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일본 통신시장에 UPS 배터리 대규모 공급
  • SolarToday
  • 승인 2013.11.14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프트뱅크모바일(이하 소프트뱅크)은 일본 내 13만개의 기지국을 보유하고 있는 2위 이동통신 사업자로, 현재 900MHz대 신규 기지국을 추가로 건설 중이다. LG화학은 최근 소프트뱅크의 리튬이온배터리 모듈 공급업체로 최종 선정됐으며, 이달부터 제품을 본격 공급하는 중이다.


이번에 LG화학이 소프트뱅크에 공급하는 리튬이온배터리의 총 전력량은 약 20MWh급으로, 전기차(GM Volt 기준)로 환산하면 1,200대 이상 규모에 달한다. 한국 기업이 일본 통신시장에서 테스트 실증 단계를 넘어 대규모 양산과 공급을 시작하는 것은 LG화학이 처음이다.


그동안 일본의 이동통신사들은 기지국용 UPS에 납전지를 사용해 왔다. 하지만 최근 리튬이온전지의 가격 경쟁력이 대폭 개선되고, 에너지 효율과 수명 등의 장점이 크게 부각되면서 기존의 납전지를 리튬이온전지로 대체하는 추세다.


 

소프트뱅크 뿐만 아니라 NTT도코모, KDDI 등 일본의 다른 메이저 이동통신사들 역시 향후 신규 기지국 UPS에 기존의 납전지 대신 리튬이온전지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져 LG화학은 일본 시장에서의 추가적인 배터리 공급 계약 체결을 기대하고 있다. 일본 야노경제연구소 등에 따르면 현재 일본의 UPS 시장은 약 9,000억원, 세계 UPS 시장은 약 8조원 규모로 추산된다.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인 권영수 사장은 “전기차 배터리 및 ESS 분야 세계 1위 등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은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2차전지 종주국인 일본 시장을 신규 개척하는 데에 성공했다”며, “향후 해외 UPS 시장 개척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SOLAR TODAY 편집국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