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대 성능비 최상의 센서 찾기 (1)
  • 월간 FA저널
  • 승인 2012.08.21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효율 센서기술, 트렌드 이끄는 KEY POINT
 

시장 경기가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산업 자동화 분야의 센서 업계는 불황을 돌파할 해결점 찾기에 여념 없다. 최근 국산 센서기술이 외산과 비등해 지면서 시장 선점에 각축전이 펼쳐지고 있다. 국내 기업은 가격 경쟁력 외에 제품 경쟁력이 더해져 전체적인 레벨이 상승했으며, 외국 기업은 가격인하를 단행하는 등 파격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치열한 각축전을 펼치는 센서업계에, 스마트 비전센서가 대립 판도에 균열을 일으키고 있다. 저가격이면서 소형화, 고성능, 고효율, 안전성 등 모든 조건을 만족하기 때문이다. 고효율을 전면으로 내세운 센서 업계에, 기술 개발붐이 일어나고 있다.


기술 향상과 가격 경쟁력 만족시키는 신기술 개발 필요
오토닉스 상품기획부 장형준 차장

센서를 개발하게된 이유는?
센서는 산업 자동화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 요소로 자동화 구현을 할 수 없을 정도로 필수적이다. 오토닉스는 근접센서를 필두로 다양한 센서제품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근접센서를 처음 개발할 당시, 주로 대신 사용되던 리밋 스위치는 접촉식이고 수명이 짧아 잦은 유지보수를 필요로 했다. 또한, 당시 사용되던 대부분의 센서는 외산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어 자동화를 추구하는 국내 소비자들은 비싼 가격으로 외산 제품을 사용할 수밖에 없었다.

우리는 외산 제품을 국산화하고자 센서를 개발, 판매하게 됐고, 그 결과 장비 및 라인의 자동화가 빠른 속도로 발전하게 됐다. 더구나 외산 제품의 가격도 낮아져 외화 유출을 막는 효과도 있었다.

이후, 포토센서, 광화이버센서, 엔코더, 에어리어센서, 압력센서 등 다양한 센서 제품군을 갖출 수 있었고, 국내를 대표하는 센서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다. 근접센서의 경우는 10여년째 국내 톱을 유지하고 있으며, 포토센서 역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센서 시장의 국내 동향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현재까지 경기 부진이 유지되고 있으며, 올 하반기에는 활성화를 기대하지만 전망 역시 불확실하다. 센서 시장도 경제 상황과 마찬가지라 생각한다. 각 업체 매출도 지난해 전반기 대비 10% 정도 감소되지 않을까 예상한다.

국내는 센서류 가격이 하향 평준화되고 있으며, 이런 추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업체들은 점점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대부분 업체들은 기존 센서 제품보다 저가형 제품을 주력으로 변경해가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저가형 제품의 매출 비중이 상당히 올라갔다.

주요 외산 업체의 경우, 자동차,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주요 산업분야에 매출 비중이 집중돼 있다 보니 경기 불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매출의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 성과와 적용 산업분야는?
지난해 센서류 매출은 전체 매출의 약 50%이며, 매출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다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반도체 및 자동차 분야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반도체 분야는 고객 요구에 맞춘 제품을 개발해 이미 필드 테스트를 실시해 신뢰성을 인정받았다. 자동차 분야는 꾸준한 노력으로 성과가 지난해부터 나타나고 있으며,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민간 사업분야도 꾸준히 개척하고 있다. 최근 승객의 안전을 위한 지하철 스크린 도어에 도어용 센서를 공급했다. 이것의 의미는, 가격은 물론이고 고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는 신뢰성이 인정받은 것이다. 앞으로 적용할 수 있는 역사를 확대하고, 지하철 기술 수출에 따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경쟁력 위해 어떤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나?
‘세상을 편리하게 하는 모든 자동화의 출발점, 센서 - 그곳에는 언제나 오토닉스가 있습니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고객 접점 강화’에 초점을 맞춰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그것의 일환으로 매년 70여 전시회에 참가해 제품 성능을 직접 선보여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비롯, 잠재 고객들을 꾸준히 유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매월 센서 관련 무상 기술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우리가 개발, 판매하는 센서 제품들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심층 고객 상담을 통해 고객들의 생생한 의견들을 수렴, 이를 반영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창구를 끊임없이 확보해나가고 있다.

센서가 갖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센서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신뢰성이다. 자동화 산업의 최하위 구성 요소인 센서의 오동작은 장비, 라인, 시스템 등에 전체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는 최적화 회로 설계, 신호처리 알고리즘, 노이즈 제거기술 분야에 기술을 축적해 제품에 반영하고 있다. 또한 센서는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되고 있어 각 환경에 대응하는 기술도 중요하다. 따라서 방수, 내화학성, 내구성, 내유성 등도 뒷받침 돼야 한다.

