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이더넷 스위치 적용으로 안전한 엘리베이터 구축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7.06.10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다 안전하고, 부드러운 엘리베이터 탑승감 제공

[FA저널 SMART FACTORY 박규찬 기자] 엘리베이터가 이토록 오랜 역사를 지녔기 때문에 엘리베이터를 사용하는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엘리베이터의 안전 예방책과 보다 부드러운 작동을 요구하는 것은 놀랄 일도 아니다. 사실 업계 최고의 엘리베이터 제조업체가 추정한 바로는 주 5일간 엘리베이터를 사용하는 사람의 수는 전 세계 인구와 상응한다고 한다. 따라서 보다 안전하고, 보다 부드러운 탑승감을 제공하는 것은 엘리베이터 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라 할 수 있다.

[사진=드림스타임]


엘리베이터는 단지 층간을 편리하게 이동하는 수송수단이 아니다. 건물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다. 모든 엘리베이터는 정비직원이 1년에 두 번 현장 방문을 통해 직접 점검돼야 하며 가장 이상적으로는 정비가 계획된 시기에 맞춰 정비 직원이 현장을 직접 방문하는 것이다.

다음은 엘리베이터 건설업체가 엘리베이터 유지보수 작업을 할 때 겪는 세 가지 주요 문제점이다. 첫째, 엘리베이터 서비스 엔지니어 한 명이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를 유지보수 해야 하기 때문에 엔지니어를 특정한 장소에 배치해 관리할 수 없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엔지니어는 종종 유지보수작업이 필요한 장소로 가기 위해 장거리 이동을 해야 할 때가 있다.

둘째, 문제점은 엔지니어가 현장에 도착하기 전까지 엘리베이터에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 알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런 상황은 보통 엘리베이터 내 각 부품들에 원격 모니터링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인프라가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셋째, 문제점은 엔지니어가 현장에 도착했을 때 엘리베이터를 유지보수 할 수 있는 올바른 장치나 도구가 없는 경우다. 대부분의 엔지니어들은 기계공학적 배경지식을 갖고 있지만 네트워킹 측면에는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네트워킹 측면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장치나 도구가 갖춰지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바른 장치나 도구를 갖춘 엔지니어를 재배치해야 하고 이 때문에 엘리베이터의 가동 중단 시간이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층이 높지 않은 건물에 엘리베이터가 새로 장착되거나 설치될 때 필요한 핵심 조건은 엘리베이터 가동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엘리베이터 건설업자들은 “엘리베이터의 가동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가장 좋은 솔루션 중 하나는 문제를 신속하게 식별할 수 있는 스마트 이더넷 스위치를 엘리베이터에 배치하고 이를 통해 손쉽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은 원격 모니터링을 통해 제어실의 운영자가 문제의 근본 원인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직원을 현장에 파견시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엘리베이터의 가동 중단 시간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엘리베이터 건설업체와 엘리베이터 사용자 모두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사진=드림스타임]


엘리베이터를 배치하거나 새로운 엘리베이터를 장착할 때 가장 요구되는 사항 중 하나는 제어 캐비닛에 제어 장비를 들어가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제어 캐비닛의 크기 제한으로 발생되는 문제는 논외로 하더라도 제어 장비를 유연하게 장착하도록 지원하지 못하는 제품들은 특정 위치에 장비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캐비닛 내에서 배치된 제어 장비를 특정 위치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시키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며 추가 배선이 필요한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나 새로운 제어 장비를 추가해야 하는 경우 제어 장비의 장착을 유연하게 도와주는 제품들은 캐비닛 내부에 손쉽게 장착되고 제한된 공간에서도 유연하게 설치할 수 있다.

엘리베이터 운영자를 지원해주는 또 다른 기능은 동일한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사용 중인 각기 다른 스마트 이더넷 스위치 간의 상호 운용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나아가 모든 스마트 이더넷 스위치의 통합으로 자동화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고 복잡한 설정을 구성할 필요가 없다면 보다 원활한 엘리베이터 작동을 기대할 수 있다. 엘리베이터 설계자는 “스마트 이더넷 스위치가 제어 캐비닛 내의 다양한 종류로 구성된 부품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경우 해당 스마트 이더넷 스위치를 새롭게 배치하거나 장착해 엘리베이터 운용을 손쉽게 도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부분의 제어 캐비닛에는 각기 다른 전자 장치를 수용하고 있어서 스마트 이더넷 스위치는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EMI를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디지털화 추세가 계속 진행됨에 따라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네트워크상의 각 부품을 보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IEC 62443-4-2 산업 자동화 및 제어 시스템 표준을 준수하면 미래의 네트워크에서도 그 장비들이 안전보장을 받으면서도 미래 경쟁력을 갖춘 제어 장비가 되도록 실현시켜준다.

엘리베이터 시장은 전 세계로 확대되는 추세다. 엔지니어는 각 엘리베이터 캐비닛 부품 배치에 따른 여러 요인을 고려하고 여러 문제를 극복해야 하지만 스마트 이더넷 스위치가 한 번 설치되기만 하면 높은 효율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엘리베이터를 개조하거나 단 몇 층뿐인 새 건물의 엘리베이터의 경우 가장 중요한 두 요소는 가동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는 정보처리 상호 운용성 및 그 기능이다. 또한, 사용 경험이 부족한 관리자를 위해 프로세스를 단순화시켜 연중무휴 24시간 작동하는 엘리베이터를 손쉽게 유지할 수 있다. 스마트 이더넷 스위치는 엘리베이터 제어를 디지털화하는 필수 부품이다. Moxa의 새로운 스마트 이더넷 스위치는 구성 및 작동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HMI/SCADA 시스템을 통해 모니터링 할 수 있어 편리함과 유연성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