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한국표준협회 '디지털고객경지수' 종합가전 2년 연속 1위
  • 홍윤기 기자
  • 승인 2024.09.13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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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닷컴' 채널서 구매결정에 유용한 정보 직관적 제공
스마트싱스 기반 연결성 바탕으로 구매 후 만족도 높여
이보나 삼성전자 상무(오른쪽)와 강명수 한국표준협회 회장이 5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진행된 '디지털 고객 경험지수(DCXI)' 인증 수여식에서 인증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 = 삼성전자
이보나 삼성전자 상무(오른쪽)와 강명수 한국표준협회 회장이 5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진행된 '디지털 고객 경험지수(DCXI)' 인증 수여식에서 인증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 = 삼성전자

[인더스트리뉴스 홍윤기 기자] 삼성전자는 지난 5일 한국표준협회 '디지털고객경험지수(DCXI)'에서 종합가전 부문 최고점을 받으면서 2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디지털고객경험지수는 종합가전∙자동차∙은행 등 15개 산업 분야의 총 48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한다.

소비자가 디지털 채널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구매 전∙중∙후 단계에서 경험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며 ▲정보 품질(완전성∙정확성 등) ▲시스템 품질(신뢰성∙사용용이성 등) ▲개인화 요인(공감성∙프라이버시)에 대한 경험 수준을 측정한다.

삼성전자는 구매 전 단계뿐 아니라 배송∙설치와 사용정보 교육, 유지보수 관리 영역인 구매 후 단계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신뢰성, 완전성, 정보 품질, 최신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부연했다.

삼성전자는 '삼성닷컴' 채널에서 하나의 카테고리 내 다양한 모델들의 특징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는 '비교하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제품별 주요 AI 기능의 활용 예시를 'AI 라이프 페이지'에서 소개해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공하는 점도 특징이다.

이 외에도 제품 추천부터 질문까지 원스톱 해결이 가능한 챗봇서비스, 제품 정보부터 구매 혜택까지 1:1 문의를 할 수 있는 구매 전문 상담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제품간 연결성, 관리서비스 등을 통해 구매 후 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스마트싱스(SmartThings)앱을 통해 배송정보를 얻고 제품 설치 후 와이파이 연결과 기기 등록까지 도와주는 '캄온보딩(Calm Onboarding)' ▲손쉽게 스마트싱스 앱을 다운 받거나 제품 등록, 사용설명서 등 다양한 정보를 한번에 얻을 수 있는 '통합 QR'이 대표적이다.

스마트싱스 홈케어(SmartThings Home Care)'서비스는 AI 진단으로 청소나 교체, 고장 대처 등이 필요한 때를 알려줘 구매 후 관리를 돕는다.

AI가 상담사에게 진단 내용을 전달해줘 정확한 원인 파악과 빠른 원격 조치를 할 수 있다.

이무형 삼성전자 DA사업부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연결성을 기반으로 고객의 구매 여정 속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며"소비자에게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삼성의 AI 가전을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신뢰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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