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대 성능비 최상의 센서 찾기 (2)
  • 월간 FA저널
  • 승인 2012.08.2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효율 센서기술, 트렌드 이끄는 KEY POINT
 

시장 경기가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산업 자동화 분야의 센서 업계는 불황을 돌파할 해결점 찾기에 여념 없다. 최근 국산 센서기술이 외산과 비등해 지면서 시장 선점에 각축전이 펼쳐지고 있다. 국내 기업은 가격 경쟁력 외에 제품 경쟁력이 더해져 전체적인 레벨이 상승했으며, 외국 기업은 가격인하를 단행하는 등 파격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치열한 각축전을 펼치는 센서업계에, 스마트 비전센서가 대립 판도에 균열을 일으키고 있다. 저가격이면서 소형화, 고성능, 고효율, 안전성 등 모든 조건을 만족하기 때문이다. 고효율을 전면으로 내세운 센서 업계에, 기술 개발붐이 일어나고 있다.


“정보데이터 읽는 센서 제품군, 성장세 지속”
터크코리아 기술영업부 정진성 과장

공장 자동화의 센서 역할은?
센서는 공장 자동화의 기본이 되는 컴포넌트로서, 사람에게 오감이 있다면 기계에 오감을 불어 넣어주는 역할을 한다. 터크에게서 센서는 전 사업군에서 가장 근간이 되는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있다.

국내 센서 시장의 동향은?
국내 산업의 설비 투자율은 지난 2010년 2011년 상반기에 정점이었다가, 지금은 유럽 글로벌 경제 위기 및 국내 대통령 선거에 따른 영향으로 설비 투자율이 조금 주춤한 상태에 있다. 센서 비즈니스 또한 산업 성장률에 영향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수출 산업이 큰 축을 담당하는 수출형 국가로 생산성 증대를 위해, 대기업을 비롯한 많은 기업들이 설비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센서 분야 역시 공장 자동화의 핵심 분야로 매해 약 15% 이상의 시장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 성과와 올해 목표는?
터크코리아의 비즈니스에서 센서는 약 60%의 매출 성과를 가진다. 올해는 지난해 대비 약 20% 매출 성장을 목표로, 기본 및 특수 센서를 바탕으로 강하게 드라이브하고 있다.

적용 중인 대표적 산업분야는?
자동차, 철강, 일반기계, 디스플레이 산업분야에서 전통적인 강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식음료 및 2차전지 분야에도 좋은 성과를 기록하고 있어, 새로운 개척 시장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타사와 다른 세일즈 전략은?
터크코리아는 대리점 판매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전 직원을 포함한 100여명이 터크 및 배너 제품을 비즈니스 전개하고 있으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바탕으로 고객 밀착 세일즈를 펼치고 있다. 또한, 독일 본사의 애플리케이션 담당자 내한을 통해 신제품 및 기술 세미나를 개최해 다양한 정보들을 고객에게 전달하고 있다.

센서에게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센서가 기계의 눈과 귀가되는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센서의 특성과 애플리케이션의 이해가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에 더불어, 고객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사항에 적합한 센서를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IO-Link 접목한 센서의 현 시점은?
압력·온도·에어리어센서 등의 IO- Link를 지원하는 센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지만, 기술의 선진성에 비해서 확장되는 성장 속도는 느리다. IO-Link는 센서 업체뿐이 아닌, 전체 IO-Link를 사용했을 때 이점이 전반적으로 솔루션화 돼 고객에게 어필돼야 한다.

