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몬드옵틱스, 글로벌 광학 분야에 매진하며 기술 경쟁력 강화
  • 월간 FA저널
  • 승인 2014.11.11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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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과의 전략적인 파트너십 통해 고객 중심의 광학 솔루션 선봬
 

 

광학렌즈는 국방, 산업용부터 일반 소비자용까지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활용되는 주요 부품소재로서 최근 카메라 픽셀의 소형화 트렌드에 따라 광학렌즈의 해상도가 출력 이미지의 정확도에 있어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다.

에드몬드옵틱스의 사무엘 P. 새덜릿(Samuel P. Sadoulet) CEO는 “최근 카메라 기술력의 고도화 및 다양화에 따라 이에 적용되는 렌즈의 개발 및 성능향상이 더욱 중요해 졌다”며, “당사는 지난 1942년 설립 이래 오로지 광학 솔루션 공급에 매진함으로써 관련 분야에서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확보해왔다”고 강조했다. 한국시장은 물론이고 글로벌 광학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을 이어오며 저력을 과시하고 있는 에드몬드옵틱스의 새덜릿 CEO를 만나봤다.


이 서 윤 기자


에드몬드옵틱스(EO : Edmund Optics)는 1942년에 창립된 이래로 산업용 광학과 광학 제품 공급의 선두 업체로서 Multi-element 렌즈, 렌즈 코팅, 이미지 시스템 및 광학 기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광학 제품을 설계 및 제조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국내에서는 에드몬드옵틱스의 한국지사인 에드몬드옵틱스코리아가 지난 2006년부터 적극적인 고객 및 기술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새덜릿 CEO는 “당사는 광학산업과 관련해서 오랜 경력 및 노하우를 쌓아온 광학 엔지니어와 연구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산을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에 최적화된 광학 및 이미징 제품군을 반도체, 측정, 의학산업 등에 적용하며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드몬드옵틱스에 대한 소개 부탁드린다.

관공서, 연구기관 등에 적용되는 광학 솔루션을 개발하던 초창기의 활동에서 1980년대 중반부터 산업용 광학 제품의 수요향상을 체감함으로써 산업용 광학 분야에 초점을 맞춰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기 시작했다.


그 후 산업용 광학 관련 제품군을 취급하는 카탈로그 업체로 성장했으며, Application Integration, 특수 주문제작과 렌즈 디자인, OEM 서비스 등으로 활동영역을 넓혀왔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본사가 있는 배링턴, 뉴저지주에 제조시설을 건설하고, 이후 애리조나주에 연구 디자인 센터, 그리고 펜실베니아주까지 제조시설을 구축함에 따라 전 세계에 제조시설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해왔다.


이 외에도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과 한국, 일본, 상가포르 등 아시아에까지 제조, 구매 및 영업지사를 두고 있다.


광학산업에서 에드몬드옵틱스의 역량은?

에드몬드옵틱스의 엔지니어들은 보다 심도 있는 전문성을 살려 다양한 분야에 Application Integration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존 카탈로그 제품에서부터 결합 제품까지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고객이 원하는 어떠한 사양이든 맞춤형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필요를 만족시킨다.


에드몬드옵틱스는 광학과 관련한 다양한 디자인과 제조뿐만 아니라 Opto-Electronic와 Opto-Mechanical Subassembly 제품들도 고객의 사양에 맞게 변형 혹은 제작 가능한 역량을 갖췄다.


생산성 향상 및 고객 서비스 강화


사업영역 확장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투자는?

최근 5~6년 동안 일본 공장을 7,400㎡로 확장했고, 싱가포르 공장을 7,000㎡ 이상 확장함으로써 생산시설을 확보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최첨단 설비 구축은 물론이고, 대량 생산 및 조립시설을 확충했다.


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미국 본사에 Fabrication Cell을 구축한 바 있다. 이러한 생산시설 외에도 글로벌 고객들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부분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다.


산업자동화 분야에 있어, 한국시장의 가능성은?

이번에 싱가포르에 있는 에드몬드옵틱스의 가장 큰 제조시설을 시찰하고자 아시아에 방문했으며, 이 외에도 일본, 중국, 한국지사 시찰을 통해 향후 추진할 비즈니스 전략 및 방향을 교육했다.


에드몬드옵틱스의 활동영역 중 미국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 유럽, 그리고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시장에서 기존대비 높은 성장세가 분석된다. 특히, 회사의 주요 제조시설이 아시아에 밀집해 있어, 아시아시장의 중요성은 그 가치를 더한다.


한국의 경우, 전기·전자,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첨단산업 분야에 있어 높은 기술력과 꾸준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시장으로서 주목하고 있다.


새로이 성장하는 시장으로서 유럽 및 아시아시장에서의 차별화된 비즈니스 전략은?

에드몬드옵틱스의 비즈니스 전략 및 방향은 유럽, 북미, 아시아를 불문하고 동일하다.


