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패널 표면검사에 대응하는 고해상도 지원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7.06.22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빠른 프레임 속도 및 고화질 이미지 요구 충족

[FA저널 SMART FACTORY 이건오 기자] 비전솔루션 분야의 선도기업인 라온피플이 최근 고해상도 50M CameraLink 산업용 카메라인 ‘LPMVC-CL50M’을 출시했다. 이 카메라는 고해상도의 7,920×6,004픽셀 이미지를 초당 15개씩 전송하고 Global Shutter를 채택했기 때문에 빠른 프레임 속도와 고화질의 이미지가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의 고객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PMVC-CL50M 카메라 구성도 [이미지=라온피플]

LPMVC-CL50M은 라온피플의 다른 CL시리즈와 마찬가지로 LVDS(Low Voltage Differential Signaling-저전압 차동 신호)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외부 노이즈에 강하고 비전 검사에 최적화된 고화질 영상을 제공한다. 고화질 이미지, 우수하고 균일한 저조도 영상 제공, 64dB의 HDR(High-Dynamic Range) 덕분에 고객이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다.

LPMVC-CL50M의 특징은 고해상도 이미지 전송 및 고성능 스트리밍 용도를 위한 CameraLink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CameraLink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기 위해 세 개의 환경설정(Full, Medium, Base)이 있어 필요에 따라 구성 요소의 변경이 용이하다. 라온피플의 LPMVC-CL50M는 세 개의 환경설정을 모두 지원하며 최대 6.8Gbps의 전송 속도를 자랑한다.

전 세계적으로 LCD 패널의 초고화질, 초대형화 추세가 두드러지고 OLED 패널 시장의 확대에 따라 패널 표면 검사 장비의 성능 향상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UHD라고도 불리는 4K(3,840×2,160) 패널이 대세를 이루고 있고 TV패널의 수요도 40~43인치에서 55~65인치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초고해상도, 넓은 시야각의 카메라가 필요하다.

[이미지=라온피플]

라온피플 LPMVC-CL50M 카메라는 7,920×6,004의 픽셀수와 넓은 FoV(Field of View)를 갖고 있어 디스플레이 패널 표면검사에 완벽하게 대응한다. 또한, 15bps의 속도, Global Shutter 채택으로 빠른 생산 공정에서 안정적으로 표면검사를 수행해 검사에 따른 지연이 발생하지 않는다. Dot, Bit, Back Light, Bruise, LCD Clipping, Mura, 이물 등의 불량을 검출하는데 있어 기존에 비해 훨씬 빠른 Frame Rate 적용을 통한 획기적인 Tack Time 감소를 경험할 수 있다.

화질 개선을 위한 기능인 Adaptive Defect Pixel Correction, Fixed Pattern Noise Correction(PRNU, DSNU), Lens Shading Correction을 제공해 OLED/LCD 표면 검사에 적합한 우수하고 균일한 저조도 영상을 제공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CMOS 센서에서 나타나는 Vertical Noise 현상과 저조도 환경에서 나타나는 Tap Line, Pattern Line, White Pixel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깨끗한 촬영 영상을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여러 기술개발을 통해 라온피플 LPMVC-CL50M 카메라는 CCD 센서 성능에 비교해도 손색없을 수준의 성능을 발휘한다.

라온피플 LPMVC-CL50M 카메라는 CameraLink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강력한 인터페이스 성능을 200%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옵션을 지원한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기 위해 세 가지 계층의 대역폭 구조(Full mode, Medium mode, Base mode)를 갖고 있어 필요에 다라 구성 요소의 변경이 용이하고 모드 및 픽셀 비트에 따른 다양한 Frame Rate를 지원한다. 또한 산업 현장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정확하고 안정적인 구동이 가능하게 설계됐다. 발열시 발생하는 화질 열화 및 불안정성을 해결하기 위해 저전력으로 설계됐고 팬 사용시 발생하는 진동/소음 문제를 해결하고 팬 교체 주기로 인한 유지 관리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Fanless 기술이 적용됐다.

카메라가 고해상도화될수록 이미지 센서가 커지고 그에 맞는 Board도 커지기 때문에 소형화하기에 많은 제약이 있지만 라온피플 LPMVC-CL50M 카메라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가로 80mm, 세로 80mm, 두께 48mm로 콤팩트한 사이즈를 구현했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설치가 쉽고 유지 관리도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복잡한 산업 현장에 적용하기 수월해졌다. 또한, -10°C~55°C까지 견딜 수 있기 때문에 폭넓고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라온피플 LPMVC-CL50M 카메라는 고객의 편리성을 고려해 다양한 Frame Grabber와의 호환성 및 편리한 카메라 컨트롤 툴을 제공한다. 라온피플 머신 비전 카메라 시리즈의 수많은 모델들은 WVGA부터 50M까지 모든 해상도와 GigE와 USB3.0, CameraLink, CoaXPress 인터페이스를 모두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