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RI 명성호 원장, “기업·국민 체감 성과로 전기화 세상 주도할 것”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2.01.03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사 통해 탄탄한 조직문화 구축 및 안전 경영 기반으로 실질적 성과 창출 다짐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전기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이하 KERI, 원장 명성호)이 1월 3일 온라인 시무식을 열고, 임인년(壬寅年) 새해 업무를 시작했다.

한국전기연구원 명성호 원장 [사진=한국전기연구원]

KERI 명성호 원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코로나19라는 계속되는 어려움에도 우리 연구원의 성과가 크게 인정받으며, 100억원에 근접한 많은 기술료 수입액을 달성했다”고 밝히며 직원들의 노고를 먼저 치하했다.

이어 올해부터 시행된 연구원의 조직개편을 알리며 “연구 부문은 보다 명확한 목표를 기반으로 실질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센터를 신설하거나 명칭을 변경했고, 시험인증 부문은 기존 기능중심에서 지역중심 조직으로의 변경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이고자 했으며, 행정 부문은 점차 확대되는 각종 정부 및 지자체 협력 사업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전략정책본부 기능을 확대했다”고 전했다.

명 원장은 “탄탄한 조직문화는 직원 모두가 KERI의 주인이라는 의식 아래, 책임감을 가지고 맡은 바 임무를 충실하게 수행해야 가능하며, 취임사 때부터 꾸준하게 언급해 온 상향적 혁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명 원장의 핵심 기관운영 방침인 ‘상향적 혁신’은 조직 내에서 직급은 다를 수 있지만, 의견을 주고받는 과정에서는 누구나 평등하고 공정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환경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집단 지성’을 이끌어 내고, 기관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기업과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도 강조됐다. 기업 체감은 처음부터 목표 기업을 설정하고, 본인의 기술이 어디에 활용될 것인지에 대한 확실한 방향을 갖고 연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민 체감은 연구원의 기술이 국민 실생활에 어떠한 혜택을 줄지를 알리는 등 성과확산의 중심을 국민 관점으로 돌리는 것을 뜻한다.

이밖에 명 원장은 안전 경영에 대한 실천 의지를 강조하며, 임직원과 관련 업체 모두가 안전보건 경영방침을 준수해 각종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명 원장은 “현재 우리는 4차 산업혁명으로의 전환 시대, 인류의 과제인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에너지 전환 시대에 서 있다”면서, “미래에는 더더욱 일상에서 전기가 중심이 되는 ‘전기화 세상(Electrified World)’이 펼쳐지는 만큼, 우리에게 큰 기회가 생길 것”이라며 KERI의 역할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시무식에서는 2020년 한 해 동안 최고의 성과를 거둔 팀을 위한 시상식이 진행됐다. 영예의 KERI 대상 팀 부문은 전량 수입에 의존했던 방사선 암 치료기 기술의 국산화를 실현한 ‘암 치료용 선형가속기 및 마그네트론 개발팀’이 차지했다. ‘개인’ 부문은 ‘전기차용 SiC 전력반도체’ 기술 자립을 넘어 가격경쟁력 확보 및 대량생산 기반까지 마련하는 데 큰 역할을 한 문정현 책임연구원이 ‘올해의 KERI인상’을 받았다.

최우수상은 △고에너지밀도 플렉시블 전지 기술 개발팀 △500kV 북당진-고덕 HVDC TPCA 수행팀 △지역 연계 KERI 브랜드 가치 제고팀이 선정됐고, 우수상은 △반도체 변압기 개발팀 △HVDC 가공송전 설계 및 운영 연구개발팀 △IE4급 전동기용 설계기술 개발팀 △시험결과 분석시스템 개발팀 △중장기 기관발전 구축을 위한 재정지원 확대팀이 차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