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스트리뉴스 한원석 기자] 대웅제약이 중동 최대 보툴리눔 톡신 시장인 사우디아라비아에 나보타를 정식 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나보타는 원액 제조 공정에서 불순물을 제거한 900kDa 복합체 98% 이상의 고순도 톡신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효과를 구현할 수 있으며 건조 공정 중 빙핵이 형성되지 않아 내성을 유발하는 불활성 톡신 발생 가능성이 낮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나보타가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점유율 1위인 애브비 보톡스와 동일한 분자 구조(900kDa)를 가지고 있고 동등 이상의 효능을 갖춰 빠른 제품 스위칭 및 시장 점유율 확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중동에서 가장 큰 경제 규모를 가지고 있는 국가로 문화 개방 후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글로벌 조사 기관 어스튜트 애널리티카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의 미용·성형 시장은 지난 2023년 78억9900만달러(약 11조4200억원)에서 오는 2032년 187억7800만달러(약 27조1500억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편 대웅제약은 지난 24일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의 페어몬트 호텔에서 론칭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하산 갈라다리 아랍에미리트(UAE) 피부과 전문의는 ‘보툴리눔 톡신 시장의 판도를 바꾸다’는 주제 강연에서 “나보타는 선진국에서의 임상 시험 결과와 품목 허가로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제품”이라며 “특히 정확도, 지속성, 환자 만족도 측면에서 우수성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윤준수 대웅제약 나보타사업본부장은 “나보타는 69개국에서 품목 허가를 획득하고 80여개국과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사우디아라비아는 중동 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시장으로, 이번 나보타 론칭을 시작으로 중동·아프리카 시장에서 대웅제약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져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