국내에서는 별다른 IO-Link에 대한 협회도 없고, IO-Link에 대한 마케팅 활동이 활발하지 않아 각 센서 업계에서는 큰 성과를 가질 수 없었다. 하지만, IO- Link를 통한 상위 마스터에서 센서 하단의 센서 정보를 제어하는 기능은 라인의 스마트화를 이룰 수 있다. 따라서 IO-Link 시장의 확대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스마트 비전센서 제품군의 성장세는?
글로벌 경쟁에서 제품의 퀄리티는 높이고, 불량률은 줄이고, 이력관리하려는 고객의 요구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이, 스마트한 비전 센서산업이 성장하는 시점과 같다. 기존의 고가 비전 시스템과 저가 포토센서의 중간 애플리케이션을 스마트한 비전센서로 인해 커버하고 있고, 이에 따른 새로운 마켓의 증대와 고객 품질 향상의 동반 성장한다는 측면에서 공장 자동화의 좋은 에너지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취급하는 센서 제품군 종류는?
터크와 배너 센서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터크 제품으로는 근접센서, 정전용량센서, 압력센서, 온도센서, 유량센서, 마그네틱 근접센서, 각도센서, 리니어 트랜듀서, 엔코더 등이 있으며 특별히 Uprox+ 근접센서는 뛰어난 내구성과 품질이 우수하다. 또한, 방폭형 근접센서 역시 우수한 제품 중 하나다. 최근에는 360도 각도센서와 리니어 트랜듀서 제품군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배너 제품으로는, 포토센서, 세이프티 라이트 커튼, 세이프티 스캐너, 스마트 비전센서, 바코드 스캐너 제품이 있으며, 포토센서의 월드-빔 시리즈는 다양한 고객층을 가지고 있다. 또한, 신제품 컬러마커와 화이버센서도 가성비 높은 센서로 유명하다. iVu 비전센서는 스마트한 비전 기능을 가지고, 동일한 하우징에 바코드 기능이 포함돼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M08, M12, M18, M30 표준형 근접센서]


취급하는 센서들의주된 강점은?
예전부터 터크는 고성능/고품질 센서를 출시하는 회사로 인정받아 왔다. 이러한 기반을 갖춘 고성능 센서가 다양한 제품군으로 출시되고 있어 시장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배너의 iVu 비전센서는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높은 퍼포먼스를 구현해 비전센서 및 바코드센서 등 국내외 많은 산업 현장에 도입되고 있다. LCD를 통한 쉬운 세팅으로 고객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앞으로 성장세를 보일 센서군은?
스마트한 기능을 가지는 비전센서나 바코드 리더 등 정보 데이터를 읽어 판별하는 기능의 센서들은, 더욱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


자체 EMC 평가시스템 갖추고 내성 확보한다
한영넉스 센서연구팀 이동원 부장

센서를 개발하게된 이유는?
한영넉스는 온도조절기로 첫 개발을 시작하고, 점진적으로 산업 자동화 시장의 확대를 예견해 컨트롤러 및 센서 분야로 제품을 확장해 왔다. 어떠한 자동화 시스템을 구상하더라도 반드시 트리거가 있어야만 되는 것이고, 이러한 트리거의 요소에 자동화의 의미를 부여한다면, 센서가 들어갈 수밖에 없다. 환경에 따라 센서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지만 그 장래성에 주안점을 두고 연구를 하게 됐다.

국내외 센서 제품군의 시장 동향은?
국내 산업이 기술집약형 산업화로 전환되면서 반도체 및 LCD 업종 등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센서 시장은 이러한 업종을 포함해 산업 전반에 걸친 첨단 과학기술 도입 등으로 지속적이고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현재 근접센서, 포토센서, 압력센서 등은 국산화가 상당히 진행돼 국내 시장에서 외산제품을 거의 대체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업체들은 국내 시장 규모의 한계, 개발 투자비의 부담, 기회 손실의 발생 및 기술력의 한계, 기술 인력의 부재 등으로 고성능 및 고정밀도, 초소형의 센서 개발에는 다소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시장은 외산 제품이 100% 점유하고 있는 실정이며, 향후 점진적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한발 더 나아간다면 포토센서의 미래인 비전센서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견한다.

