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그램 기술로 설계, 검사, 계측 활용하는 스마트 제조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7.06.18 0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천기술 및 기술격차에 대응하는 선점전략 필요

[Industry News 이건오 기자] 홀로그램 기술은 다양한 산업에 적용해 활용되고 있다. 특히 홀로그래피 기술을 활용하면 레이저빔 또는 카메라를 이용해 객체 정보를 정밀하게 획득할 수 있어 다양한 스캐너, 산업용 테스팅, 설계 등 제조 산업 분야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미지=Dreamstime]
[이미지=Dreamstime]

자동차 및 기계·철강 산업에서는 설계, 계측, 검사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데 자동차·기계 부품의 여러 요소를 입력해 산출된 시제품의 3차원 입체 영상을 검토하고 보완, 정밀도 등 품질향상, 비용 및 시간 절감 효과를 보인다. 홀로그래픽 산업용 테스팅을 통해 기존 CAT 스캔, 엑스레이, 초음파로 검출할 수 없었던 결함 파악 등 비파괴 검사 분야에도 적용되고 있다.

전자, 통신 산업에서는 H-HUD, H-HMD 분야에 비행기 및 차량용 홀로그램 HUD 개발을 통한 실시간 주행정보제공 및 안전운행, 기존 물리적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에서 벗어난 차세대 UI 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디스플레이를 통해 이용자에게 3차원 완전 입체 영상을 제공하는 홀로그래피 기기가 개발 및 제공되기도 한다.

최근 발표된 중소기업청 기술로드맵 자료에 따르면, 홀로그램 산업은 현재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을 모두 가지고 있다. 강점과 기회요인으로는 국내외적으로 정부와 민간 부문에서 홀로그램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3D 디스플레이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대외경쟁력이 높고 국가적으로 전략적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는 부분이다. 약점과 위협요인으로는 선진국에 비해 홀로그램 분야 원천기술 및 산업기술격차가 상존하고 있으며 아직 관련 표준을 정립하지 못한 상태며 이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표준개발 및 선점전략이 필요하다고 진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