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태양광발전설비 렌탈 서비스 ‘홈솔라’ 인기
  • SolarToday
  • 승인 2016.12.19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피니티에너지, KS 규격인증 제품 사용 등 고객만족 우선


지난해부터는 국내 최초로 주택태양광발전 사업인 ‘홈솔라’ 브랜드를 론칭해 올해 10월 기준 총 1,500가구에 설치를 완료했으며 현재 케이블 TV 광고를 진행해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더불어 곧 국내 최초로 홈쇼핑에도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주택용 태양광발전설비 대표브랜드 ‘홈솔라’
   
 
  인피니티에너지가 설치한 주택용태양광발전설비 ‘홈솔라’  
 
인피니티에너지는 국내 최초로 주택용 태양광발전설비 대여 사업을 브랜드화 했다. 홈솔라는 높은 전기요금으로 고민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3~10kW급의 주택용 태양광발전설비를 누구나 초기설치비 부담 없이 소유할 수 있도록 은행대출이 아닌 자체 렌탈 실시로 만든 국내 최초의 순수 민간 주택용 태양광발전설비 브랜드다. 월 렌탈료는 8년 기준 약 8만원이며 이후 태양광발전설비는 본인 소유가 된다.

   
 
  인피니티에너지가 자체 개발한 접속반  
 

검증받은 자재 사용으로 안정성 ‘UP’
홈솔라는 태양광발전설비 설치시 한국에너지공단 설치기준을 100% 적용하고 인증받은 제품만을 사용하고 있다. 설치비용을 줄이기 위한 일부 업체들과 달리 모듈의 경우 한화큐셀의 인증 모듈을 사용하고 있으며 인버터는 독일의 SMA 파트너 사의 인버터를 사용하고 기본 7년의 AS 기간을 제공하고 있다. 구조물 역시 부식에 강한 용융아연도금 구조물을 사용하고 기타 자재 역시 KS 표준규격 자재만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태양광발전에서 사고 발생률이 가장 높은 접속반을 인피니티에너지가 직접 제조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생산물책임보험 1억원에 가입해 홈솔라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였다. AS 역시 전국 대리점을 통해 어디에서나 빠르게 받을 수 있다.
   
 
  주택용 태양광발전설비 설치 사례  
 

   
 
   
 

시공부터 사후관리까지 완벽, 전국 AS망 구축
홈솔라는 기존의 주택용 태양광발전설비와의 차별화 전략으로 모든 자재를 국내 KS 표준규격 자재만 사용한다. 특히 한국에너지공단 설치기준 100% 적용을 통한 철저한 품질시공 정책과 무상품질보증 7년, 유상품질보증 5년으로 총 12년의 품질보증기간을 제공한다.
또한 국내 최초로 주택용 태양광발전설비 품질보증서 발급 및 생산물배상책임보험을 도입했으며 발전량 보증제를 실시해 1년 누적발전량 3kW 기준 3,000kW를 보증한다. 더불어 시공자 실명제도로 실제 설치한 시공자의 실명네임택을 부착해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있다.
더불어 전국에 구축되어 있는 AS센터를 통해 고객들은 언제 어디서든 빠른 AS를 받을 수 있다.

ISSUE INTERVIEW

인피니티에너지
“누구나 쉽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

Q 홈솔라 브랜드는 어떻게 출시하게 됐나?
   
 
  인피니티에너지 김성일 대표  
 
현재 정부 및 각 지자체에서 태양광 주택 보급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민간에서도 주택 태양광발전설비 설치 사업을 하고 있다. 하지만 태양광발전설비 설치시 명확한 기준과 비용이 일정치 않고 보조금을 받는 절차까지 적어도 2~3개월은 걸린다. 이 때문에 정작 바로 설치를 하려는 고객들은 그 시간까지 기다려야 하는 단점이 있다.
이에 ‘홈솔라’라는 민간 브랜드를 런칭했으며 관련 상표권 등록도 완료한 상태다. 홈솔라는 정부의 주택지원사업과 민간의 주택용태양광사업의 장점만 모아 만든 사업으로 정부의 엄격한 품질, 설치기준과 사후관리제도 등을 도입했으며, 민간 주택용태양광사업에서는 고객의 자격 및 기준완화, 그리고 계약 후 신속한 설치 등의 장점을 모아 고객의 만족감을 극대화했다.
이밖에도 시공자실명제도, 발전량보증제도, A/S 잔여기간 사전통보제, 표준 A/S 요금제도 등을 통해 많은 고객으로부터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
또한 최근 저금리시대 경제 불안으로 노후 및 재테크에 대한 고객수요 증가로 소규모 태양광발전사업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고객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누구나 쉽게 태양광사업을 할 수 있도록 태양광발전분양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태미모(태양광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임)’라는 카페를 개설하고 일반인들도 쉽게 태양광발전사업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다른 곳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태양광모듈, 인버터, 접속함 등의 비교자료와 태양광발전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주의해야 할 점 등 누구나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Q 홈솔라만의 장점은?
태양광발전설비 설치시 가장 중요한 설치 기준 및 비용을 표준화했다. 한국에너지공단 설치기준을 100% 적용해 시공하고 있으며 구조물 및 기자재 모두 인증 받은 제품만을 사용해 일반 가정집에서 태양광발전설비 유지 보수에 대한 부담감을 줄였다. 이에 현재까지 총 1,500가구에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했지만 AS 요청은 거의 없는 상황이다.
특히 태양광발전설비에서 가장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곳 중 하나인 접속반을 인피니티에너지에서 직접 제조해 특허까지 받았다. 기존 접속반의 경우에는 퓨즈나 케이블 접속부에서의 화재가 빈번히 발생해 사고의 요인이 되었으나 홈솔라는 자체 개발한 접속반을 통해 화재의 위험성을 줄였다.
또한 태양광발전설비 설치시 비용이 천차만별이고 설치 기준도 명확하지 않아 일부 업체들은 사용 자재를 시공비 절감을 이유로 값싼 제품들을 사용해 태양광발전 특성상 10년 이상 사용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1~2년 내에 고장이 발생하는 일이 빈번하다. 이에 인피니티에너지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지난해 ‘홈솔라’ 브랜드를 정식 출시해 지금까지 약 1,500가구 이상의 가구에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했다.

