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슬러, MCD의 테스트 시스템에 센서 기술 적용
  • 월간 FA저널
  • 승인 2016.10.26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형화되는 테스트 시스템 디자인, 기술 고도화 요구된다
MCD Elektronik(이하 MCD)는 전 세계적으로 맞춤형 테스트 시스템의 생산과 의료 장비부터 항공 기술까지 여러 제조 산업 부문에서 명성을 떨치고 있다. 자동차 산업 공급 업체들은 키슬러의 고품질 센서가 탑재된 MCD의 테스트 시스템을 이용해 부품 기능과 햅틱 테스팅을 평가하고 있다.
산업 생산의 품질기준은 점점 더 엄격해지고 있다. 자동차 산업에서는 품질보증의 필요성이 특히 중요한데, 결함 제품이 운전자와 도로 이용자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공급자의 수익성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제품 리콜은 그 규모에 따라 회사를 파산시킬 수도 있다.
MCD는 자동차 산업 상위 공급업체에게 최종 구매자의 100% 품질 보장을 위한 맞춤형 테스트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각 제품은 생산 라인에서 나와, MCD의 독일 비르켄펠트 본사에 위치하고 있는 ‘최종(End-Of-Line)’ 테스트 시스템에서 개별적으로 특정 기능을 측정 및 분석 받게 된다. 결과적으로, 결함 부품이 시작 단계부터 제거되는 것이다.

완벽한 센서 기술 충족
MCD 테스트 시스템으로 다양한 기능을 평가할 수 있다는 MCD의 아흐메드 하두(Achmed Haddou) 영업 책임자는 “테스트 시스템의 목표는 가급적 많은 작업을 수행하는 것에 있다. 테스트 환경을 전부 다 수정하지 않고, 일정한 정밀도로 측정 범위를 최대한 넓히기 위해서는 엄격한 센서 요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두 책임자는 키슬러가 제공하는 센서 기술이 이 요건을 완벽하게 충족시킨다고 주장했다. 2005년, 그가 처음 키슬러에 합류했을 당시, 이미 MCD 테스트 시스템은 키슬러의 고품질 센서를 채택하고 있었다. 그는 키슬러의 계측 기술이 MCD의 성공의 열쇠였다는 점에 수긍한다.
그는 “모든 테스트 시스템은 완전한 재현이 가능한 고정밀 계측 기술의 활용을 필요로 한다. 키슬러는 힘-변위 모니터링에 관한 플렉서블 솔루션을 제공하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다. 키슬러는 고객이 자체 브랜드에 대한 장기적인 신뢰를 쌓아가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키슬러의 고감도 센서 기술 사용
자동차 산업 공급업체들은 MCD 테스트 시스템을 기능 평가뿐만 아니라 햅틱 테스트에도 활용하고 있다. 하두 책임자는 “자동차는 수많은 공급 업체의 부품으로 채워져 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운전자가 이를 눈치 채지 못하는 것”이라면서, “자동차 공급 산업의 고객들이 테스트 부품이 완벽하게 작동하고 있는지 알 필요는 없다. 그 부품의 작동이 실제로 어떻게 느껴지는지만 알면 된다”고 언급했다. 그 예로, 햅틱 특성이 동일한 테스트 시스템에서 측정되는 전자 파킹 브레이크와 ‘오토 홀드(Auto Hold)’ 기능을 들 수 있다. 첫 번째 테스트에서는 당기고 미는 효과를 그대로 시뮬레이션해 핸드브레이크가 어떻게 적용되고 해제되는지 평가한다. 그 뒤 시스템에서 푸시 버튼으로 시동 지원을 활성화 및 해제한다. 이것은 해당 버튼을 눌렀을 때, 예상대로 반응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하두 책임자는 “신규 시스템은 새로운 솔루션을 필요로 할 때가 많기 때문에, 테스트 시스템의 환경을 지속적으로 변화시켜 고객의 요구에 정확히 부응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MCD 시스템으로 수행된 테스트는 다양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테스트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면서, “우리는 햅틱 테스트에 관한 한 키슬러의 고감도 센서 기술을 채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타입 9333A 프레스 포스 센서를 이용한
스위치 기능의 힘과 거리 모니터링
테스트 시스템의 소형화 추세
센서 기술 분야의 빠른 성장으로 응용과 생산 모든 면에서의 새로운 기회가 MCD의 고객에게 끊임없이 주어지고 있다. 하두 책임자는 “한 가지 예가 바로 생산 소형화를 향한 세계적 추세다. 여기에서는 엄격한 측정 정밀도가 요구된다”면서, “처음에 MCD는 타입 9333A 프레스 포스 센서(Press Force Sensor)만 사용했지만, 지금은 협소한 공간에도 잘 맞는 타입 9217A 로우 포스 센서(Low Force Sensor)도 사용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비슷한 제품을 보더라도, 키슬러가 소형화와 고성능의 센서 개발 분야에서 확고한 선두주자임은 분명해 보인다. MCD와 키슬러의 데니스 코타(Dennis Kother) 영업 대표는 “견고한 관계성 덕분에, 이 두 회사는 MCD의 사업에 도움이 될 만한 새로운 종류의 센서에 대해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점점 작아지고 있는 테스트 시스템 디자인 필요성의 충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하두 책임자는 이 상황을 “고객에게 완벽한 기술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회사만이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키슬러는 이미 이 도전을 성공적으로 완수했다”고 단언했다.
한편, MCD Elektronik은 자동차 산업 OEM 업체는 물론, 기계 및 플랜트 건조, 의료기술, 국방안보 기술, 품질 기술, 센서 및 항공기 건조 등 전자 제조 분야를 위한 계측 테스트 시스템을 생산하고 있다.
스위스에 소재한 키슬러그룹은 압력, 힘, 토크, 가속 등을 측정하는 동적 기술(Dynamic Technology)의 세계적인 선두 기업 중 하나다. 키슬러의 기술은 물리적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산업 프로세스를 제어하며, 제품 품질을 최적화하는 데 이용된다.

키슬러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