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터뷰] 한화컨버전스 고성훈 실장 “전력중개사업자, 발전자원 운영자로서 인식돼야”
  • 최용구 기자
  • 승인 2023.06.2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산화 따른 전력 시스템 유연화 및 시장 다변화 효과 기대… RE100 이행 위한 PPA 확대

[인더스트리뉴스 최용구 기자] VPP, ESS 등을 통한 전력체계 개편의 밑그림이 그려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는 내년 6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하 특별법) 시행전에 금융지원 및 세제혜택 등을 법에 근거해야 한다.

조세특례 등 세부안을 놓고 기획재정부와 협의하는 절차가 수반된다. 우대금리, 대출한도 등 정책 방향에 관해선 금융위원회와 의견을 조율해야 한다. 실질적 지원 여부를 결정할 시중은행의 판단도 관건이다. 

한화컨버전스(대표 김창연)는 ‘국내 전력거래 시장 선점’이란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금융시장의 우군을 확보해 자체 사업 역량과의 시너지를 모색한다. 

한화컨버전스는 지난 4월 신한자산운용(대표 김희송)과 ‘재생에너지 전력거래를 위한 합작법인(JV) 설립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JV를 통해 PPA(전력구매계약)와 관련된 재생에너지 전기공급사업에 참여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PPA는 기업들이 재생에너지 활용을 늘리기 위해 발전사업자와 체결하는 거래 방식이다. 

금융권 전반은 분산에너지의 개념이 생소하다. 재생에너지, 전력계통, ICT, 금융 등을 아우르는 분산에너지 체계에 대한 공감대가 아직 없다. 이는 성장성을 담보할 투자기반 마련이 순조롭지 않을 수 있단 얘기다.

한화컨버전스 고성훈 실장은 “분산에너지가 우리 일상에 가까운 주요 에너지원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전반적인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며, “생산자와 수요자 모두 손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향후 분산된 소규모 통합발전소 시장이 활성화 될 것을 감안하면 JV는 또 다른 활로가 될 수 있다”면서, “한화컨버전스의 사업 역량에 금융적 역량을 결합시킴으로써 전력거래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화컨버전스 고성훈 실장 [사진=한화컨버전스]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란 제도적 근거가 마련됐다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번 특별법 통과로 재생에너지 및 집단에너지에 기반한 분산에너지의 보급 확대가 예상된다. 분산에너지는 기존 중앙집중형 발전 방식과 달리 전력을 사용하는 해당지역이나 그 인근에서 만들어 쓰는 것이다. 수요와 공급이 지역 단위로 이뤄지면서 에너지 자립도를 높일 수 있다. 전력계통 안정화와 더불어 탄소중립 달성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방안이다.

내년 시행전까지 시행령, 시행규칙을 마련해야 한다 

관련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된다면 전력 시스템 유연화 및 시장 다변화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한다. 배전망 관리자의 역할이 강화되고 전력시장 유연화가 가속화될 수 있다. 일부 지역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전력계통 불안정성을 개선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법안에 명시한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에 관심이 모아진다. 규제특례가 적용돼 전기사용자와 분산에너지사업자 간 직접적인 전력 거래가 가능해진다. 이에 따라 전기공급사업자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한다.

분산에너지 산업을 낙관할 수 있을까?

분산에너지가 우리 일상에 가까운 주요 에너지원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전반적인 인식을 개선해야 한다. 생산자와 수요자 모두 분산에너지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관련 산업이 활성화되고 시장이 확대될 수 있다. 기술개발을 통해 초기 투입 비용 및 시장 진입 장벽을 낮추고 참여 유인책을 제공해 선순환 구조의 생태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전력중개사업자에 대한 인식 개선 또한 필요하다. 단순히 발전자원을 관리하는 역할이 아니라 ‘발전자원 운영자’로서 시장에 인식돼야 한다.

준비 중인 사업계획은?

한화컨버전스는 에너지사업 경험과 IT 기술력을 바탕으로 그린에너지 사업을 영위하며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에 대응하고 있다. 먼저 글로벌 O&M(Operation & Maintenance) 사업이다.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통과를 계기로 발전자원의 운용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O&M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자체 개발한 ‘에너지 통합 관제 플랫폼’ HEIS 2.0(헤이즈 2.0)으로 데이터와 시스템에 기반한 O&M 프로세스의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다. 발전소 운영관리 고도화, 신재생에너지 사업 관련 SPC 금융 사무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디지털화 할 계획이다.

RE100 이행 기업을 위한 전기공급사업(PPA)의 확대도 기대된다.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제도에 대비해 지난 4월 재생에너지 전력거래 사업을 전담하는 합작법인(JV)을 설립했다. 한화컨버전스의 사업 역량과 신한자산운용의 금융 역량을 결합하는 방식이다. 재생에너지 직접 전력거래 시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형 통합발전소 사업(K-VPP)에 대비한 실증 작업도 한창이다.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중개 참여를 기점으로 국가기관 실증사업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2022년 ‘재생에너지 원격 출력제어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 2023년 ‘재생에너지 연계형 ESS 유연자원화를 위한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 등에 참여해 실증 사이트 선정과 운영관리 경험을 쌓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