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프로젝트의 급증과 애프터세일즈 수요의 증가로, 중동의 산업용 밸브 및 액추에이터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현재의 시장 상황에서 이 지역의 수요 변화와 새로운 실수요자 부문은 패러다임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 시장에서 향후의 성장은 전과 같이 주로 정유 가스 산업에 의존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전력, 물 담수화와 같은 다른 산업 부문도 시장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왜냐하면 중동의 인구가 증가 추세에 있고 다각화된 산업이 대규모로 추진,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라크와 같이 침체된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거대한 시장 잠재력을 인식한다면 향후 이 지역에서 시장 성장 기회는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변화하는 산업 역동성과 맞물려 이러한 변화는 한국, 인도, 중국 회사들이 지역에서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는 상황에서 시장의 경쟁 구조에 지대한 영향을 줄 것이다.
2009년 12억달러 수익
프로스트 & 설리번(www.industrialauto mation.frost.com)의 새로운 분석 자료인 ‘중동의 산업용 밸브 및 액추에이터 시장(The Middle East Industrial Valves and Actuators Market)’에 따르면, 이 시장은 2009년에 12억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고, 2016년까지는 이 수치가 2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프로스트 & 설리번 연구 분석가인 하샤 이쉬워 S(Harsha Eashwer S)는 “대규모 인프라 개발과 급속한 산업화로 인해 비정유 가스 수요 시장에서 엄청난 시장 성장 기회가 나타나고 있다”며, “급증하는 인구에 필요한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유 가스 의존도에서 탈피해 경제를 다변화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수많은 산업 도시 프로젝트가 현재 중동의 여러 국가에서 진행 중에 있다”고 분석한다.
이처럼 중동 시장 전망이 낙관적인 상황이지만 진지하게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될 난관 역시 존재한다. 중동 시장에서 한 가지 주요한 제약은 바로 고객층이 강화됐고, 회사의 이윤율에 영향을 미치는 비용 감소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도전은 산업용 밸브와 액추에이터 시장이 가격에 극히 민감한 시장이라는 사실 때문에 발생한다. 이것은 여러 국가들과 실수요자 산업 전반의 공통적인 특징이지만, 특히 중동의 정유 가스 산업은 몇 개의 국영 정유 회사들(NOC : National Oil Companies) 간에 통합이 이뤄진 상황에서 상당한 가격 인하 압력을 받고 있다.
따라서 이 산업은 높은 가격 경쟁력을 요구하며, 동시에 설비 공급업체들은 정확한 품질 요건을 준수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한다. 이러한 엄격한 품질 기준을 충족하는 많은 국제 시장 참여업체들은 고객들에게 제품을 공급하면서 결국 이윤을 상당히 낮추지 않으면 안 된다. 다른 비용 상승보다 특히 원자재 가격의 상승과 인건비의 증가는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저가 공급업체들 기반 강화될 것
최근의 경기 침체는 실수요자들의 가격 민감성을 더욱 부추겼고, 따라서 중국, 인도, 그리고 기타 국가들의 저가형 밸브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을 늘리고 기반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이쉬워는 “향후 또 다른 주요한 제약은 여러 프로젝트를 지연시키고 있는 세금 공제 축소 정책이지만, 이런 상황은 향후 1~2년 내에는 크게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지 않을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보면 저가의 밸브 및 액추에이터 업체들의 경쟁력이 점차 커지고, 기존의 공급 과잉 상황 때문에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정유 탐사가 활성화되지 않는 것이 중대한 문제가 될 것이며, 카타르의 정유 탐사에 대한 지불불능, 이란과 이라크의 정치 경제적 불안정성이 무엇보다 현재의 시장 역동성에 심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언급한다.
관찰에 의하면 지방 시장은 전체 중동 밸브 액추에이터 수요에서 비교적 적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난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새로운 프로젝트 주문은 밸브 액추에이터 공급업체의 국제적인 운영 지역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시장이 성장하고 실수요자들이 더 발전된 지방 업체와 성능을 고집하면서 이러한 산업 동향은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체들은 또한 지방에 위치함으로써 경쟁력을 얻으려고 한다. 이는 과거 몇 년 동안 밸브 공급업체 대표부가 지방에서 더욱 증가하면서 관찰되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