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엔지니어링 전문 인력의 뛰어난 노하우만으로 생산량 달성은 무리다. ATR Industrie Elektronik의 경우 같이 매년 6km가 넘는 스위치 기어 인클로저 결합 제품과 기계 및 플랜트 제어 시스템용으로 2km 이상의 TS 8 인클로저 생산량 달성은 한계가 있다. 여기에는 특별한 물류 콘셉트가 더해져야 하는데, ATR는 공업용 부품에 대해 리탈로부터 인클로저를 제공받기 때문에 원자재를 절삭, 해체 및 패키징하고 제품을 생산하는 시간을 더욱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오늘날의 모든 인클로저는 그 용도가 전기 공급이나 전기 회로 보호와 상관없이 산업 생산의 모든 핵심 요소를 결집해서 모든 종류의 구동 장치를 제어하고 필드 버스를 통해 센서와 교신하거나 기계를 인터넷에 연결하는 첨단 솔루션을 집약하고 있다.
Siempelkamp의 계열사이자 독일 Krefeld에 위치한 ATR Industrie Elektronik의 생산 책임 Stephan Rabsch는 “인클로저 장비 전문업체는 이러한 복잡한 도전과제를 해결함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인클로저가 모든 개개의 구성단위를 결합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라고 설명했다.
Rabsch는 이런 설명을 한 배경에 대해 시리즈 제품 생산에서 설계와 생산을 통합해 초기 조사 단계에서부터 최종 마감 및 검사 단계까지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또 매년 대략 2km에 이르는 대형 TS 8 인클로저를 조립해야 할 경우, 물류 체계의 최적화라는 숙제가 남아 있다고 했다.
이 숙제는 ATR과 리탈이 합작으로 개발한 최신 물류 콘셉트로 해결할 수 있다. 이 물류 콘셉트로 리탈은 특수 운반 랙에 주추를 미리 장착한 TS 8 인클로저 프레임을 ATR 생산 라인에 공급하고 있다.
또한, 마운팅 플레이트와 모든 도어, 측면부와 후면 패널은 운반 랙에 개별 부품으로 견고하게 하우징 처리되며 ATR은 이를 별도로 보관한다. 이 인클로저 부품들은 적기 공급 생산 방식의 요건에 맞춰 출고된 후 공정 처리와 조립 과정을 거친다. 이 관점에 대해 Rabsch는 “해체 단계 전체가 아예 없어져서 특히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었고, 이는 우리 회사에 아주 큰 이득으로 작용했다. 또 다른 이점은 패키징 원자재와 이를 폐기하는 과정이 사라져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는 점”이라고 평가했다.
[비용 절감 효과. ATR는 리탈의 인클로저를 개별 부품 단위로 공급받고 있다. 따라서 해체 시간은 물론 패키징 원자재를 줄일 수 있어 보다 유연한 생산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