스마트 비전센서가 시장에서 두각을 보이는 이유는?
기존 센서들이 개별적 또는 주위 환경의 영향으로 수행하기 힘들었던 부분이 비전센서로 수행이 가능해 스마트 비전센서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색상 검출은 컬러센서, 변위 측정은 변위센서로 국한되지만, 비전센서는 이 2가지 모두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위치 결정, 문자인식, 다양한 치수(거리, 지름, 굴곡, 면적, 높이, 부피) 측정 등을 동시에 행할 수 있어 그 용용 범위도 넓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국내 개발은 광학 및 조명기술 등에 대한 기본적 기반이 취약해 제품 개발을 고려하고 있는 업체들로서는 다소 난관이 예상된다.

취급하는 센서 제품군 종류는?
우리는 센서와 관련된 대부분의 제품을 개발, 생산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근접센서, 포토센서, 광화이버센서, 에어리어센서, 로터리 엔코더, 압력센서, 도어센서 등이 있다.


[소형 고기능 포토센서 BJ 시리즈]


타사와 다른 귀사 제품의 강점은?
오토닉스가 개발, 생산하는 센서들의 최대 강점은 바로 저가격 고효율이다. 전 제품이 외산에 대응하기 위한 충분한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의 산업 가격 경쟁력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외산 제품들도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가격인하 등을 실시하고 있어, 이를 타파하고자 기술 향상과 가격 경쟁력을 동시 만족시킬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또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자체 신뢰성 규격도 엄격하게 수행하고 있으며, 외부 요인(노이즈, 외란)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도 계속하고 있다.


“오므론은 세계가 인정하는 글로벌 스탠더드 제품”
오므론 TCM부 Sensor Team 이기호 과장

오므론의 센서 개발 취지는?
기존 방식과 다른 색다른 검출 방식을 새롭게 개발해 기존에 보유한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함이다. 국내외 프로젝트에 적극 적용함으로써 오므론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새롭게 개척할 시장 분야는?
센서는 한국오므론 전체 매출의 약 45%를 차지하며, 130% 이상의 신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주력 시장분야인 반도체/FPD, 자동차, 전지업계에 핵심 장비 파트의 핵심 부품으로 라인업을 늘리고 있으며, 앞으로 일반 기계 및 포장기 업계에 새로운 시장 수요를 찾고, 편중된 점유율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추진 중인 마케팅 전략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제품 적용사례를 위주로 애플리케이션을 공유 및 배포하고, 엔드유저 중심의 설명회 등을 실시하고 있다. 설명회는 각 판매 채널의 상품 교육 및 제품 특성을 위주로 진행하고 있다.

고객들의 주요 요구사항은?
최근 고객들은 반도체/FPD/OLED 장비의 진공화 추세에 있어 환경에서의 사용가능한 제품 개발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요구 조건을 만족하는 빠른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향후에는 특정 공정의 모듈화를 통해 단순 감지 차원을 넘어 공정의 모든 센싱을 제어하는 기술이 정점화 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어느 센서 업체가 새로운 센서 트렌드에 부합하는지, 그 기술 개발의 치열한 경쟁은 불가피해 보인다.

IO-Link 기능 갖춘 센서가 기대만큼 활성화되지 못했는데?
기존 I/O 방식보다 기가비티 이더넷 등을 활용하는 센서의 성장과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및 미래의 장비는 장비간 통신이 점점 빠르고 무선을 통한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기에, 통신에 있어서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지속적인 신기술 개발이 이뤄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스마트 비전센서 제품군이 두각을 보이는 이유는?
스마트 센서는 간단한 온/오프 센서로는 접근 및 해결이 어려우나 고가의 비전을 사용하기에는 오버 스펙인 검출 및 검사에 적합하다. 그에 따른 많은 수요와 적용 사례가 있다.

고객의 입장에서 원가절감 및 생산성 향상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생각해보면, 스마트 비전센서 제품군의 두각은 충분히 예상이 가능했다.

취급하는 센서 제품군 종류는?
근접센서, 광전센서, 화이버센서, 변위센서, 세이프티 센서, 시각센서, 각종 스위치류 등 모든 센싱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화이버 동축 변위센서 ZW]


오므론 센서의 강점이라면?
저가부터 고가까지 다양한 상품 라인을 갖추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한다. 엔드유저의 환경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전 세계가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글로벌 스탠더드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센서 제품군은?
화이버센서, 초소형 광전센서, 변위센서 등으로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