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아크차단기능·자동차단 스위치로 안전성 확보…옵티마이저로 고효율 발전 구현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3.04.03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5kW 싱글 스테이지 인버터 솔루션 적용해 빠른 시점 그리드패리티 도달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화웨이는 글로벌 인버터 출하량 부문에서 2015년부터 2021년까지 7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 이 같은 글로벌 경쟁력은 화웨이 유전자를 지닌 제품 자체에서 비롯된다. 화웨이가 보유한 클라우드(Cloud), 인공지능(AI), 알고리즘(Algorithm) 등의 디지털 기술이 융합해 탄생한 것이 화웨이 인버터다.”

한국화웨이 친원 부서장과 박정제 상무는 화웨이가 글로벌 및 국내 인버터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으로 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던 배경으로 고도화된 기술력을 꼽았다. 대부분의 인버터 제조기업들이 인버터 기술만 갖고 있는 반면, 화웨이는 30년 동안 쌓아온 디지털 기술 및 전력전자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에 보다 더 고도화된 제품을 공급하며 차별화된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국화웨이 디지털파워사업부 친원 부서장(사진 왼쪽)과 박정제 상무는 평소 좋은 호흡을 자랑한다. 엔지니어 출신인 친원 부서장과 한국 태양광 업계에서 오랜 기간 일해 온 박 상무는 상호보완적 관계를 통해 팀 분위기를 더 부드럽게 하며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통해 한국화웨이는 지난해 어려웠던 공급난 이슈 속에서도 눈에 띄는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한국화웨이 디지털파워사업부 친원 부서장(사진 왼쪽)과 박정제 상무는 평소 좋은 호흡을 자랑한다. 엔지니어 출신인 친원 부서장과 한국 태양광 업계에서 오랜 기간 일해 온 박 상무는 상호보완적 관계를 통해 팀 분위기를 더 부드럽게 하며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통해 한국화웨이는 지난해 어려웠던 공급난 이슈 속에서도 눈에 띄는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친원 부서장은 “화웨이의 가장 큰 강점은 적극적인 R&D 투자로 탄생한 ‘디지털 기술’과 ‘전력전자 기술’”이라며, “매해 매출액의 15%를 R&D에 투자하고 있어 혁신 기술이 도입된 고품질의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상무는 “화웨이 인버터를 대변하는 핵심은 ‘스트링인버터’로 초기부터 태양광발전소의 규모를 가리지 않고 스트링인버터만을 공급해 다른 기업이 따라올 수 없는 스트링인버터의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다”며, “화웨이 인버터에는 스마트 I-V 커브 진단, 아크차단 스마트 아크 검사 솔루션, 그리드 포밍 등 스마트 솔루션을 탑재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지보수의 편리함도 화웨이의 경쟁력이자 차별화 요소다. 장애가 발생할 경우 전문 엔지니어가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고객이 직접 신속하게 장비를 교체할 수 있어 발전량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TÜV 인증을 통한 화웨이의 스마트 태양광 유효성은 99.996%에 달한다.

친원 부서장은 “유지보수에서 화웨이는 스마트 클라우드에 주력해 사업자의 비용을 절감시켜 더 높은 수익을 안겨준다”며, “그 중 한 가지 방법으로 전 세계 7GW 이상 태양광 발전소에 적용된 ‘스마트 I-V 커브 진단 기능’이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 I-V 커브 진단 기능’은 14가지의 모듈 고장요소를 진단해 낼 수 있어 전문 인력이 직접 발전소를 방문하지 않아도 원격으로 진단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인버터가 중단되지 않는 한 100MW 규모의 발전소에서 15분 만에 자동으로 검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출력해 낼 수 있다.

친원 부서장은 “‘스마트 I-V 커브 진단 기능’으로 양면모듈 진단뿐 아니라 2가지 이상의 모듈이 설치된 경우에도 지원이 가능해 유지보수 측면에서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고 전했다.

친원 부서장과 박 상무는 화웨이가 글로벌 및 국내 인버터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으로 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던 배경으로 고도화된 기술력을 꼽았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친원 부서장과 박 상무는 화웨이가 글로벌 및 국내 인버터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으로 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던 배경으로 고도화된 기술력을 꼽았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지난해 글로벌 및 국내 시장에서 보여준 주요 성과는?

