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전기차 공공급속충전기 128기 교체, 80기는 철거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1.10.27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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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화 이전 방식도 충전 가능한 DC 콤보, DC 차데모, AC 3상 등 3가지 충전방식 도입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환경부는 오래된 충전시설로 인한 충전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후 공공급속충전시설 128기를 교체하고 80기를 철거하는 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지난 10월 26일 밝혔다.

환경부는 전기차 충전기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 등 이용률이 높은 충전기부터 우선 설치한다. [사진=utoimage]
환경부는 전기차 충전기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 등 이용률이 높은 충전기부터 우선 설치한다. [사진=utoimage]

교체 대상 충전기 128기는 2012∼2015년에 설치된 기기로 충전기 통신망 서비스 중단, 수리 부품 단종 등의 이유로 고장 수리가 지연돼왔다. 철거 대상 충전기 80기는 사업장 폐쇄, 전기용량증설 불가 등의 이유로 철거가 결정됐다.

환경부는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을 확대하기 위해 2017년 DC콤보로 충전방식을 표준화하기 이전에 제작된 전기차도 충전 가능한 DC 콤보, DC 차데모, AC 3상 등 3가지 충전방식을 도입한다. 신규 인증을 거쳐 내년 1월부터 단계적으로 교체하고, 4월까지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전기차 충전기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 등 이용률이 높은 충전기부터 우선 설치한다. 아울러 교체나 철거 대상 충전기 안내판에 ‘운영 중지’로 표시되던 내용을 교체나 철거가 완료되는 시점과 인근 충전소 정보 등으로 변경해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일 예정이다.

환경부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이번 노후 공공급속충전기의 교체 과정에서 충전방식을 확대해 불편함을 해소할 계획”이라며, “교체 및 철거 과정에서 충전기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체 기간을 최대한 앞당기고, 인근 충전소 등을 더 상세하게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올해 7월 12일부터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충전기 고장상태 정보를 매일 확인해 공개하고 있다. 고장 신고 인센티브제, 충전기 제작사별 고장 수리 체계 운영 등으로 충전기 고장률을 1%대로 유지하고, 고장 수리 기간은 7일 이내로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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