Q 현재까지 태양광사업 현황은?
2013년 설립 이래 정부의 주택용태양광지원사업과 민간주택용태양광사업, 그리고 RPS태양광발전사업에 태양광발전설비를 제조 납품하고 있다.
2013년 강원도 영월의 융복합지원사업에 태양광발전설비를 납품한 것을 시작으로 2014년에는 문경 융복합지원사업에 태양광발전설비를 납품했고 같은 해 나주시로 이전한 한전KPS 주차장에 450kW급 태양광발전설비를 납품했다. 이 외에도 다수의 태양광발전설비를 납품하여 제품의 우수성 및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2015년에는 2MW 광명에너지 태양광발전소에 태양광발전설비를 납품했고 같은 해 500kW 썬마루 태양광발전소에 태양광발전설비를 납품하는 등 다수의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는 홈솔라(주택용태양광발전설비)사업과 태양광RPS사업(태양광분양사업)에 집중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태양광사업과 ESS를 결합한 사업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Q 현재 개발하고 있는 것은?
태양광발전설비의 수요증가로 점차 태양광발전설비의 운영관리에 많은 관심을 갖는 고객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여 보다 효율적인 태양광발전설비의 운영 및 효율증대를 위해 IoT 기반을 활용한 ‘솔라클린시스템(Solar Clean System)’을 개발 중에 있다. 솔라클린시스템은 매년 증가추세에 있는 미세먼지로 태양광발전설비의 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을 획기적으로 보완하고 고객이 원하는 부위 및 시간에 태양광모듈을 청소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획기적인 시스템으로 현재 특허출원을 완료했다.
또한 이동 설치가 용이한 무천공 태양광 블럭시스템을 특허완료 했다. 태양광 블럭시스템은 기존 건축물에 철구조물 대신 경량강화플라스틱의 구조물을 사용한 시스템으로 지붕에 천공을 할 필요가 없으며, 기존 건축물에 증축 또는 개축 등이 발생시에 신속히 철거하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한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이는 경량강화플라스틱을 사용하여 건축물의 구조적 안전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Q 향후 목표는?
국내 태양광발전 보급 확산을 위해 기존의 개인신용대출방식이 아닌 선진국형 렌탈 사업을 통해 누구나 쉽고 저렴하게 태양광발전설비를 보유하여 전기누진제에 따른 과도한 요금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또한 전기에너지의 무분별한 사용예방을 위해 IoT 기반의 새로운 모니터링시스템을 도입하고 이를 통해 합리적인 전기사용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 일본의 ESCO 업체와 일본에 홈솔라 런칭 계획을 협의 중에 있다.
더불어 카드사 및 통신사와의 결합을 통해 좀 더 저렴한 요금으로 홈솔라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협의 중이다.
인피니티에너지의 최종 목표는 에너지종합회사로 성장하는 것이다. 이는 현재의 태양광사업을 기반으로 국내 최초로 에너지프렌차이즈사업을 진행하려고 한다. 현재의 에너지사업분야는 각각 독립적인 사업영역으로 움직이고 있는데 이를 에너지프랜차이즈(로드샵)를 통해 한 곳의 매장에서 에너지관련 모든 아이템을 볼 수 있도록 전시, 판매하여 시너지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특히 현재 이슈화 되고 있는 주택용 ESS를 도입하여 판매하고, 향후 전기자동차 렌탈사업도 진행할 계획에 있다.

Q 국내 태양광발전 보급을 위해 필요한 것은?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가 이슈화되고 있고, 우리나라도 매년 급격한 기후변화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도 신재생에너지 육성을 위해 매년 예산을 늘리고 있는 추세이나 막상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려고 하면 각 지자체별로 제각각의 조례를 통해 태양광발전소 건립 기준을 강화하여 실제 건립을 어렵게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홍보부족으로 태양광발전소가 혐오시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갖가지 이유 없는 민원으로 태양광발전사업에 차질을 빚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육성정책과 지역사회의 이기주의가 엇박자를 내면서 태양광발전사업의 미래는 아직도 멀어 보인다. 이에 정부에서는 각 지자체 담당자와 주민들에게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친환경에너지인 태양광발전소 건립에 차질이 없도록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SOLAR TODAY 박 규 찬 기자(editor@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