 내 취수로에 1MW 규모의 수상 태양광발전소를 준공했으며, 한국농어촌공사도 장성 및 밀양 지역 저수지에 각각 200kW 규모의 수상 태양광 발주 물량을 발표하고 입찰을 진행해 현재 각 지역에 수상 태양광발전시스템을 건설 중이다. 또한, 한국수력원자력도 무주양수발전소를 활용해 500kW 규모의 수상 태양광발전소 건설을 준비 중에 있다.

이 같은 발주 기관보다 수상 태양광 시장 변화에 발맞춰 더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곳도 있다. 바로 태양광 업체들이다. 수상 태양광 REC 가중치가 1.5로 발표되기가 무섭게 태양광 모듈 업체들은 하나둘씩 수상 태양광 모듈을 개발해 시장에 출시하고 있으며, 수상 전문 시공업체들도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 개발을 통해 새로운 수상 태양광 공법을 개발하며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수상 태양광 모듈 출시 이어져

최근 수상 태양광 모듈을 출시했다고 발표한 모듈 업체로는 LS산전을 비롯해 STX솔라, 신성솔라에너지, 럭스코, 쏠라테크 등을 꼽을 수 있다. 이 중 LS산전을 제외하고는 올해 들어 처음 수상 태양광 모듈을 개발했다고 발표한 업체들이다.

LS산전의 경우 2009년부터 한국수자원공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국내에서는 가장 먼저 수상 태양광 전용 모듈을 개발 출시해 화제를 모은 바 있으며, STX솔라는 최근 내화학적인 기능을 한층 강화시킨 수상 태양광 모듈을 출시하며 업계의 관심을 집중시킨 바 있다.  

신성솔라에너지는 수상 태양광 시공 업체인 그린솔루션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모듈 일체형 부유체에 접목 가능한 수상 태양광 모듈을 선보였으며, 럭스코는 기존 수상 태양광 모듈보다 높은 출력을 자랑하는 300Wp급 태양광 모듈을 개발 출시함으로써 수상 태양광 시공비를 5% 가량 절감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다양한 수상 태양광 공법 소개돼

한편, 올해는 기발한 아이디어에 착안한 다양한 수상 태양광 공법도 다수 소개됐다. 이들 업체들은 모듈 업체와 파트너십을 구축하거나 R&D 지원에 의한 개발 컨소시엄을 구성하며 차별화된 공법을 선보여 업계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그린솔루션의 경우 모듈 일체형 방식을 통해 수상 태양광 방식으로서는 드물게 경제성을 갖춘 공법으로 업계에 강한 인상을 남겼으며, 솔키스는 기존 고정식 수상 태양광 방식 대비 발전 효율을 12% 이상 높인 수상 회전식 추적 방식으로 관심을 모았다. 회사 설립 전부터 R&D를 기반으로 수상 태양광 관련 부유체 및 계류 기술을 오랫동안 연구 개발해 온 신화이앤이도 수상 태양광 전문 시공기업으로서 강한 존재감을 나타냈다. 

또한, 최근에는 쏠라테크가 위닝비즈니스 등 관련 업계와 함께 R&D 연구 과제를 통해 기술 개발한 공법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공법은 조선 산업에서의 밸러스트 공법을 적용한 양축형 추적식 태양광 공법으로, 수상 고정식 태양광 대비 발전 효율을 30% 이상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 외에도 아직 언론에 보도되지 않았으나, 더 많은 업체들이 그들만의 새로운 공법 및 관련 기술로 수상 태양광 시장에 뛰어들기 위해 기술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당초 예상보다 발주 물량 없어”

기대만큼 실망도 큰 국내 수상 태양광 업계

올해 초 수상 태양광에 대한 가중치로 인해, 당초에는 수상 태양광 시장이 활성화됨으로써 올 한 해 수상 태양광 발주 물량도 많아질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이번 기획취재를 통해 관련 업계를 직접 만나본 결과, 이 같은 예상이 빗나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당초 기대보다 수상 태양광발전의 상업화가 느린 데다, 국내 수상 태양광 시장을 주도하는 관련 공기업에서의 발주 물량도 예상보다 훨씬 적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쏠라테크 이길송 연구소장은 “수상 태양광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한국수자원공사 및 한국농어촌공사 등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발주가 이뤄져야 하는데, 올해 한국수자원공사의 경우 환경영향조사로 인해 발주가 이뤄지지 않았으며, 한국농어촌공사도 하반기에 들어서야 200kW 규모로 단 두 건의 발주가 있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모든 산업이 그러하듯 수상 태양광도 시장이 활성화되기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예상을 내놨다.


육상 태양광 대비 높은 시공단가,

수상 태양광 성장 발목 잡다!

