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비스타-인텔리전트에너지, 장기적 공동사업 협력을 위한 MOU 체결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9.02.1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액체수소 전문기업 메타비스타와 고출력 연료전지 기술 보유 기업인 인텔리전트 에너지사가 MOU를 맺고 액체수소드론 활용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엑체수소 원천기술과 고출력 연료전지 기술 융합으로 시너지 효과 창출 기대 

[인더스트리뉴스 최홍식 기자] 메타비스타가 상용 액체수소 연료전지 드론분야에서 장기적인 공동 사업 협력을 위해 영국 인텔리전트에너지(Intelligent Energy)와 ‘상호협력 공동개발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해 양 사는 메타비스타의 액체수소 원천기술을 이용한 드론용 저장탱크와 인텔리전트에너지의 초경량 고출력 연료전지 기술을 활용해 멀티콥터 장기체공분야 기네스 기록의 지속적 수립, 양사의 고객을 위한 공동 홍보 및 데모, 양 사 제품의 품질향상을 위한 기술협력 등을 위해 체결됐다.

액체수소전문기업 메타비스타는 최근 액체수소를 이용한 멀티콥터형 수소연료전지드론의 자체 시연을 통해 10시간 50분 비행 신기록을 수립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시연에는 메타비스타가 독자개발한 특수드론용 액체수소탱크와 액체수소, 인텔리전트에너지사의 650W급 FCPM 시스템이 사용됐다.

액체수소 전문기업 메타비스타와 고출력 연료전지 기술 보유 기업인 인텔리전트 에너지사가 MOU를 맺고 액체수소드론 활용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사진=메타비스타]
액체수소 전문기업 메타비스타와 고출력 연료전지 기술 보유 기업인 인텔리전트 에너지사가 MOU를 맺고 액체수소드론 활용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사진=메타비스타]

인텔리전트에너지는 연료전지와 수소발전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글로벌 연료전지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본사와 공장은 영국 Loughborough에 위치하고 있으며, 미국, 일본, 인도 및 중국에 지사를 두고 있다. 인텔리전트에너지는 특히 자동차와 비행체용 연료전지분야의 세계적인 기술 선도기업이며, 운송, 항공우주, 분산발전, 에너지백업과 휴대용 전원 시장의 유수 글로벌 기업과 제휴하고 있다. 2015년 12월 CES 라스베가스에서 상용 수소연료전지 드론을 출품해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바 있으며, 최근 2019년 1월 8일에는 5kg 하중탑재가 가능한 상용드론을 제작해 70분 장기체공을 성공시킨 바 있다.

인텔리전트 에너지사의 데이비드 울하우스(David Woolhouse) CEO는 “인텔리전트에너지는 가볍고 견고한 연료전지 파워모듈을 이용해 기존의 배터리드론으로는 불가능했던 체공시간을 혁신적으로 늘리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번 메타비스타의 액체수소드론시연은 압축기체수소에 비해 3배나 비행시간을 늘릴 수 있어 상업용 드론의 진정한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며, “메타비스타와 액체수소 드론시연에 협업할 수 있음을 기쁘게 생각하며, 곧 출시될 메타비스타의 상용제품을 고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5~20kg의 탑재하중을 갖는 상용 수소드론들이 이미 출시되어 오는 3월 일본에서 개최되는 'Japan Drone UAV쇼'와 4월말 시카고에서 개최되는 'AUVSI Xponential UAV쇼'에 선보일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개발부 조안나 리샤(Joanna Richart) 디렉터는 “메타비스타와 사업파트너로 일하게 되어 매우 영광으로 생각하며, 우리의 공동사업은 그 미래가 매우 밝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메타비스타 백종훈 대표는 "이번 시연의 목적은 메타비스타의 다양한 보유기술중 액체수소탱크 경량화와 특수단열기술을 수소연료전지 드론에 비교적 간단하게 적용시켜 드론의 체공시간을 혁신적으로 늘리는 것이었다"며, "멀티콥터 장기체공분야의 기존기록보유자중 하나인 인텔리전트에너지와의 협업은 액체수소가 가진 높은 에너지저장능력이 상용 드론에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적용될 수 있음을 증명했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이번 액체수소드론의 시연으로 글로벌 드론용 연료전지제조업체인 인텔리전트 에너지가 메타비스타의 기술력을 공식 인정하고 빠른 공동업무협약체결을 통하여 보다 공격적으로 해외시장을 향한 공동마케팅 진행을 원하는 만큼 더욱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메타비스타의 액체수소를 이용한 멀티콥터형 수소연료전지드론의 10시간 50분 비행 신기록 수립소식이 알려지자 액체수소드론의 추후 상업화 방향과 그 시점에 대해 해외언론들이 빠르게 주목하고 있다, 글로벌 에너지 메거진 'Gasworld'와 글로벌 연료전지 메거진 'Fuelcellsworks'를 포함한 다양한 드론 및 수소연료전지 소식지들이 이번 장기체공시연을 보도하고 있다. 해외언론의 뜨거운 관심 아래 액체수소 전문기술을 기반으로 액체수소드론, 이동식·고정식 수소충전소, 액체수소 수송선박과 기차 등의 다양한 수소산업관련 어플리케이션으로 빠르게 진출하고 있는 메타비스타의 미래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