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스트리뉴스 한원석 기자] 전통시장 보호를 목적으로 한 대형마트 의무휴업제가 시행된 지 10년이 넘었지만, 전통시장 활성화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이 2022년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자료를 분석한 결과, 수도권 거주 1500가구의 일평균 전통시장 식료품 구매액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기준 610만원으로 오히려 대형마트가 영업하는 일요일(630만원)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비해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의 온라인몰 식료품 평균 구매액은 8770만원으로 영업 일요일보다 130만원 많았고, 슈퍼마켓은 1920만원으로 110만원 많았다.
유민희 한경연 연구위원은 “소비자들은 대형마트가 문들 닫더라도 전통시장으로 발길을 돌리는 대신 온라인 구매를 이용하거나 다른 날에 미리 구매하는 것을 선택한다”면서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은 경쟁관계가 아닌 보완적 유통채널의 성격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소비자의 구매패턴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대형마트의 판매지수는 2011년 1분기 114.2에서 2024년 4분기 92.0으로 감소했다. 반면 같은 기간 인터넷쇼핑 판매지수는 21.8에서 135.3으로 급증했다.
결과적으로 대형마트 3사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감소했고, 최근 10년간 대형마트 52곳과 기업형 슈퍼마켓(SSM) 202곳이 폐업하는 등 오프라인 유통업 전반의 침체가 심화되고 있다.
한경연은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가 해외에서는 보기 드문 사례라는 점도 지적했다. 독일, 영국, 캐나다, 프랑스 등 일부 국가에서 종교활동 보호를 목적으로 일요일 영업시간을 제한한 적이 있지만 점포 규모에 따른 차별적 규제가 아니었다. 일본은 1973년 소규모 소매상 보호라는 정책 목표를 가지고 대형마트 영업시간 규제를 시행했으나, 소비자 불편과 유통업 불황으로 이를 2000년 폐지한 바 있다.
유 연구위원은 “의무휴업 정책의 효과가 미미하다면 과감하게 개선하거나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온라인, 대형마트, 전통시장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유통 생태계 구축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