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별로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할 수 있는 신개념 에너지 복합공간
  • SolarToday
  • 승인 2013.02.21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즐기면서 배우는 신재생에너지 체험관 ‘오감만족’

 

이 주 야 기자


전라북도의 신재생에너지산업 거점화와 관련분야 산업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조성된 신재생에너지테마파크는 지난 2009년 화성개발이 단독 수주해 2011년 준공을 완료했다.

전북 부안군의 총 35만6,000㎡ 부지에 총 예산 1,000억원이 투입된 신재생에너지테마파크에는 모니터링 및 연구동, 기숙사 및 관사, 바이오냉난방실증동, 성능평가실증동, 풍력실험동, 공용장비연구동, 수소스테이션, 테마체험동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신개념 에너지 복합공간인 테마파크 곳곳의 체험시설들을 흥미롭게 관람할 수 있는 테마체험관에는 태양광발전, 태양열,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지열,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 등 8개 분야의 재생에너지와 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수소에너지 등 3개 분야의 신에너지 등 총 11가지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 또한 12번째 에너지로 신재생에너지와 사람들을 테마로 해 에너지가든, 그린에너지하우스, 그린시티 등을 다양하게 꾸며 학생 및 일반인들도 친숙하게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할 수 있어 새만금과 연계한 테마파크로 각광받고 있다.

 

1. 에너지 카운트다운. 화석연료, 기후변화, 에너지 고갈, 경제·에너지 자립 등을 통해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2. 에너지 스위치. 화석연료 고갈의 심각성과 지구온난화로 인한 이상 기후로 몸살을 앓고 있는 지구의 위기를 암시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3. 빛 에너지. 태양전지판 내의 영상 축구장에서 관람객이 직접 체험을 통해 축구게임을 하듯 경쟁하면서 태양광에너지의 흐름을 알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4. 쉐플러 태양열 조리기. 태양열을 이용한 온도저장의 원리를 학습할 수 있다.

 

5.태양광발전 시스템의 원리를 알기 쉽게 보여준다.

 

6. 인공위성과 태양전지. 인공위성에 태양전지를 처음으로 사용하게 된 계기와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7. 에너지 나무. 신재생에너지 영상을 보면서 체험할 수 있다.

 

8. 빛 에너지를 모아 전기에너지로 변환해 어떻게 이용되는가를 태양광 가로등으로 보여주고 있다.

 

9. 에너지 저감건축 그린홈. 저탄소 녹색성장사업의 일환인 그린홈의 개념과 적용기술에 대한 정보전달을 통해 미래의 그린홈에 대한 생활정보를 제공한다.

 

10. 그린에너지하우스 그린홈의 비밀. 가정 집의 녹색실천을 알기 쉽게 보여주고 있다.

 

11. 신재생에너지 Q&A를 통해 게임을 하듯 재미있게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배울 수 있다.

 

12. 거실의 녹색실천 방법들을 재미있는 플래시 O, X 게임을 통해 배워보고, 에너지 절약에 관한 생활정보를 전달한다.

 

13. 그린시티. 지구를 지키는 녹색교통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SOLAR TODAY 편집국 / Tel. 02-719-6931 /E-mail. st@infoth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