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액체 진단 센서 기술 발전 요구 증가
  • 월간 FA저널
  • 승인 2011.01.10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 관리 전 세계적 이슈로 떠올라

물 부족(희귀성), 테러, 환경적인 우려와 같은 다양한 요인들이 결합돼 새로운 물 감지 신기술의 도입이 필요해지고 있다. 물 가격 상승과 독약 살포의 위험으로 인해 물 관리는 전 세계적으로 아주 중요한 이슈로 등장했다. 산업체들은 물 관리 시설을 마련하기 시작했고, 여러 도시들은 마시는 물 유통 채널에 대한 세부적인 온라인 감시 체제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프로스트 & 설리번의 분석 자료인 ‘물 관리와 산업용 액체 진단 센서(Water Qua lity and Industrial Fluid Diagnostic Sensors)’에 따르면, 물 산업과 이에 관련된 기술은 엄청난 관심을 일으키고 있고, 물 관리 센서는 이러한 첨단 기술 발전에서 혜택을 보는 가장 큰 부분 중의 하나다.


온라인 실시간 수질 감시 가능

테크니컬 인사이트 연구 분석가인 이고르 데릴로(Igor Derylo)는 “다른 센서 기술들과는 달리 물 센서는 (물에 화학약품 살포와 같은) 외부의 화학적인 공격에 쉽게 노출되며, 이로 인해 신기술의 이용이 큰 도전을 받는다”며, “그러나 개발업체들은 이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개발 중에 있고 새로운 대체 기술들이 음용 가능한 물의 유통과 폐수와 같은 물 관련 부문들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지적한다.


산업적 접속을 특징으로 하는 MEMS 기반의 시스템과 첨단의 실험 칩은 물 또는 액체 검사의 패러다임을 바꿔놓을 것이다. 전통적인 방법에서는 분석을 위해 실험실에서 표본이 검사되고, 그 공정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그 비용도 고가다. 그러나 신기술에서는 액체 품질을 온라인에서 감시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수질 변화에 대한 실시간에 가까운 확인과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다.


마실 수 있는 물과 처리과정을 거친 물을 모두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안전한 센서를 설치하는 일이다. 개발업체들은 시약이 필요 없는 소형의 센서를 제공하고자 하며 다양한 변수들을 측정하고자 한다. 이 작업은 어렵지만 초기의 성공이 이미 관찰된 바 있다.


첨단 기술 센서 필요성 증대

더 나아가 선진국에서 사보타주와 테러의 위험이 점점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물 가격 상승과 같은 뚜렷한 추세가 나타나기 때문에, 결국 현재의 기술은 소용이 없어질 것이고 새로운 수질 측정 방법의 도입이 가속화될 것이다. 서울에서는 첨단 수질관리 모니터링을 통해 물이 유입되는 시설에서의 물의 변화와 유통 채널에 대한 거의 실시간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고, 이러한 데이터는 온라인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비우호적 국가들이 서로 근접해 있는 상황 또한 이러한 첨단 기술의 설치를 견인하는 하나의 요인이었다.


데릴로는 “상업적인 측면에서 물 관리 문제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효과적인 한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따라서 첨단 기술 센서는 에너지 효율성 장치와 공정만큼이나 필요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업체들이 다음 단계로 자신들의 솔루션을 발전시킬 수 있는 센서 신기술을 찾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