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LNG선 싹쓸이 우려에 현대중-대우조선 합병 불허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2.01.14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결자해지해야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지난 2019년부터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추진한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계획이 유럽의 반대로 불발됐다. 

유럽연합(EU) 위원회는 기업결합과 관련해 불허한다는 결정을 발표했다. 경쟁국인 카자흐스탄(2019년), 싱가포르(2020년), 중국(2020)으로부터 조건없는 승인을 받으며 탄력이 붙었지만 EU가 비토를 놓으면서 합병이 수포로 돌아간 것이다.

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 야드 [사진=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 야드 [사진=현대중공업]

EU 승인을 못 받아도 합병 자체가 무효가 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선주들이 대거 포진한 거대한 시장은 포기해야 한다. EU에는 우리나라가 주력으로 하는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선주들이 대거 포함돼 있다. 

EU는 2019년부터 심사 작업에 돌입했으나 코로나19 사태 등을 들먹이며 심사를 미적거려 왔다. EU는 심사 종료일을 세 번이나 유예했다. 

EU는 과점화로 인한 불확실성을 떠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배슬스밸류(Vesselsvalue)는 합병 이후 연간 발주되는 90여 척 LNG운반선의 60%를 이들 기업이 수주할 것으로 추산한 바 있다. 선주들은 가격 주도권이 넘어가지 않을까 부담스럽고, 유럽 조선소들도 시장에 발붙일 자리를 잃을까 우려해 온 것이다. 

지난해 11월 돌연 심사를 재기하겠다던 EU가 이번에 찬성표를 던지지 않겠냐는 관측도 나왔다. 우리나라가 유럽 조선사에 핵심 기술 이전를 제안하거나, 한국조선해양의 현재 조선소 중 하나를 매각할 것을 제안했다는 등 당국에 여러 비공식 제안을 했다는 후문이 돌았다.

당장 정부는 대우조선이 정상 수주·조업할 수 있도록 RG(선수금보증) 연 35억달러, 대출 상환유예1조8,000억원 등 기존 금융지원을 올해 말까지 연장키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외부전문기관 컨설팅 등을 통해 대주주인 산업은행 중심으로 다른 주인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대우조선노조 측은 거제 지역 경제적 사회적 우려가 팽배해지면서,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우조선노조는 1월 14일 “독과점 문제 등 결함투성이였던 대우조선 매각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역설했지만 산업은행은 은행의 논리로만 접근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비전문적인 판단으로 한국의 조선산업을 몰락의 길로 내몬 것이며 매각 실패로 생사기로에 서게 했다. 이제 정부가 나설 때”라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