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 태양광 경쟁력 높인다… 韓·美에 3,800억원 투자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2.05.12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 R&D강화로 기술기반 제품 생산, 미국은 현지 수요 대응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한화솔루션이 한국과 미국에서 생산한 고효율의 태양광 제품을 기반으로 시장 공략에 나선다. 전세계적인 기후 위기 대응과 지정학적인 불확실성에 따른 ‘에너지 안보’의 필요성이 커진 가운데, 안정적으로 친환경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생산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화솔루션 글로벌 신재생에너지사업 현황 [사진=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 글로벌 신재생에너지사업 현황 [사진=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은 독일 뮌헨에서 열린 유럽 최대 태양광 전시회 ‘인터솔라2022’에서 한국과 미국에 약 3,800억원을 투자해 고효율의 탑콘 셀과 모듈을 생산한다고 12일 밝혔다.

우선 한화솔루션은 국내에 탑콘(Tunnel Oxide Passivated Contact, TOPCon) 기술을 활용한 셀 제조라인 신설을 위해 약 1,800억원을 투자한다. 국내에서 셀 라인에 투자하는 것은 2017년 이후 5년만의 일이다.

탑콘은 N타입 웨이퍼를 기반으로 생산한 셀에 얇은 산화막을 삽입, 기존보다 발전 효율을 약 1%P 높인 제품이다. 이번 투자로 한화솔루션은 국내 최대 규모인 5.4GW의 셀 생산량을 확보하고, 내년 상반기부터 탑콘 셀을 생산할 예정이다.

한화솔루션은 약 2,000억원을 미국에 투자해 1.4GW 규모의 태양광 모듈 공장을 건설하고, 한국에서 생산한 탑콘 셀을 활용한 고효율 모듈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미 현지에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사진=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은 2025년까지 국내 생산 및 연구시설에 1조원을 투자해 고출력의 제품 생산과 라인전환, 페로브스카이트 기반의 탠덤 셀 연구 등에 투자를 지속할 계획이다.

연구개발(R&D)을 강화하고, 최신 생산시설을 구축해 한국을 고효율의 태양광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글로벌 핵심 기지’로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다.

이날 한화솔루션은 약 2,000억원을 미국에 투자해 1.4GW 규모의 태양광 모듈 공장을 건설한다는 계획도 공개했다. 한국에서 생산한 탑콘 셀을 활용한 고효율 모듈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미 현지에 구축한다. 이르면 2023년 상반기 생산에 나선다.

이번 투자로 한화솔루션은 미국의 기존 1.7GW 생산능력을 포함해 미국 내 단일 사업자로서는 최대인 3.1GW의 모듈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한화솔루션 이구영 대표는 “한국과 미국의 대표적인 태양광 사업자로서 국내에서는 선제적 투자를 통해 기술 기반의 제품을 양산하고, 미국에서는 현지산 제품의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양국의 태양광 전지(셀)-모듈 밸류체인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