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와트(Growatt), 끊임없는 R&D 투자·기술혁신으로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1.05.14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적판매 260만대 데이터베이스 바탕으로 프리미엄 제품과 서비스 제공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에너지기업 그로와트(Growatt)는 1kW~253kW의 계통연계형 인버터와 1kW ~630kW의 독립형 인버터, ESS 인버터를 생산하는 글로벌 인버터 기업이다. 특히 그로와트 인버터는 계통연계형, 독립형 인버터 및 ESS의 PV 인버터 연구개발과 제조에 특화돼, 저장 발전소 프로젝트, 주거용, 상업용, 공공시설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2019년 말까지 전 세계 100여 개국에 260만대 이상의 인버터를 공급한 글로벌 TOP 10 인버터 브랜드다. R&D 투자와 기술혁신에 집중해 핵심 인버터 기술, 엄격한 품질 관리 및 고객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고객에게 프리미엄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다. 그로와트는 2010년 설립된 이후 독일, 미국, 영국, 호주, 태국, 인도, 네덜란드 등에 지사를 두고 있다. 2019년에는 친환경·신재생에너지 리딩기업 상상기술과 한국총판 계약을 맺고, 한국시장에 진출했다.

(사진 왼쪽부터) 상상기술 박지성 대표와 그로와트 영업팀 이검영 팀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사진 왼쪽부터) 상상기술 박지성 대표와 그로와트 영업팀 이검영 팀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그로와트 인버터를 독점 공급하는 상상기술 박지성 대표는 “지난해 코로나19로 밀린 그로와트 인버터 KS인증이 늦어도 6월에 완료된다”며,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은 그로와트 인버터가 출시되면 한국시장에서도 호응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그로와트 영업팀 이검영 팀장은 “그로와트는 매년 총 매출액의 15%를 R&D에 투자하고 있을 정도로 연구개발과 기술혁신에 집중하고 있는 기업”이라며, “한국의 경쟁제품보다 높은 98.67%의 중량 효율성을 제공해, 양면모듈에 최적화된 고효율, 고성능 인버터를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매해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는 그로와트의 비결은? 

그로와트는 해외에서 더 알려진 브랜드다. 설립한지 10년 만에 260만대를 누적판매 했고, 특히 유럽, 호주, 아시아, 아메리카 등에 수출을 많이 했다. 매해 매출이 30%이상 증가하고 있다. 그만큼 그로와트 인버터의 품질과 서비스를 고객들이 알아준 결과다. 그로와트 회장은 엔지니어 출신으로 기술개발을 가장 강조하고 있다. R&D 연구 인력만 400명 이상으로, 고효율화 되고 있는 인터버 시장에서 성능, 품질이 최고인 제품만 공급하고 있다. 그로와트 인버터를 써보면 왜 해외에서 인기가 많은 제품인지 공감할 것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그로와트 한국지사가 설립된다. 설립을 계기로 그로와트 인버터가 한국 고객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그로와트 이검영 팀장과 상상기술 박지성 대표는 “그로와트는 R&D 연구 인력만 400명 이상으로, 고효율화 되고 있는 인터버 시장에서 성능, 품질이 최고인 제품만을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그로와트 이검영 팀장과 상상기술 박지성 대표는 “그로와트는 R&D 연구 인력만 400명 이상으로, 고효율화 되고 있는 인터버 시장에서 성능, 품질이 최고인 제품만을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그로와트가 올해 공급할 주요 태양광 인버터 제품 및 제품의 특·장점은?

스트링 인버터 MPPT 6~12개 제품인 접속반 일체형 MAX 시리즈 50kW ~ 250kW 제품을 필두로 MID시리즈 제품 20kW, 36kW 접속함 일체형 제품도 공급할 계획이다. 업계 최초의 쿼드코어 그로와트 인버터는 그리드 장애를 빨리 처리할 수 있다. 최적화된 제품 설계를 통해 경쟁제품 보다 높은 98.67%의 중량 효율성을 제공할 것이다. 양면형 모듈에 최적화하고 고효율, 고성능 인버터 성능을 보장한다.

