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각화된 시장 신기술 3D 프린터로 대응한다
과거 자동차, 전자, 항공 등 대기업 위주의 특정분야에만 활용되던 RP(Rapid Prototyping) 기술은, 다양한 3D 프린터 기술의 보급으로 고가품이라는 인식이 개선됐다. 그래서 실생활과 밀접한 분야인 캐릭터, 주얼리, 의료, 건축, 교육 등까지 활용도가 확대되고 있다. RP 시스템을 국내에 처음 선보인 한국기술은 쌓아왔던 경력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해 관련시장에서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RP를 국내시장에 최초로 공급하게 된 배경은?
국내에 RP 시스템이 처음 도입된 배경에는 전임 사장의 지대한 공헌과 노력이 있었다. 신공법 금형제작에 RP 기술을 접목하고자 SLA(Stereo Lithography Apparatus)를 1989년 도입했다.
당시에는 매우 획기적으로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은 분명했지만, 저변 확대가 빠르게 진행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그러다 컴퓨터 엔지니어로 재직하던 시절 이 기술을 우연하게 접한 뒤, 전임 사장의 사업을 이어 자긍심과 열정으로 그 저변 확대에 매진해오고 있다. RP 기술 도입의 초창기 멤버로써 RP 인프라 구축에 기여할 수 있었다는 것을 큰 행운으로 생각하고 있다.
RP 장비가 활용될 수 있는 분야는?
한마디로 무궁무진하다. 제품을 제작하는 곳은 물론, 의료, 교육 심지어 개인적 취미생활까지 RP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자동차 및 전자산업은 불변의 커다란 시장이며, 새로운 분야인 로봇, 조선, 건축 등에도 빠르게 확산될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산업의 흐름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2D 평면에서 3D 입체로,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각 개인 맞춤형에 대한 수요까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변화와 요구에 가장 부합할 수 있는 RP 기술이 그 중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 본다.
3D Systems사는 다양한 분야에서 각각의 목적에 필요한 요소들을 파악해, 그 분야에 꼭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3D Systems 제품군의 국내 시장 포지션은?
안타깝게도 정확한 통계를 산출할 수 있는 기반이 현재로선 부족하다. 업체와 학계의 협력을 통해 객관적이고 정밀한 통계수치를 얻어내고 시장 점유율, 성장폭, 동향 등을 관리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따라서 자체적 조사 결과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데, 그 결과에 따르면, 대형 프레임 시장에서는 우리의 SLS(Selective Laser Sintering), SLA 시스템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 추세는 변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
그리고 소형 프레임인 3D 프린터 시장에는 뒤늦게 출발한 감이 없지 않지만, 시장 수요에 맞는 시스템들이 준비돼있다. 불변의 가치 척도인 품질, 속도, 가격면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 시장에서의 포지션이 꾸준히 상승하리라 보고 있다.
3D 프린터 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은?
타사와 다른 우리만의 장점 중 하나는 각 산업분야에 맞는 포트폴리오가 잘 갖춰져 있다는 것이다. 이를 잘 활용해 적합한 솔루션을 가지고 고객에게 다가갈 것이다. 우리의 경험과 노하우를 고객과 나누면서 성공의 길을 함께 하며 하나씩 성공사례를 만들어 가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마케팅 전략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신의와 신뢰를 지켜나가도록 힘쓸 것이다.
고가품이라는 인식에 대한 견해는?
3D 프린터가 발전되고 보급되면서 RP 장비의 가격이 많이 다운됐지만 개인이나 소규모 기업들이 이용하기엔 아직도 충분치 않다고 생각한다. RP 기술이 더욱 대중화되기 위해선 보다 저렴하면서 더 나은 품질의 시스템이 등장해야 할 것이다. 많은 RP 시스템 제조사들이 이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그리고 RP 장비는 무조건 비싸다는 선입관에도 변화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10억을 투자해서 100억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분야에서 10억은 그리 큰 액수가 아니지만, 개인사업자나 소상공인에게는 몇천만원 혹은 1억을 상회하는 금액은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RP 장비의 가격은 현재 수백만원에서 10여억원 이상까지 이르며 각각의 목적에 부합하는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유한 장비들은 어떤 기술적 특징을 가지고 있나?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3D 프린터는 멀티 젯 방식으로 수백개의 노즐에서 재료를 분사해 프린팅하므로 1번에 많은 양의 제품을 제작할 수 있다. 이것은 미세한 표현이 가능해 정밀하고 정교한 제품제작에 적합하다. 왁스 서포트를 사용하기에 얇고 미세한 부분에 대해 손상 없이 서포트를 제거할 수 있으므로 복잡하고 정교한 제품을 쉽게 만들 수 있다.
최근 출시한 신기술 및 제품이 있다면?
메탈파우더를 재료로 하는 소형 RP 시스템이 출시됐다. 가격, 품질, 성능에 있어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다. 또한, Projet 5000 시스템이 새롭게 출시됐다. 올 하반기에 첫 장비가 설치될 예정이고 제작 영역은 550×390×300mm3으로 매우 크다.
올해의 기대할 수 있는 매출 성과는?
올 상반기까지 순수 장비 매출에서만 350만달러를 기록했다. 그 외 유지비, 서비스, 기술지원비 등까지 포함시키면 더욱 늘어난다. 보통 한 해 매출을 400만달러 선으로 설정하는데, 올해는 450만달러 가량 달성하지 않을까 예상한다.
이러한 결과만 놓고 보면 적은 폭이긴 하지만 우리는 매해 꾸준하게 성장해왔다. 급격한 성장은 지양하고 고객과 신뢰를 유지하는 속도로 성장하고픈 바람이 있다.
한국기술의 경영전략이 있다면?
개인적으로 행복이란 단어를 참 좋아한다. 만족과 기쁨을 뜻하는 행복은 고객과 우리와의 관계, 나와 직원 간의 관계, 또 가족관계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국기술은 고객을 상대하는 공급사로서 고객의 행복을 기대한다.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 직원 간의 행복감을 높여 행복지수가 충만한 회사로 인정받고자 한다. 뒤를 바라보지 않는 과도한 성장은, 오히려 내 발목을 잡는 덫이 될 수도 있다. 동등한 걸음걸이로 고객과 나란히 걷기위해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