친원 부서장 그동안 화웨이의 성과를 보면, 2021년 11월 기준, 누적 출하량이 200GW 이상이다. 한국 시장에서는 지난 2018년 태양광 인버터 팀으로 시작, 2021년 디지털 파워 부서로 승격하며 UPS 및 EV 차징 모듈, ESS 등의 제품까지 폭 넓은 제품군을 다루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공급난이 일어나 업계가 힘든 상황에 놓여있음에도, 한국 디지털파워 스마트 PV 팀은 성공적으로 36kW 신제품을 출시하고 판매한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 출시돼 안정적인 공급체계를 구축한 36kW 제품은 4개의 멀티 MPPT를 갖고 있으며, 전력 최적화 솔루션인 옵티마이저(Optimizer)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PID 리커버리 및 아크차단 기술을 적용해 태양광 패널의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고 인버터 및 발전소의 운영 안정성을 한층 향상시키는 동시에 최고의 안전성 확보에 중점을 뒀다. 이를 기반으로 올해 하이 엔드 테크놀로지지(High End Technology)를 그대로 유지한 50kW 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게 유지하고 있는 비결은?

박정제 상무  한 회사의 가장 근본적인 경쟁력은 제품 그 자체에 있다. ‘화웨이 유전자’를 지닌 우수한 제품이 바로 우리의 최대 경쟁력이다. SUN2000 시리즈는 생산부터 조립, 검수, 출하까지 전 과정을 엄격하게 심사해 고장률이 매우 낮다. 출하 전 여러 단계를 거치며 에이징 테스트(장비와 시스템이 한계 상황을 견딜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테스트)를 통과해야만 출하가 가능하다. 이러한 엄격한 품질관리 덕분에 1%미만의 고장률을 자랑하는 것은 물론, 염해지역, 사막 등 가혹한 환경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회사의 모태가 통신 기업이기에 신재생에너지 기술을 정보통신 기술과 융합해 제품 자체가 낼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했다. ICT 기술을 제품에 결합함으로써 발전 자산의 안전, 신뢰, 경제성을 충분히 보장할 수 있도록 하는 제품 자체가 경쟁력이다.

화웨이의 가장 큰 강점은 적극적인 R&D 투자로 탄생한 ‘디지털 기술’과 ‘전력전자 기술’이다. [사진=화웨이]
화웨이의 가장 큰 강점은 적극적인 R&D 투자로 탄생한 ‘디지털 기술’과 ‘전력전자 기술’이다. [사진=화웨이]

인버터는 고전력 대형화 추세에 있다. 최근 글로벌 및 국내 시장의 기술 트렌드는?

친원 부서장 최근 글로벌 트렌드인 고효율, 낮은 균등화발전비용, 높은 안전성을 선도하기 위해 신형 50kW 및 115kW 스트링 인버터, 275kW 싱글 스테이지(Single-stage) 인버터, 300kW 스트링 인버터 국내 출시를 확정했다. 한국화웨이는 한국 시장에서 주목하고 있는 기술인 아크차단기능과 자동차단 스위치의 적용으로 안전성을 확보했다. 또한 옵티마이저를 통한 고효율 발전이 가능하다. 나아가 275kW 싱글 스테이지(Single-stage) 인버터 솔루션을 적용해 빠른 시점의 그리드패리티 도달에 앞장서고 있다.

화웨이가 구상하고 있는 국내 시장 대응 전략은?

박정제 상무  한국 태양광 시장은 지난 몇 년간 성장을 주도해 왔던 100kW 미만의 RPS 시장에서 부지 및 계통연계의 문제로 점차 단일 대형화 되며, 그 영역을 RE100까지 확장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화웨이는 기존 36, 50, 60, 100kW 인버터 제품군 외에 추가로 300kW, 275kW 등의 대형 인버터를 국내에 출시할 계획이다.

이중 275kW는 화웨이가 보유한 우수한 스트링 인버터 설계기술을 바탕으로 한 분산형 인버터로 대형 현장에서 기존의 센트럴 타입의 인버터들과 가격 경쟁력에서 뒤쳐지지 않으며 에너지효율성 및 시스템 운영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제품이다. 화웨이는 매해 R&D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R&D에만 238억 달러(약31조)를 투자했다. 이를 통해 혁신 기술이 도입된 고품질의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올해 출시할 제품은 무엇이고, 제품의 특장점은?

