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공정 내 위험성 평가
  • 월간 FA저널
  • 승인 2014.12.05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츠, 컨설팅 및 모바일 앱 통해 위험성 평가 제시



제조공정에서 사용되는 기계류는 특정 요구 사항들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위험성 평가는 화제, 분진 폭발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 기계 작업자와 설계자는 충돌과 엉킴 등 예기치 않은 기계 작동에 대한 위험을 인지해야 한다.


편집자 주


대부분의 고형 유기물질과 금속은 입자가 미세하기 때문에 발화원 가까이의 한정된 구역 내 일정 이상의 농도로 확산돼 있으면 폭발한다. 소량 누적된 가연성 분진도 발화원 가까이에서 방폭 기류가 형성되면 재앙을 가져올 수 있다. 식품 산업에서 곡물, 설탕 및 기타 유기 내용물의 마이크로 입자도 폭발할 수 있다.


공정 위험을 방지하는 방법

이러한 공정에 기계를 사용하는 기업들은 처리하는 물질의 특성을 이해해야 하며, 관련 기계를 적절히 지정해야 한다. 일부 국가에서 다음과 같은 지침이 적용된다.

․ EU ATEX 지침 1999/92/EC : 방폭 기류가 형성될 수 있는 작업장에 적용

․ EU ATEX 지침 94/9/EC 작업 장비 : ATEX 영역에서 사용하는 기계류 및 장비의 제조업체/수입업체에 적용(이 지침은 2016년 4월 20일부터 2014/34/EU로 바뀔 예정)


미국의 경우 OSHA의 가연성 분진 NEP(National Emphasis Program) CPL 03-00-008에 있어서는 NFPA(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표준과 함께 2008을 고려해야 한다.


국제적으로는 IECEx 시스템(국제전기기술위원회 시스템)이 폭넓은 인지도를 얻고 있다. 이 시스템은 방폭 환경에서 사용되는 장비와 관련이 있다.




위험성 평가의 의미

효과적인 위험 평가, 체계적인 장비 설계와 관련 기술 및 조직 공정으로의 전환, 인정받은 표준 사용으로 기업은 위험을 줄이고 규정을 보다 용이하게 준수할 수 있다.


필츠의 Risk Assessment 컨설팅

위험 평가의 목적은 기존의 위험을 확인 및 평가하고, 위험 감소 조치를 명확하게 밝히기 위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필츠는 국가 및 국제 표준과 지침에 따라 기업의 기계에 대한 기술 검사를 담당하는데 있어서 책임을 지고 있으며, 기업의 파트너로서 함께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필츠는 위험성 평가의 일환으로, 기계의 한계를 명확하게 정해주고, 기계의 수명 단계별 모든 위험을 파악하며, 위험을 측정 및 평가할 뿐 아니라,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등 해당 표준 및 규정을 명확하게 밝혀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위험성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기업은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기계류 안전에 대한 위험성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기업은 기계류 안전시스템의 토대를 확립할 수 있으며, 기계류 지침 등과 같은 규정 준수를 보장받을 수도 있다.


또한, 조기 위험을 파악해 신형 또는 개조된 기계의 안전을 실현시킬 수 있으며, 이에 더 나아가 우수사업장으로 인정을 받음으로써 인정 유효기간(3년) 동안 정부의 안전보건 감독을 유예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정부 포상 및 표창도 우선 추천을 받을 수 있다.


위험성 평가 감소 대책을 실행한 해당 장비에 대해서는 보조금 또는 융자금 신청에서 우선 지원을 받을 수도 있다.


필츠의 Mobile Safety Inspector ‘PASmsi’으로 위험성 평가

필츠의 앱인 PASmsi은 기계에서 간단한 위험평가를 직접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점이 있다. 모바일 안전 감시기인 PASmsi는 4개의 분명한 범주에서 위험 평가로부터 성취 가능한 성능수준 결정 및 중요한 변화에 맞춘 플랜트, 기계 검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산을 수행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이 앱을 활용하는 데 있어 수학적 연관성에 대한 지식은 필요하지 않다. 기계에 필요한 위험 수준을 계산하는 것과 같은 사전 정의된 질문에 대해서는 곧바로 답변해 줄 뿐 아니라, 기계 뒤에서 모든 계산을 수행해 즉시 결과를 도출해 준다.


PASmsi 특징

․ 위험 평가 : 위험 수준(PLr 및 SIL) 측정

․ 작동 횟수(NOP) 및 서비스 간격 계산

․ 기계가 개조된 경우에는 새로운 CE 마킹의 필요성 여부를 판단하는데 도움

․ 기계 안전과 관련된 모든 사안에 대한 최신 정보 제공

․ 문서화, 관리, 저장 및 전송 등 모든 프로젝트를 손 안에서 실현

․ 해당 프로젝트에 꼭 맞는 사진 제작 후 저장 가능 


FA Journal 편 집 국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