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NC가 만드는 완벽한 청정공간, 인간과 기술의 절묘한 하모니를 연주한다
  • SolarToday
  • 승인 2010.11.29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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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NC 크린룸 미니어처. HNC는 설비 기술뿐 아니라 생산 공정 설비에까지 노하우를 갖춰 현재 유수의 태양광 업체들의 생산환경구축에 필요한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 태 희 기자


크린룸 설비는 국내 산업 성장만큼이나 빠르게 발전해 왔다. 과거 반도체나 LCD 설비에서만 쓰이던 것이 이제는 터치 패널, 바이오 분야, LED, 태양광 등 녹색성장과 생활환경 분야에까지 영역을 확대시키고 있다. HNC의 박재봉 상무는 “향후 크린룸 시장은 삶의 질 향상 속도보다 더 빠르게 확대될 것”이라며, “특히 태양광에너지 분야는 차세대 에너지 사업을 이끌 핵심 분야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전망이 매우 밝다. 대기업에서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것만 봐도 알 수 있고 또한 정부에서도 정책적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고 설명하며 태양광 시장에서 크린룸의 가능성을 전망했다.

태양광사업은 폴리실리콘-잉곳-웨이퍼-태양광전지-모듈-전력제어장치-발전시스템 단계로 구성되어 재료·화학·전자·기계·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모두 응용되는 복합사업이기 때문에 미세먼지나 오염, 온·습도에 까다로운 공정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이에 클린룸 환경은 생산수율 향상에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 되고 있다. 이러한 태양광 시장에 이제는 중소형 전문기업을 너머 반도체, LCD 생산업체의 대규모 자본력이 투입되고 있다. 크린룸 시장 역시 큰 폭의 성장국면에 들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HNC는 10월 한달에만 200억원에 달하는 수주 성과를 올린 바 있다. 이중 대부분은 폴리실리콘과 사파이어 잉곳, 웨이퍼 설비에 필요한 유틸리티와, 휴대폰 터치패드 생산에 필요한 크린룸 설비 등 태양광 산업 전체 제조공정에 필요한 유틸리티로, 현재 HNC는 이와 같은 분야에서 전문 시공기업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이는 소통의 문화를 통해서 직원들에게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힘쓴 경영진과 직원들 스스로가 혼신의 힘을 다한 업무 몰입과 열정이 만들어낸 결과이다.

 

박재봉 HNC 엔지니어링 사업관리 상무.  공조기술과 크린룸 분야에 20여년 가까운 경험으로 기술력과 노하우를 쌓아온 박재봉 상무는 현재 HNC의 태양광 사업영역을 전담하고 있다.


태양광 분야에서 크린룸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

99.9999%의 순도를 유지해야 하는 폴리실리콘 제조 공정을 비롯해 잉곳 및 웨이퍼링 공정과 크리닝 단계를 거쳐야 하는 태양전지 생산 공정에서 크린룸이 제공하는 최적의 환경은 생산수율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설비로 자리 잡고 있다. 태양전지 생산 시설의 투자비용만 보더라도 생산라인 60%, 설비 25%, 건축 15% 정도의 비율로 구성되어 생산 환경 구축에 투입되는 비용이 큰 만큼, 생산의 수율 향상은 기업의 이윤창출에 직접적인 영향으로 작용되므로 크린룸 환경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요소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냉각시스템, 고조파설비 시스템, 미세진동 설비, 비상발전 시스템, 수처리 시스템 역시 생산 환경에서 중요하게 작용한다.

HNC는 이러한 부분에 설비 기술뿐 아니라 생산 공정 설비에까지 노하우를 갖춰 설계 시점부터 공장 운영에 문제될만한 요소들을 고객의 입장에서 체크한다. 특히 태양광 솔루션은 높은 온도와 전력량이 많은 그로워(Grower)를 사용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냉각수 설비 시스템을 공급해야 한다. 또한 고조파 발생을 억제하는 시스템과 순간 정전이 일어났을 때 생산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는 비상발전 설비, 운영을 원활히 하기 위한 레이아웃 구성 설비, 진동 때문에 생산 제품에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하는 미세 진동 제어 설비 등으로 이미 유수의 태양광 업체들의 설계 및 시공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

박재봉 상무는 “HNC의 수주실적을 보면 태양광 및 LED 사업의 비중이 60%를 넘었다. 이것만 봐도 녹색성장 사업 분야의 가치창출에 많은 사업 전략을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사업이 HNC의 비전인 ‘인간과 기술의 소통공간의 창출’에 있었다면 태양광 사업은 HNC의 미션인 ‘새로운 가치창출’에 있다”며 앞으로 태양광 생산라인에 필요한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더욱 전력을 기울일 HNC의 계획을 전했다.

 

◀붐 에어샤워(Vuum Air Shower). 기존 제품에는 없는 토네이도 천정 노즐, 미세먼지의 완벽 차단을 위한 미압댐퍼 시스템 등 편리하고 혁신적인 샤워링을 위한 기술과 감성디자인을 적용했다.

