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K-온디바이스 AI 반도체 개발 본격 추진
  • 박현우 기자
  • 승인 2025.05.20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반도체 협업포럼’서 수요기업과 K-온디바이스 AI 반도체 협력 MOU 체결
프로젝트는 예타 절차 등을 신속히 밟아, 빠르면 내년도 예산 투입 추진

[인더스트리뉴스 박현우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이하 산업부)는 자동차, IoT·가전, 기계·로봇, 방산 등 4대 분야 반도체 수요·공급 기업들과 'K-온디바이스 AI 반도체 기술개발'(이하 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한다.

위 사진은 기사와 무관 [사진=gettyimages]
위 사진은 기사와 무관 [사진=gettyimages]

산업부는 국내 AI 반도체 설계기업(팹리스)과 업종별 반도체 수요기업들이 새로운 AI 시장을 함께 개척할 수 있도록 5월 20, 웨스틴 조선 서울에서 ‘AI 반도체 협업포럼’을 개최했다. 안덕근 장관은 포럼에 참석해 팹리스와 수요기업들간 기술 교류 및 비즈니스 협력을 독려했다.

이날 팹리스들은 개발 중인 ‘온-디바이스 AI 반도체’ 데모 시연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을 홍보했고, LG전자·현대자동차등 프로젝트 기획에 참여한 4대 분야 수요기업들은 산업부와 ‘프로젝트 협력 MOU’ 체결을 통해 온-디바이스 AI 반도체를 국내 반도체 기업들과 함께 개발한다는 의지를 다졌다.

동 프로젝트는 우리 AI 반도체 산업 발전을 견인하고, 제조 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공급망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팹리스와 SW 기업의 경우 대규모 수요가 창출되고,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맞춤형 반도체 설계 역량을 제고하고, 레퍼런스 확보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생겨날 것으로 기대된다.

업종별 수요기업들은 제품에 최적화된 맞춤형 온-디바이스 AI 반도체를 탑재해 제품의 첨단화를 달성하고, 대외 AI 반도체 공급망 불확실성을 해소할 수 있는 국내 밸류체인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부 안덕근 장관은 “정부는 K-온디바이스 AI 반도체 기술개발 사업을 신속히 추진해 ‘피지컬 AI 시대’를 이끌 주인공들이 우리나라에서 탄생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