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라이트, 사용후 배터리 ESS 솔루션 선봬… 에너지 순환체계 구축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05.31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형 에너지 이송장치 개발로 LiB 선순환시스템 확립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산업 핵심기술인 건식방전 전문기업 솔라라이트는 자사 다단건식방전(MDD) 솔루션과 폐에너지 기반 300kWh ESS 시스템을 통해 자원순환 플랫폼 구축 및 양산성 검증을 완료하고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폐배터리 내 에너지를 회수하고 저장할 수 있는 ESS(폐배터리를 재사용해 저장장치 설계 및 구현) [사진=솔라라이트]

폐배터리만으로 에너지 순환 시스템 구축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수요가 증가하면서 배터리 및 자동차 산업 전반에서 LiB(리튬이온배터리)를 재사용·재활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번에 솔라라이트가 개발한 사용후 배터리 ESS 시스템은 폐배터리(사용후 배터리) 내의 폐에너지를 회생방전해 폐배터리로 설계된 ESS에 저장·보관 후 재사용 하는 기술로, 폐배터리만으로 에너지 순환 시스템을 구축해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시스템은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전력공급 솔루션이라고 언급한 회사 관계자는 “전기차 폐배터리 내 에너지가 전력변환부를 거쳐 ESS에 저장될 수 있도록 하고 전력저장고 역할을 하는 ESS 내 에너지를 재공급해 폐자원을 재자원화하는 유기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개발했다”며, “사용한 배터리를 재활용할 수 있어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에너지·자원 절약과 탄소배출 저감까지 가능하다”고 소개했다.

솔라라이트의 사용후 배터리 ESS 시스템은 전력변환부, 통신 및 모니터링부, 배터리부, 방전부로 설계돼 있으며, 전기차 폐배터리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함께 배치해 배터리 라이프사이클에 기반해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회생 및 공급할 수 있는 친환경 경제모델로 개발됐다.

방전부에 도입된 회생방전기술은 방전시 소모되는 열에너지를 재활용할 수 있는 전력회생기술로, 배터리 잔존 전력을 자가소비 또는 송전하는 형태다. 배터리가 지속가능한 전력원이 되도록 자원 활용 극대화를 실현하는 핵심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배터리 성능은 80% 이상 유지하면서 비용은 50% 이내로 줄여 선순환체제 수립을 목표로 사용후 배터리 ESS 시스템은 에너지 지속가능성에 주목했다”며, “전기차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에 따른 LiB 수요 충족이 가능한 체계적이고 친환경적인 재활용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개발됐다”고 전했다.

이어 “이처럼 경제성 있는 재사용 ESS 시스템은 대량의 LiB 에너지 자립으로, 에너지 활용 효율성을 증대시키며 에너지 소비를 모두 보충할 수 있어 탄소발자국의 중요한 역할도 기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300kW급 사용후 배터리 ESS 시스템 배치도 [자료=솔라라이트]

RE100 및 ESG 경영에 대응한 친환경 솔루션

전기차 수요가 폭발적으로 확대되면서 세계 각국은 탄소중립의 핵심기술이 되는 사용후 배터리 ESS 사업을 미래 폐자원 활용 비전으로 주목하고 있다. 특히, 건식방전방식을 적용한 솔라라이트의 이동형 에너지 이송장치는 신재생에너지 기반을 적극 활용했을 뿐만 아니라,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회수와 재사용에 이르기까지 자원 선순환 구조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RE100 및 ESG 경영을 추진하는 기업에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건식방전기술을 바탕으로 폐배터리 에너지 순환이라는 사업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게 된 배경에는 솔라라이트가 보유하고 있는 안정적인 공급망과 핵심역량 확보가 결실을 맺은 데에 있다”며, “현재 자체 개발 및 적용을 통해 실증이 완료된 만큼 개발된 솔루션이 검증 및 인증평가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이후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 산업의 시범사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더욱 집중해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역육성산업에 이바지 하고 있는 솔라라이트는 혁신적이고 미래가치가 높은 개발기술로 대구시 스타기업으로 선정돼 친환경 기업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대구시는 LiB 재사용·재활용 거점도시로써 전기차 및 배터리 소재관련 기업의 대규모 투자 등 역량을 넓히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지자체의 노력과 기업의 사업역량을 모아 산업적, 사회적 변화 요구에 대응하고 새로운 사업기회 창출을 통해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