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기술을 접목한 SK텔레콤 Cloud BEMS
  • 월간 FA저널
  • 승인 2013.10.24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빌딩 등 건축물 내 에너지 소비 효율화 및 최적화
 

SK텔레콤 Cloud BEMS(Building Energy Mangement System)는 빌딩, 공장 등 건축물 내의 에너지 소비 효율화 및 최적화를 위해 정밀 진단을 통한 에너지 효율화 아이템 발굴, 에너지 모니터링, 분석서비스, 절감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리/운영서비스를 제공하는 ICT 솔루션이다.


하 상 범 기자


SK텔레콤 Cloud BEMS는 건물 전체, 설비별, 용도별, 층별 에너지 소비량을 파악할 수 있으며,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된 에너지 사용량 분석과 열원설비의 성능 분석, 공조 설비의 성능분석, 에너지 시뮬레이션, 정리 운영분석보고서, 설비 운전 최적화를 통한 절감 컨설팅 등이 제공된다. 이를 통해 고객은 빌딩, 공장 내 에너지 설비의 최적 운영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고객은 SK텔레콤의 BEMS 정밀진단 서비스를 통해 빌딩의 전기, 가스, 기름 등 에너지 사용 시설 및 설비에 대한 에너지 소비 효율을 측정하고 점검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에너지 효율화 아이템이 파악되면 예상 에너지 절감량, 투자비용, 기대효과 및 투자회수기간 등에 대한 제안을 SK텔레콤으로부터 받게 된다. 고객과 합의를 통해 확정된 에너지 효율화 아이템과 BEMS 구축, 추가적인 계측기 설치는 SK텔레콤이 선투자 방식으로 설치하며, 절감된 에너지비용으로 선투자 비용을 회수하고 있다. 


지속적인 에너지관리로 건물에너지 효율성 증대

BEMS 구축 이후에는 에너지 모니터링, 정기 운영분석보고서, 절감 컨설팅 등을 통해 설비 운전의 최적화가 진행된다. 이러한 에너지 절감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게 되며, SK텔레콤이 성과 보증한 절감 목표 대비 성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에너지관리가 시행된다.


현재 SK텔레콤 Cloud BEMS는 SK텔레콤 3개 사옥(ST T-Tower, SK남산빌딩, 이천 미래경영연구원), SK서린빌딩, 제주대학교병원, 제주한라병원에서 운영 중이다.


SK텔레콤은 대표적인 솔루션인 Cloud BEMS를 시작으로 ICT 기술을 에너지 영역에 효율적으로 접목하기 위한 기술 개발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빌딩, 공장, 주택, 시설물, 전력망, 가스 등을 대상으로 ICT 기술을 활용해 에너지 설비에 대한 모니터링, 분석, 컨설팅, 시스템 구축을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K텔레콤의 에너지 ICT 기술은 정밀진단/컨설팅, 에너지 솔루션을 포함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 운영 등의 세 가지 분야를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 

FA Journal 하 상 범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