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위, 국내 최초로 스마트 인버터 시험 완료…SMT시리즈 3분기 출시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3.03.31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입력전류 15A~20A 구현, 30A 신규 모델도 올해 말 선보일 계획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전력계통에서는 다양한 사고, 고장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때 발생하는 저전압 및 저주파수에 대해 인버터의 운전지속기능이 없는 태양광발전소는 앞으로 운전이 정지된다. 굿위 인버터는 운전지속기능, 계통연계유지기능, 역률제어장치 기능을 갖추고 있다. 나아가 스마트 인버터(Smart Inverter) 기능은 가장 선제적으로 대응해 지난해 국내 최초로 스마트 인버터 시험을 완료한 바 있다.”

굿위코리아 김길중 지사장은 향후 인버터의 기술 트렌드의 핵심으로 ‘전력계통안정화’를 꼽으며, 향후에는 인버터가 갖춘 기능에 따라 발전시간과 발전효율 차이가 극명하게 나뉘는 시기가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굿위코리아 김길중 지사장은 “굿위는 스마트 인버터(Smart Inverter) 기능을 가장 선제적으로 대응해 지난해 국내 최초로 스마트 인버터 시험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굿위코리아 김길중 지사장은 “굿위는 스마트 인버터(Smart Inverter) 기능을 가장 선제적으로 대응해 지난해 국내 최초로 스마트 인버터 시험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김 지사장은 “굿위는 다른 모든 모델도 스마트 인버터 시험을 조만간 완료할 예정”이라며, “나아가 양면형 태양광 모듈 용량이 증가하는 데에 맞춰 최대입력전류를 15A~20A까지 높였고 30A까지 가능한 신규모델을 올해 말~내년 초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굿위가 지난해 달성한 대표성과와 주요 이슈는?

굿위는 2020년 상하이 증권거래소에 상장한 이후 연 25GW 규모의 제2공장을 증설했다. 또한 본사 신사옥 빌딩 준공 및 미국 시장을 비롯한 신규시장에 본격 진출하고 있다. 나아가 제3 R&D센터 투자를 통해 국내 시장에 신규 모델 및 대용량 모델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에 앞서 그동안 GE(제너럴일렉트릭) 브랜드로 미국, 중남미, 호주, 뉴질랜드, 유럽에 공급해온 SMT시리즈에 대한 한국화 개발을 완료, 올해 3분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최근 국내 태양광 인버터 시장에서의 기술 트렌드는?

KS의 개정과 한국전력의 주요 추진 사업 등으로 제주도를 필두로 다양한 신규기능과 공인시험기관의 시험성적서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굿위는 인버터 모델들의 계통연계유지기능, 지속운전성능, 역률제어장치 등을 제주도에 이어서 업그레이드하고, 출력제어 시험성적서를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스마트 인버터(Smart Inverter) 기능에 대해서는 업계에서 가장 선제적으로 대응해 지난해 이미 국내 최초로 스마트 인버터 시험을 완료한 바 있다. 이번 달 중에 기타 모델에 대한 스마트 인버터 시험을 완료할 예정이다.

또한 양면형 태양광 모듈의 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인버터의 최대입력전류를 15A~20A까지 높였다. 30A까지 가능한 신규 모델을 올해 말~내년 초에 출시할 계획이다.

한국전기안전공사 요구사항인 LCD 디스플레이 기능은 국내에 공급하는 모든 모델에 2021년부터 이미 적용해오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을 갖춘 굿위 인버터는 한국전력의 계통합리화 사업에 따른 불이익이 없다. 또한 매전계약체결과 사용전검사에도 문제가 없다. 이는 굿위 인버터가 다양한 태양광 모듈에 체결해 발전시간 및 발전효율을 높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굿위는 2020년 상하이 증권거래소에 상장한 이후 연 25GW 규모의 제2공장을 증설했다. 또한 본사 신사옥 빌딩 준공 및 미국 시장을 비롯한 신규시장에 본격 진출하고 있다. [사진=굿위]
굿위는 2020년 상하이 증권거래소에 상장한 이후 연 25GW 규모의 제2공장을 증설했다. 또한 본사 신사옥 빌딩 준공 및 미국 시장을 비롯한 신규시장에 본격 진출하고 있다. [사진=굿위]

굿위가 전망하는 올해 국내 태양광 시장 전망은?

개인적으로 전망하는 것은 한계가 있지만, 글로벌 트렌드와는 반대로 그동안 국내 태양광 시장에서는 계통연장, 시공사, 금융 등의 어려움이 있었다. 많은 기업들이 현재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이제는 국내 태양광 시장의 숨통이 트일 시점이 도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부족한 태양광부지 문제를 감안할 때 RE100, 산업단지 태양광 등은 국내 태양광 시장의 명확한 미래일 것이다. 이에 아크차단기 및 PID기능을 국내 전 모델에 구현하기 위해 지난 2년여의 시간 동안 집중해온 결과, 이미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뤘다. 스마트 인버터 및 아크차단기 기능을 중심으로 국내 시장의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해가는 굿위의 모습을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린다.

굿위가 구상하고 있는 국내 태양광 인버터 시장에서의 대응 전략은?

RE100와 산업단지 태양광의 경우 누설전류, 화재 등의 위험으로부터의 안전이 먼저 확보돼야 한다. 또한 스마트 그리드가 가능하도록 필요한 기능을 모두 갖춰야 한다. 이런 점에서 굿위는 스마트 인버터 시험에서 단연 앞서가고 있으며, 지난 2년여 간 아크차단기 및 PID기능에 집중해왔다. 그 결과 누구보다도 빨리 이 기능을 국내 모델에 적용시켰다.

올해 집중하고 있는 주력 제품과 제품의 특장점은?

현재 당사의 주력 모델들은 모두가 양면모듈용을 기본으로 한다. 발전 설비 내 계통연계 유지기능, 지속운전성능, 출력제어, 스마트 인버터 기능을 갖추고 있어 한국전력에서 문제를 삼을 부분이 없다. 출력제어 시험성적서와 LCD 디스플레이로 한국전기안전공사가 요구하는 조건도 충족하고 있다. 또한 아크차단기 및 PID 기능으로 지붕형태양광과 공장 등의 시설에 안전성을 확대했다. 스토이블리 커넥터 등 시공사의 편의도 고려했다. 무료 모니터링 서비스인 SEMS와 모바일앱인 SolarGo 등 사업주를 위한 편의사항도 제공하고 있다. 나아가 600Wp~700Wp 이상의 고출력 양면모듈에 대비한 신규 모델이 개발 완료 단계에 있으며, 제품 디자인의 차별화도 진행하고 있다.

국내 태양광 인버터 시장에서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부분은?

태양광 인버터에 대한 요구는 태양광 사업주뿐만이 아니라 시공사, 한국전력,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에너지공단 등 모두로부터 나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사업주, 시공사, 정부기관 등 모두가 우리의 소중한 고객이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미 여러 분야에서 앞서가고 있지만, 앞으로도 다양한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전반적인 품질수준 향상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올해 국내 시장에서의 목표와 향후 계획은?

세계적인 원자재 공급 부족 이슈가 있어 그동안 굿위는 고객들과 어려운 시기를 견뎌냈다. 그동안 굿위를 믿고 지켜봐주신 모든 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고 싶다. 이분들께 보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국내 시장에서 투자를 지속하고 연구개발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굿위의 계속되는 변화를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리고 싶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