친원 부서장 올해 새롭게 출시할 예정인 50kW 제품은 화웨이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을 집약 시킨 ‘하이 엔드 테크놀러지’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다. DC측에서 아크가 발생했을 경우 인버터가 자동으로 정지하며, 아크를 차단하는 아크차단기 기능과 모듈에서 PID 현상이 발생했을 때 발전소가 동작을 멈추는 저녁시간을 이용해 회복시켜주는 PID 리커버리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화웨이에서 자체 개발한 옵티마이저, 즉 DC입력단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제품 역시 적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인버터 및 발전소에 대한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 제품보다 수용 가능한 전류 값이 크고, 최근 출시되는 고출력 고효율 모듈에도 원활한 사용이 가능하다. 화웨이가 보유한 스마트 솔루션을 모두 탑재하면서 기존 제품보다 더 가볍고 크기도 작아졌다는 점에서 인기몰이를 기대할 수 있는 제품이다. 올 상반기 인증 완료가 목표다.

유지보수의 편리함도 화웨이의 경쟁력이다. [사진=화웨이]
유지보수의 편리함도 화웨이의 경쟁력이다. [사진=화웨이]

국내 시장에서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부분은?

박정제 상무 지난해 발생한 원부자재 공급 이슈를 교훈 삼아, 공급 체계 측면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첫째, 화웨이는 공급 리스크 이슈에 대응하고자 3년간 사용할 원부자재를 미리 비축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추후에도 이와 같은 전략을 통해 최적의 납기를 약속할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우고 있다. 둘째, 우수한 공급처가 있다면 국가를 불문하고 전 세계적으로 포용하고 함께 협력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화웨이 자체의 공급망 경쟁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공급망 신뢰 회복을 이끌고 안정화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지속가능한 방향이라고 확신한다. 셋째, 국내 시장에 적합한 제품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국내에 먼저 론칭할 수 있도록 본사와 협력하고자 한다.

외산기업들의 약점으로 신속한 A/S 대응이 어렵다는 점을 거론하는 이들이 많다. 이에 대한 전략은?

친원 부서장 처음부터 높은 퀄리티를 가진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우리의 전략이다. 근본적으로 A/S가 필요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화웨이 인버터의 불량률은 1% 미만이다. 그럼에도 발생할 수 있는 고장에는 스트링 인버터가 가질 수 있는 장점을 활용해 한국화웨이가 보유한 제품을 통한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국산 기업 못지않은 신속한 A/S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지속적인 파트너사 트레이닝 등 A/S 향상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한국 정부의 태양광 정책 중 개선해야 할 점은?

박정제 상무 한국 태양광 시장의 정책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이를 따라가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해야만 할 것이다. 하지만 한국 정부도 이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각 기관들의 협업을 통해 기업들의 부하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화웨이는 최근에 여러 가지 계통 이슈로 인한 한국전력공사의 정책과 KS인증을 주관하고 있는 한국에너지공단의 인증 정책 변화에 있어 최대한의 지원을 하고 있으며, 연관 기관들과의 소통을 통해 정부 정책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한국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변동성 보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ESS 제품과 솔루션을 통한 대응 전략도 구상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ESS는 필연적으로 사용해야 할 수 밖에 없는 존재다. 유럽, 일본, 싱가포르 등 글로벌 시장에서 ESS는 폭발적인 성장 추세를 보인다. 한국 신재생에너지 산업에서도 ESS가 필요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 이러한 시장 트렌드에 맞게 한국화웨이가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다양한 고민을 하고 있다.

올해 중점을 두고 있는 사안과 중장기 계획과 목표는?

친원 부서장 화웨이는 ‘디지털 기술과 전력전자 기술을 융합해서 에너지 혁명을 이룬다’는 비전 아래 신재생에너지, 특히 태양광에너지가 주요 에너지원이 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한국화웨이는 이러한 비전을 한국시장에서도 펼쳐나갈 계획이다. 국내 고객에게 더욱 적합한 제품 및 솔루션을 공급하며, 한국의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신임 부서장으로서, 한국화웨이 직원들과 한국의 고객들에게 이러한 화웨이의 비전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