그러면 국내 수상 태양광 시장의 활성화를 늦추고 있는 요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번 기획취재를 통해 만나본 업계 관계자들은 육상 태양광 대비 높은 시공비가 수상 태양광의 시장 활성화를 늦추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라고 꼽고 있다.

육상 태양광의 경우 1MW 기준 시공비가 20억원대인 데 반해, 수상 태양광의 경우 시공비가 공법에 따라 적게는 30억원대, 많게는 40억원대에 달하기 때문에 루프탑처럼 가중치가 1.5로 수상 태양광과 같다면 차라리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루프탑 방식을 선택하려는 사업자가 많다. 

신화이앤이 황성태 대표는 “수상 태양광발전이 경제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시공비를 1MW 기준 20억원대로 낮춰야 한다고들 하는데, 수상 태양광 공법상 전체 시공비를 이 가격대에 맞추긴 어렵다”면서, “실제로 금융권은 수상 태양광과 동일한 가중치를 가진 루프탑 방식과 비교하며 시공비가 높다는 이유로 대출해 주는 것을 꺼린다”고 말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업계에서는 원가 절감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지만, 육상과 달리 설치 장소가 수면이라는 점 때문에 수상 태양광의 경우 시공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 업계의 의견이다. 


보수적인 시장 분위기도 문제

수면 임대 및 금융권 협조 어려워

모듈 일체형 공법으로 시공비를 현격하게 단축한 그린솔루션 홍형의 대표는 “시공비 및 시공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경제적인 수상 태양광 공법이 있어도, 설치 실적이 없는 모험적인 공법이라는 이유 때문에 이를 채택하지 않고 있는 보수적인 시장 분위기가 문제”라고 토로했다.

금융권은 물론 공기업 및 정부기관에 이르기까지 그 어떤 기관도 ‘먼저 총대를 메고 모험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처럼 소극적인 국내 태양광 산업 내 분위기는 수상 태양광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려는 사업자들의 열의마저 꺾고 있다는 의견이다.

수상 태양광 설치를 위해 관련 기관에 수면 임대를 신청해도 공법에 대한 신뢰성 및 안정성 부재를 이유로 임대해 주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더욱이, 임대 신청서가 책임 담당자에게 도달하기까지 임대를 신청하려는 사업자는 해당 기관의 본사 및 지점 등으로 여러 번에 걸쳐 연락을 시도해야 하는 등 책임 담당자도 제대로 확인할 수 없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고 한다. 

이 같은 보수적인 시장 분위기는 결국 수상 태양광으로 뛰어든 업계 관계자들이 수상 태양광 시장에서 발을 빼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게 업계 의견 중 하나다.


수상 태양광의 딜레마, ‘환경성 확보’

한편, 수상 태양광은 육상 태양광과 비교해도 매우 전도유망한 기술이다. 더욱이 최근에는 가중치 1.5로 인해 향후 시장 활성화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수면을 태양광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환경성 확보 측면에서 사회적인 합의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한국수자원공사 한호연 처장은 “수상 태양광이 설치되는 수면은 이수 및 치수를 목적으로 하는 공익적·환경적 가치가 큰 공간임을 인지해야 한다”면서, “수상 태양광 설비는 태풍 및 가뭄 등 극한 자연재해에도 20년 이상 아무 이상 없이 수면 위에서 운영돼야 하므로, 사업 시행 전에 철저하게 안정성 검증을 실시함으로써 공익적·환경적 가치를 훼손하지 않도록 제한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대부분의 업계 관계자들도 동조하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환경성 확보를 위해 수상 태양광 사업이 미뤄지거나 아예 불가능한 경우까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딜레마를 겪기도 한다. 한  예로, 한국수자원공사의 경우 올해 당사가 관리 중인 두 개의 댐에 각각 4MW 규모로 총 8MW의 수상 태양광발전시스템을 설치할 계획이었지만, 지방환경청으로부터 추가적으로 환경 검증에 대한 요구를 받은 후 지난해에 이어 올해 상반기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합천댐 수상 태양광 설비를 대상으로 환경영향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결국 당초 계획과 달리, 수자원공사의 사업이 환경성 확보 때문에 1년 이상 늦춰진 셈이다.

이처럼 수상 태양광 사업을 진행하는 한 환경성과 사업성은 떼려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로, 향후 이 환경성 확보가 수상 태양광발전 사업자들에게 있어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게 업계 의견이다.

