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에머슨의 Rosemount Tank Gauging 사업부문 책임자 Rikard Lovdahl이 행사에서 발표한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내용이다.
Rikard는 ‘넘침 방지에 있어 모험은 금물’이라는 제목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다. 산업 보험 중개 전문업체인 Marsh가 20년간 수집한 데이터를 근거로, 육상 저장탱크가 석유 및 가스 시설에서 인명 사상과 비정상 사고의 주된 원인임을 제시했다.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미국석유협회(American Petroleum Institute)는 2012년 5월 ‘API 2350(석유 시설 저장 탱크 넘침 방지)’의 4번째 판을 발표한 바 있다. 이 표준은 넘침 방지 최적 수행 방안 준수를 위한 최소한의 요구 사항을 기술하고 있는데, 이는 세계 공정 안전 표준 IEC 61511을 포함해 여타 중요 안정성 표준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성과 기반 표준 API 2350은 전 세계적으로 동일한 유효성과 적용성을 의도한 것으로, 주된 목적은 넘침을 방지하는 것이다. Rikard는 “이 표준의 적용은 안전성을 뛰어넘어 운영 효율성 향상과 탱크 활용도 증진을 도모한다”고 설명했다. API 2350은 SIS(안전 계장 시스템)를 토대로 관리 시스템, 위험 평가 시스템, 운영 매개변수, 절차, 장비 시스템, AOPS(자동 넘침 방지 시스템) 등을 다루고 있다.
Rosemount Tank Gauging팀은 API 2350 위원회의 위원장인 Phil Myers와 공조해 ‘API 2350 완벽 지침서’를 만들었다. 이 지침서는 API 표준 및 지침 작성 이유와 강력한 넘침 방지, 구현, 운영, 자동 넘침 방지 시스템, 장비 솔루션, 규제 준수 점검 목록, FAQ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API 2350에 대한 기본 지식은 물론, 이 표준의 중요성과 구현 방식에 대한 심층적 이해까지 돕는다.
특히, Rikard는 넘침 방지 시스템의 범주에 대해 집중적으로 고찰했다. 제1범주는 수작업 액위 측정 혹은 ATG(자동 탱크 게이지)를 활용한 수동 작업이다. 경보는 제어 시스템으로 재전송되거나 고지되지 않으며, 넘침 방지를 위해서는 수동 조작이 필요하다. 제2범주는 로컬/원격 관리를 제공한다. 탱크 액위는 센서 혹은 ATG를 통해 검침돼 제어 시스템으로 신호가 전송되거나 국지적으로 신호가 공고된다. 제3범주에는 로컬 혹은 원격 관리자에 따라 최고 수준의 독립적 경보가 넘침 방지에 추가된다. 제4범주의 경우, 1~3범주상 기본 시스템에서 독립된 안전 정지 AOPS 시스템을 부가해 AOPS에 의해 넘침 방지가 자동적으로 수행되도록 한다.
FA Journal 편집국 (Tel. 02-719-6931 /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