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 시장, 의류 산업 힘입어 성장 가속
  • 월간 FA저널
  • 승인 2012.07.30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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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4억2,060만달러에서 2017년 14억7,810만달러 수익 기대
 

의류 산업에서 아이템별로 태그를 부착하는 방식으로 상품취급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RFID 시범사용이 이 시장의 수요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RFID의 도입 확대로 인해 공급 체인과 관련된 다양한 공정은 완전한 자동화가 가능해진다. 이 결과 제품 제고 파악이 용이해지면서 공급 체인 관리가 쉬워지며 판매가 증대되고 고객 서비스 개선이 이뤄짐과 동시에 위조 제품의 생산과 판매가 원천적으로 차단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대형 소매업체부터 공급업체까지 아이템별 태그 부착이 의무화됨에 따라 시장의 성장이 촉진될 것이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www.electronics.frost.com)의 새로운 보고서인 ‘의류 공급 체인에서 RFID 시장(RFID Market in Apparel Supply Chains)’에 따르면, 이 시장은 2010년에 4억2,060만달러의 수익을 창출했고 세계적으로 의류 시장에 RFID 기술이 광범위하게 도입되면서 이 수치는 2017년에는 14억7,81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비즈니스 과정 관리 위해 도입
정확한 사이즈와 색상을 갖춘 제품을 이용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의류 공급자들에게 영원히 반복되는 중요한 문제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전체 의류 공급 체인에서 정확한 정보와 원활한 소통이 부재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이 고객 서비스 품질에 직접적인 부담이 되기 때문에 의류 공급자들은 비즈니스 과정을 관리하기 위해 RFID 기술을 선택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연구 분석가인 람 라비(Ram Ravi)는 “비즈니스 과정 관리의 필요성은 의류 산업 내에서 RFID에 대한 수요를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한다.

의류산업에서 고객들은 일반적으로 신기술의 도입에는 상당히 보수적인 면이 있다. 이로 인해 기술에 대한 인식 부족, 높은 가격, 지식의 부재, 비즈니스 사례의 부재 등의 몇 가지 문제들이 발생한다. 의류에서 RFID가 몇 년 동안 발전해오고 있지만 많은 고객들은 아직도 이 기술의 존재와 이 기술이 갖고 있는 장점을 알지 못하고 있다.

라비는 “소매업체의 이 기술에 대한 인식이 불충분한 주된 이유는 이 기술의 도입과 관련된 비용 때문인데, 왜냐하면 소매업체들은 대부분 낮은 이윤 마진으로 운영되기 때문”이라며 “공급업체들은 고객의 개별적인 요구에 맞춘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할 필요가 있고 또한 이 기술의 장점에 대해 고객들에게 교육할 수 있는 전문 상담인력을 배치해 고객 교육과 서비스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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