이와 관련해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노태호 박사는 “지금까지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해서 수상 태양광이 환경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으리라는 것은 그 누구도 확실하게 장담할 수 없기에, 수상 태양광의 경우 시간을 두고 점진적으로 접근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수상 태양광 시장 활성화 위해

업계 노력 및 정부 지원 병행해야

이처럼 풀어야 할 숙제는 많지만, 향후 수상 태양광 시장의 전망은 매우 밝다. 이와 관련해 그린솔루션 홍형의 대표는 “가까운 일본의 경우 수상 태양광발전 수요가 하나둘씩 발생하고 있으며, 브라질도 채굴 후 물로 뒤덮인 노천 광산이 많기에 수상 태양광 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이외에도 풍부한 수자원을 가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국가에서의 문의도 이어지고 있어, 수상 태양광 시장이 다른 나라보다 일찍 열리고 있는 국내의 경우 수상 태양광 기술로 전 세계 시장을 리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수상 태양광에 대해 높은 기대감을 나타냈다.

하지만 홍 대표의 이 같은 기대가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수상 태양광 시장 활성화를 위해 업계는 물론 정부가 다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게 관련 업계의 공통된 의견이다.

 


시공비 낮추기 위한

원가 절감 기술 개발 필요

수상 태양광 시장 활성화를 위해 관련 업계가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 중 하나는 수상 태양광의 한계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높은 건설 단가를 절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 업계는 고효율 수상 태양광 모듈을 적용해 재료비를 줄이거나, 구조물의 무게를 줄이는 경량화 기술을 개발해 단가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이를 위해 일부 업체에서는 공법 자체에서부터 시공비를 절감하는 아이디어를 채택하기도 한다. 그 예로 쏠라테크를 들 수 있는데, 이 회사는 시공비를 줄이기 위해 시스템을 10kW 규모의 단위 유닛으로 만들어, 필요한 설치 용량에 따라 모듈식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 이로써 설치 규모가 대규모일 경우에는 10kW 유닛을 필요에 따라 그 수량만큼 띄우기만 하면 되므로 시공이 한결 간단해졌으며, 대량 생산도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이와 더불어 한국수자원공사 측도 원가절감을 위한 경량화 기술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으며, 이 같은 기술 개발을 통해 내년 상반기까지 시공 단가를 기존 대비 30%까지 절감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가중치 등 제도적인 배려도 필요해

한편, 원가절감 기술 개발 등과 같은 업계의 노력과 함께, 정부기관의 제도적인 배려도 필요하다는 게 관련 업계의 공통적인 의견이다. 이와 관련해 신화이앤이 황성태 대표는 “수상 태양광 REC 가중치를 지금보다 더 높은 수준인 2.0으로 올리는 것도 수상 태양광의 이점과 당위성을 고려한다면 시장 활성화를 위한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린솔루션 홍형의 대표도 “금융권을 수상 태양광 시장에 참여토록 하기 위해서는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 등을 통해 100% 보증을 해 주는 것도 방법 중 하나”라면서, “신보 및 기보가 업체를 100% 보증해 준다면, 금융권도 한층 적극적으로 수상 태양광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협조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서는 한국수자원공사의 한호연 처장도 의견을 같이했다. 그는 “수상 태양광은 시공 비용이 높기 때문에 원가절감 기술을 통해 사업성을 확보하는 한편, 태양광 개발 수요도 확보할 필요가 있다”면서, “수상 태양광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발전사업자 및 관련 기업은 물론, 정부 기관이 함께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발전사업자 및 관련 기업은 기술 개발을 통해 원가를 줄일 수 있는 R&D에 힘쓰는 한편, 정부는 수상 태양광 개발 수요 확보를 위한 다양한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은 이번 인터뷰를 통해 도출할 수 있었던 관련 업계의 공통적인 주장이다.


개념 정리 및 표준화,

가이드라인 정립돼야

한편, 수상 태양광 시장이 아직 초기 단계라 제대로 된 기준 및 가이드라인이 없다는 점에 대해서는 수상 태양광 제품 인증 제도와 함께, 관련 기준 및 지침 등 가이드라인도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쏠라테크 이길송 전무는 “수상 태양광발전시스템은 설계부터 설치 운영, 점검 등에 관한 기법 및 방법이 수상이라는 특수 환경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별도의 인증, 기준 및 지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노태호 박사도 “향후 수상 태양광 시장이 활성화될 때를 대비해 정확한 개념 정리와 함께, 표준화 작업도 필요하다”며 의견을 같이했다. 특히, 노 박사는 “예를 들어, 국민들의 식수원이 되는 상수원보호구역의 경우 수상 태양광을 설치하지 못하도록 하는 한편, 이 지역에 대한 정확한 위치 개념 등은 확실히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수상 태양광 관련 제품의 인증, 공법, 모니터링 등도 표준화해야 한다면서, “수상 태양광 산업은 이제 시작되는 단계라 제도 정립이 미흡하지만, 향후 경쟁력을 가지고 해외 국가로까지 진출할 수 있으려면 표준화 과정은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SOLAR TODAY 김 미 선 기자 (Tel. 02-719-6931 /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