▶붐  HFU(Vuum Hepa Filter Unit).  고성능 먼지 집진 필터를 통해 포집한 오염공기를 정화해 실내로 배기하는 크린룸 기본 유닛으로, 크린룸, 수술실, 제약회사 연구실 등의 천장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품질·기능·디자인 혁신으로 크린룸계에 새로운 ‘붐~’ 

HNC는 올 초 크린룸 기술 집약 브랜드 ‘VUUM(붐)’을 선보였다. 붐은 크린룸에 적용되는 장비제품군 전체를 통합하는 브랜드 네임으로, 기능만을 중시하던 기존 시장에 품질혁신과 기능혁신, 디자인 혁신을 선보이며 그야말로 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박재봉 상무 역시 이번 제품 붐과 관련해 “기존의 반도체, 디스플레이, 정밀기계산업 등의 생산 환경뿐 아니라 태양광 산업에서도 품질, 기능, 디자인의 혁신으로 생산 환경의 최적화 구현 및 품질 향상과 투자 및 운전비의 획기적인 절감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며 자부심을 드러냈다.

붐은 HFU(Hepa Filter Unit), BFU (Blower Filter Unit)에 EPP와 같은 신소재를 적용, 가격경쟁력과 신뢰성 있는 품질을 동시에 확보했다. 또한 HFU, BFU에 장착되는 에어블레이드는 항공역학을 응용한 최적설계를 통해 데드 스페이스(Dead Space)가 없는 최적의 기류확산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기존대비 30% 이상의 투자 및 운전비용의 절감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30년동안 변하지 않았던 기능의 혁신을 몰고왔다. 뿐만 아니라 에어샤워, 패스박스, 릴리프댐퍼 등 붐의 모든 제품은 자체 디자인연구소(TDR : Training Desgin R&D)에서 3년간 연구되어 완성된 제품이다.

 

클린 게이트(Clean Gate). 신개념 토탈 공기청정 솔루션으로, 맑은 공기 공급과 삼림욕 효과, 전신 및 손소독을 동시에 시행할 수 있는 올인원 시스템이다.


HNC 솔루션으로 최적설계 실현

HNC는 이미 시스템 플러스(System Plus)라 하여 반도체, LCD 생산라인에 최적화된 크린룸 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기술력을 입증 받은 바 있다.

이렇듯 HNC는 크린룸뿐 아니라 플랜트설비 분야에 있어 시스템 설계, 시설공사, 제품생산, 설비진단 등의 토털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제공하는 역량을 확보하고 있어 고객으로부터 큰 신뢰를 얻고 있다. 박재봉 상무는 “경쟁력은 제품 자체의 기술력도 중요하지만 각 공정의 성격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유닛을 적절히 설계해 기류, 오염제어, 온도, 습도 등의 다양한 생산 환경 영향인자에 대한 최적설계를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HNC의 붐과 시스템 플러스는 비합리적인 설비 과투자를 막고 수율향상을 실현함으로써 고객사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119 구급대에 설치된 감염관리 시스템 전경(좌) 내부(우). 반도체나 태양전지 생산라인 등에 적용되었던 크린룸 기술을 구급대 관리실에 적용해 세균과 오염으로부터 감염을 방지시켰다.


인간과 기술의 소통공간을 창출하는 곳

HNC 본사 입구를 지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문구가 있다. ‘Harmony & Commu nication’이다. 그만큼 HNC는 직원과의 소통, 고객과의 소통을 강조한다. 이러한 자사의 이념은 곧 HNC 제품의 품질경영 시스템에도 적용된다. 제품의 주문에서부터 제작 및 납품, 설치까지 철저한 품질관리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한 차별화된 디자인과 성능을 통해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향후 발생할 수도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제작단계에서부터의 이력관리를 통한 주기적인 순환점검 서비스 등으로 사용자의 불편사항의 발생을 예방하고, 발생 시 신속 처리할 수 있는 AS전담반을 운영하고 있다.

HNC의 성장 비결은 바로 이러한 소통에 따른 인재개발, 고객만족지향, 창조적 혁신의 지속적인 실행에 있다. 경영자와 직원의 강한 신뢰와 존중으로 함께 성장해나가는 조직문화를 비롯해, 고객과 개인의 행복을 위해서 업무몰입과 열정으로 직원 스스로가 최선을 다하는 성과 창출, 그리고 회사와 개인의 비전과 가치를 공유함으로써 입체적으로 사고하고 실행하는 역량강화가 지속성장의 원천인 것이다.

앞으로 HNC는 산업용 크린룸 환경의 혁신적인 변화와 녹색성장 산업분야의 전문시공 기술을 제공하고 나아가 인간이 숨쉬는 모든 환경에 이로운 청정솔루션을 제공하는 하이컨셉트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갖고 있다. 인간과 기술의 소통공간을 창출함으로써 ‘인간’중심의 제품 및 공간을 창출해 보다 업그레이드된 가치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는 기업 이념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더 큰 무대로 도약할 HNC에 기대를 걸어본다.


SOLAR TODAY 편집국 / Tel. 02-719-6931 / E-mail. st@infoth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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