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에너지 산업도 변화하고 있다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9.02.02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전환 시대 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스마트한 기술과 시스템 활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해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기술 활용 더욱 높아질 듯

[인더스트리뉴스 최홍식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우리 미래를 확연히 바꿀 산업들이 중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에너지 체계의 전환이라는 큰 변화도 함께 진행된다. 더욱이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에너지 산업에 대한 디지털화도 급속히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빅데이터를 통해 건물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력을 스마트 기술을 통해 적절히 분배하고 조절하는 등 에너지 산업과 디지털의 융복합은 이미 이뤄지고 있다.

에너지 전환 시대 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스마트한 기술과 시스템 활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dreamstime]
에너지 전환 시대 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스마트한 기술과 시스템 활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dreamstime]

기후변화가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전 세계는 화석 연료 사용을 줄이고 있다. 환경을 생각하며 더 깨끗하고 지구에 도움이 되는 에너지원을 찾으려 노력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태양빛과 바람을 이용한다. 하지만 태양빛과 바람은 기존의 에너지원에 비해 변수를 너무 많이 가지고 있어 사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기존의 이러한 불편함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디지털 기술과 접목되면서 빠른 속도로 상쇄되고 있다.

기술의 발달은 에너지 자립을 촉진시키고 있으며, 에너지의 소유에 있어서 독점되던 과거의 방식에서 벗어나 분산전원과 마이크로그리드 등으로 생산과 소비를 동시에 하는 에너지 프로슈머 시대에 접어드는 것을 앞당기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소규모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와 에너지저장장치는 이미 상용화 되고 있으며, 이들 분산형 전워을 하나의 발전소처럼 운영하게 해주는 가상발전소(VPP) 기술 역시 등장한 상태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의 발전 역시 수없이 많은 분산형 전원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수집하며 분석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 기술들은 전력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기술이라 할 수 있는 드론 역시 에너지 산업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드론을 통해 태양광발전 이상 유무를 모니터링하고 광범위한 데이터를 수집한다. 또한, 무선통신 기능을 탑재한 드론을 통해 부유선이나 탐사선을 직접 타지 않고 풍력발전 현장을 점검할 수 있게 해준다. 신속하고 광범위하게 드론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발전 효율 향상과 안전성을 확보해준다.

기후변화 시대를 맞아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이 요구된다. 스마트한 에너지 관리 프로그램과 발전된 과학 기술은 재생에너지 보급을 촉진시키고 에너지 전환의 속도를 증가시킬 것이다. [사진=dreamstime]
기후변화 시대를 맞아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이 요구된다. 스마트한 에너지 관리 프로그램과 발전된 과학 기술은 재생에너지 보급을 촉진시키고 에너지 전환의 속도를 증가시킬 것이다. [사진=dreamstime]

이처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다양한 기술은 에너지 산업의 방향을 바꾸고 미래 모습을 바꾸는데 영향을 끼치고 있다.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가 이뤄지면서 같은 에너지를 사용하더라도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또, 다양한 스마트 기계들을 사용함으로써 기본적으로 필요한 대기 전력은 증가하겠지만 빅데이터 등을 통해 충분히 관리 및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너지 전환의 시기를 맞아 적극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첨단 디지털 기술들은 에너지 사용의 최적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며, 유기적인 연동을 통해 가장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기후변화 시대를 맞아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이 요구된다. 스마트한 에너지 관리 프로그램과 발전된 과학 기술은 재생에너지 보급을 촉진시키고 에너지 전환의 속도를 증가시킬 것이다. IT 기술과 결합한 신재생에너지는 다양한 이해관계를 충족시키는 발전 시스템으로 미래 우리 에너지 시스템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블록체인, 에너지 솔루션 사업 등 I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에너지 신사업 모델이 등장할 것이며, 이에 따라 에너지 관련 직업 및 직종도 지금과는 많은 차이를 보일 것이라는 것에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예측한다. 다양한 에너지 기술이 발전하면서 에너지 산업의 서비스화도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개발과 여러 과학 기술의 융합은 세계적 흐름이기에 이에 대한 우리 정부의 과감한 지원과 투자도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