유럽의 경우, 1990년대 후반부터 지사를 설립함으로써 연구개발용 제품군을 공급해왔다. 이후 산업용 수요증가에 따라 산업용 광학 솔루션을 개발 및 생산하며 대응하고 있다. 유럽은 특히, 높은 인건비로 인해 자동화 분야에서의 광학 및 이미징산업이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시아시장 중에서도 한국의 경우, 급변하는 기술수준에 대한 요구사항이 다양하고, 신속한 대응력을 중시하는 만큼 이러한 특성을 반영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카탈로그를 한국어로 제작함에 따라 이해하기 어려운 광학 솔루션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한 가지 추가하면, 최근에 한국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고정초점거리(CFF) 렌즈와 Telecentric 렌즈의 대응이 전보다 더욱 빨라짐에 따라 납기 또한 과거에 비해 1/3로 단축됐다.


용도에 맞는 카메라 및 렌즈의 설정이 비전 시스템의 ‘열쇠’


광학산업에 있어 렌즈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다면?

최근 카메라의 픽셀수가 많아지면서 픽셀 사이즈는 작아지고 센서 전체 크기는 커지고 있다. 지금 고객들은 그 어떤 때보다 고해상도의 렌즈를 필요로 한다.

카메라의 성능향상에 따라 렌즈의 기술력 또한 업그레이드되는 것이 최근 시장 트렌드이다. 이는 비전시스템의 향상을 위해서 카메라는 물론이고 렌즈의 성능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용도에 맞는 카메라 및 렌즈의 설정이 비전 시스템의 ‘열쇠’라고 할 수 있다.


획기적인 기술력을 집약한 다양한 제품군에 대해 소개한다면?

한국시장에서 에드몬드옵틱스는 머신비전 분야에 초점을 맞춰 렌즈를 공급하고 있다. 렌즈는 6MP급 이상의 고해상도 High Resolution 렌즈군과 Telecentric 렌즈들이다.


정밀 측정에 있어서 Telecentric 렌즈는 꼭 필요한 존재가 됐다. Telecentric 렌즈는 3차원 세계의 해석을 위해 사용되는 원근감을 조정해 선택 영역 내의 거리에서 동일한 비율로 이미지 확인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즉, 일반렌즈에서 원근감 보정시 발생하는 오류를 최소화하는 뛰어난 기술력의 렌즈로서 측정, Metrology, 검사에 있어서 꼭 필요한 제품이다.


이 외에 다양한 광학 부품으로서 렌즈, 필터, 미러, 프리즘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중점을 두고 있는 제품군은 필터와 IR 제품들로 향후 더 다양한 제품군을 공급할 예정이다.


산업용 광학시장에서 최근 주목하는 기술은?

좋은 렌즈를 판단하는 데 있어 가장 우선으로 언급되는 요소가 ‘코팅’이다. 에드몬드옵틱스 또한 렌즈의 코팅 부분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에드몬드옵틱스는 오로지 광학 솔루션과 관련된 제품만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다. 어떠한 기술력이든 새로운 기술력을 보다 빠르게 습득하고 나아가 광학산업과 관련해 폭넓은 기술력 확보를 통해 스펙트럼을 넓혀가고자 한다.


기본에 충실하자!


에드몬드옵틱스가 추구하는 기업 문화는?

회사 전체적으로 ‘Small Company’를 지향한다. 때문에 회사 분위기가 가족 같고, 편하다. 이러한 기업문화가 직원들에게 전반적으로 전해지고 있다. 시장경제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기본에 충실하자는 입장이다. 때문에 기술력 확보와 고객의 니즈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기술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데, R&D 분야 투자는 어떻게 진행되나?

전체 매출의 5~10%를 R&D에 투자하고 있다. 실질적인 투자는 이를 상회한다. 에드몬드옵틱스는 고객의 니즈를 중시하며, 고객들과의 피드백을 통해 제품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에드몬드옵틱스의 비즈니스 성과 및 향후 활동계획은?

미국 국방부의 예산삭감을 통해 올해 에드몬드옵틱스는 매출하락을 예상했다. 그러나 예상과는 다르게 미국은 물론이고 유럽시장의 성장을 통해 매출이 상승했다.

2015년은 올해보다 더 큰 성장을 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특히 아시아시장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이와 관련해 싱가포르에 가장 큰 제조시설을 확보하고 있어 고객들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한국 또한 높은 기술력을 가진 글로벌 기업들이 많아 이머징 마켓으로서 가치가 높다.


에드몬드옵틱스는 제조사이면서, 공급사로서 두 가지 역량을 모두 확보함으로써 광학시장에서 차별화된 강점을 가진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향후 유럽, 아시아시장에서 더욱 활약하고자 한다.


FA Journal 이 서 윤 기자 (fa@infoth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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