MID 36KTL3-X : PV 출력은 1.5배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AC는 1.1배까지 Overload 할 수 있어 태양광 전체 시스템에서의 인버터 활용도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최대 효율은 98.8%로 업계보다 0.3% 이상 높고 발전량은 더 높다. [사진=그로와트]
MID 36KTL3-X : PV 출력은 1.5배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AC는 1.1배까지 Overload 할 수 있어 태양광 전체 시스템에서의 인버터 활용도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최대 효율은 98.8%로 업계보다 0.3% 이상 높고 발전량은 더 높다. [사진=그로와트]

고효율 모듈, DC1500V 등 태양광 인버터 이슈가 많다.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은?

향후 고효율 모듈, DC1500V 태양광 인버터의 니즈가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그로와트는 이미 고효율 모듈 및 양면 모듈에 적합한 인버터를 개발했다. KS인증 취득과 동시에 출시할 예정이다. 조만간 100kW ~ 250kW 제품도 출시한다. DC1500V 제품도 250kW 모델에 적용해 출시를 계획 중이다.

태양광 인버터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부분은?

그로와트는 글로벌 TOP 10 브랜드다.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있는 만큼 경쟁력은 충분히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고객들을 직접 만나 그동안 썼던 인버터들의 불편했던 점, 개선해야 할 점 등을 파악할 계획이다. 다른 기업들이 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더 신경쓰려한다. 그분들에게 그로와트 인버터의 경쟁력과 장점을 소개하면서 그로와트 인버터의 차별성을 부각시키고 싶다. 그로와트 인버터를 써보면 다르다는 것을 피부로 느낄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MAX 50KTL3 LV : 독일 TÜV2019에서 ‘계통연계형 고출력 태양광 인버터상’을 수상하며 이 상을 받은 유일한 계통연계형 인버터다. 최대 효율 99%로 최고 효율을 유지하고 있다. [사진=그로와트]
MAX 50KTL3 LV : 독일 TÜV2019에서 ‘계통연계형 고출력 태양광 인버터상’을 수상하며 이 상을 받은 유일한 계통연계형 인버터다. 최대 효율 99%로 최고 효율을 유지하고 있다.
[사진=그로와트]

그로와트의 인버터 제품에 대한 AS 및 O&M 포인트는?

그로와트의 한국총판인 주식회사 상상기술은 고장 인지 후 48시간 내 대응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또 그로와트의 스마트 모니터링 시스템인 OSS 프로그램은 오프라인 대응 전에 해결할 수 있도록 선제적인 유지보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OSS 시스템은 스마트 고객 서비스 플랫폼으로 그로와트 시공 업체 및 고객에게 신속한 서비스를 지원한다. OSS 시스템은 고장 신고 60% 이상을 현장방문 없이 원격 지원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해결하고 있다. 한국 고객들도 전 세계 그로와트 고객들이 누리는 스마트한 서비스를 경험 할 수 있을 것이다. AS와 O&M의 핵심은 태양광발전소에서 어떤 부분이 문제가 생겼는지 신속하게 알아내고 처리해주는 것이다. 신속성은 그 회사가 얼마나 많은 데이터베이스를 갖고 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그로와트는 10년 동안 260만대를 판매해 유지보수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갖고 있다. 그로와트의 경쟁력이자 자부심이다.

태양광 시장에 대한 전망 및 주요 설비인 인버터 시장의 전망과 계획은?

2020년 태양광 시장은 2019년도와 비교해 급속한 성장을 했다. 2021년도 동일한 성장세가 이어질 것 같다. 이제는 고효율 경쟁 시대다. 그로와트도 글로벌 TOP 10의 경험과 노하우로 고효율 모듈, 영농형 태양광 등에 적합한 고성능, 고효율 제품을 계속 출시할 것이다. 경쟁사와 차별화된 품질로 서비스 해 드릴 것을 약속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