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티 시스템, 자동화 시장 중심 트렌드 될 것
  • 월간 FA저널
  • 승인 2010.11.0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멘스 자동화사업본부 이 광 무 부장

세이프티 중요성 인식, 빠른 속도로 확산 중


지난 9월 7일 서울 양재동 L타워에서는 지멘스 통합 세이프티 로드쇼가 개최됐다. 100여명이 참석한 이번 로드쇼는 ‘지멘스의 세이프티 기술과 함께 유연성을 즐기자’란 슬로건 아래 진행됐으며,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 혁신, 기계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친 지원 등 4가지 콘셉트를 선보였다. 행사를 진행한 지멘스 이광무 부장을 만나 국내 세이프티 자동화 시장에 대한 얘기를 들어봤다.


로드쇼 주제는 무엇인가?

이번에 개최한 통합 세이프티 로드쇼의 슬로건은 ‘지멘스의 세이프티 기술과 함께 유연성을 즐기자’로 정했다. 지멘스는 고객의 요구에 대해 혁신적인 통합 세이프티 기술 솔루션을 소개하고 이해를 교류한다.


따라서 지멘스는 완벽한 세이프티 제품 포트폴리오와 고객 맞춤형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메시지를 세이프티 기술을 필요로 하는 모든 기계생산자와 사용자들께 소개했다.


국내 세이프티 시스템 도입 상황은?

국내는 아직 세이프티 시스템에 대한 중요도 인식이 외국에 비해 많이 미약하다. 그러나 머지않아 국내에도 세이프티 시스템이 자동화 시장의 중심 트렌드가 될 것임에는 확신한다. 유럽에서는 통합 세이프티가 FA시장을 리드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에도 설비의 최우선 고려사항이 세이프티일 정도로 안전에 대한 시각적 수준이 매우 높다. 따라서 그러한 부분들이 한미, 한EU 간의 FTA 체결과 함께 자연스럽게 유입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최근 국내의 세이프티 중요도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세이프티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국제화와 맥을 같이 한다고 본다. 앞서 설명하긴 했지만, 향후에는 미국 및 EU 지역과의 FTA 체결과 더불어 더욱더 중요성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ILO의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매년 OECD 국가 중 산재사망율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이는 하루에 4명씩 사망하는 수준으로, 후진적인 안전 의식이 통과의례처럼 당연시 여겨지고 있는 풍토가 그 원인이라고 본다. 이렇게 발생한 산재사망율에 따른 경제적 손실 추정액은 약 17조1,000억원 정도로 세이프티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라고 본다. 그러나 최근 기업주나 근로자 모두 언제까지나 이렇게 할 수는 없다는 인식이 점점 확산되고 있어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고가품이라는 인식은 그 변화의 장애물 일텐데.

지멘스는 통합 세이프티와 기술혁신에 따른 TCO(총소유비용)을 절감하는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으며 결국, 세이프티 시스템을 통해 산재예방과 생산성 향상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부분을 소개하고 있다. 회사 발전에 반드시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도록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어떠한 통합 세이프티 솔루션이 있나?

이더넷 통신 기반의 PROFINET을 활용한 세이프티 무선통신 제품과 세이프티 무선 모바일 패널, 세이프티 소프트웨어 PLC와 모션 컨트롤 기능의 세이프티 T-CPU 등이 있다. 또한 세이프티 PLC 소프트웨어(WinAC RTXF)는 세이프티 기능이 통합된 PLC다.


무선통신 제품들도 TV 인증을 받아 세이프티 기능이 가능하며, 위에 언급한 세이프티 제품들은 지멘스가 최초로 개발해 공급하고 있는 지멘스 세이프티 기술의 실체라고 할 수 있다.


경쟁회사 관련 제품들과 차별화된 지멘스 세이프티 특징은?

지멘스는 센서, 컨트롤, 유닛, 안전기능 포함된 드라이브 등 최적의 다양한 세이프티 시스템을 제공한다. 더구나 스탠더드와 안전시스템이 각각 분리된 시스템에서 단일 시스템으로 통합한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사용자 측면에서의 편의성이 매우 높다.


이외에도 지멘스 통합 세이프티 시스템은 와이어링 대신에 소프트웨어적으로 세이프티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어 수정 및 확장, 문서화가 용이하다. 그리고 하드웨어(릴레이 등) 솔루션과 달리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재설치하기에도 용이해 매우 빠른 설치 시간을 보여준다. 더군다나 진단기능 향상으로 빠른 에러를 감지해 유지보수 기능이 향상돼, 한번 설치를 통해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적용사례 및 경험이 풍부한 지멘스이기에 세이프티 분야의 진보된 시스템들은 세이프티와 생산성을 동시에 향상시켜준다.


통합 세이프티 시스템은 분리된 구조와 어떠한 차이가 있나?

세이프티 자동화 제어설계 및 현장적용에 유연성이 극대화된다. 통합 세이프티의 장점은 많지만 통합으로 갈 수 없는 상황이면 분산형을 소개해 사용자의 선택을 폭을 넓히고 있다. 결국, 하나의 시스템으로 일반과 세이프티를 융통성 있게 함께 사용함으로써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주고 있다. 개별적인 시스템인 경우에는 세이프티를 따로 배워야 하고 일반과 세이프티를 연결시켜야 하는 추가적인 수고와 비용, 시간을 더욱 더 많이 필요하게 된다.


무선 통신 접목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케이블을 설치하지 않아 비용이 상대적으로 크게 절감될 수 있다. 공장 바닥에 꾸불꾸불 설치된 케이블들은 시각적으로 지저분한 느낌을 주고, 이동시에 장애물로 작용하기도 해 상당히 불편한 것이 사실이다. 바닥에 설치된 케이블 외에도 기기 간에 설치된 케이블 또한 사용 시간에 비례해 성능 저하를 불러일으키는 부식 및 노이즈 현상 등이 문제를 제기할 여지가 높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유지보수를 해야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최근 무선 통신이 부각되고 있다.


무선 통신은 유연하고 자유롭게 디바이스를 설치 및 재설치함에 따라 어려운 위치에서도 설치할 수 있으며, 이동 기기에 데이터도 전송할 수 있다. 기존 디바이스보다 빠른 속도(최대 54Mbps 또는 600Mbps) 또한 강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