지난해 매출 성과와 올해 목표는?
지난해 매출은 48억이며. 올해 센서 부문 매출목표는 100억이다.

새롭게 개척하고자 하는 산업 분야는?
현재 주력으로 공략하는 산업분야는 포장기기, 공작기계, 자동화 업체다. 새롭게 개척하려는 분야는 반도체 장비와 특수형인 선박업체로 현재 신규 세일즈를 계획 중에 있다.

어떤 홍보 전략을 펼치고 있나?
기존의 관리업체 및 대리점에 대한 신제품 교육 및 샘플 데모키트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홈페이지, 센서 전문사이트 센서 허브넷, 매체 광고, 근접·포토를 주로 사용하는 시스템 업체, 특판점을 개설하고 있다.

센서에게 필요한 기술/성능적 요소는?
사용 환경의 변화에 따라 EMC적인 전자파 환경에 대한 내성의 확보가 우선이라고 생각된다. 이전에는 IEC에서 요구하는 EMC적인 요소들만이 중요한 요소로 여겨졌으나, 현재는 기술적으로 정의하기 어렵거나 이뤄지지 않고, 정량화하기 힘든 부분에 대한 해석 및 내성의 확보 여부에 평가방법, 그리고 그러한 대책에 대한 기술적 요소가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즉, 예로 들면 무전기 및 무선 모뎀의 영향에서 파 필드와 니어 필드의 중첩이 이뤄지는 영역에 대한 전계 강도의 정량적 해석 및 유사시험 방법의 정의, 인버터 형광등의 영향에 대한 해석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부분에 대해 내부적인 기술 기준을 가져가고 있으며, IEC에서 요구하는 기준을 넘어 시험이 가능한 EMC 평가시스템을 갖췄다. RS의 경우는 80MHz~6GHz까지 평가하고 있다. 이처럼 제품의 시장 신뢰도 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IO-Link 적용한 센서의 성장이 더딘 이유는?
성장 속도가 더딘 이유는, 사용 환경의 성숙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본다. 센서에서 어떠한 기능을 우선 적용해서 출시한다해도 시장 창출에는 태생적인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엔드유저의 이해도와 함께 가격적인 경쟁력에 한계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스마트 비전센서 제품군 등장에 따른 견해는?
포토센서를 포함한 센서류는 제품 유무에 대한 판단 또는 거리(변위)의 측정 및 정보전달이 한계다. 엔드유저의 요구 사항은 제품 유무 외에도 제품 상태에 대한 정보의 요구도가 커지고 있으며, 정보를 주기 위해서는 CIS를 응용한 비전으로 갈 수밖에 없다. 향후 급속한 시장 팽창이 이뤄질 것으로 예견되는데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취급하는 센서 제품군 종류는?
근접센서, 포토센서 및 포토센서의 아류인 맵핑센서, 에어리어센서, 화이버센서, 엔코더 등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PTX 시리즈]


한영넉스 센서의 강점은?
앞서 언급했지만, 정량화하기 힘든 부분에 대해서는 평가기준을 정립해 평가하고 있고, 현재 IEC에서 요구하는 기준을 넘어선 전자파적인 내환경에 대한 내성을 확보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센서의 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선?
센서의 종류보다 외견상의 모양이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예전부터 큰 사이즈에 투박한 디자인은 고객들로부터 외면 받고, 콤팩트하면서 뛰어난 성능, 다양한 환경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내구성 제품이 큰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를 따라가지 못한다면 해당 제품은 시장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시장반응 뜨거운 스마트 비전센서, 성능 동반 향상
씨크코리아 마케팅&서비스 김명호 부장

오늘날 국내 센서 시장은?
국내 산업 성장에 따라 센서 시장의 규모도 꾸준히 성장해 왔다. 다만, 대외적인 경제 상황에 따라 단기적인 침체기가 있었고, 오늘날 역시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지난해 매출 성과와 올해 목표는?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센서분야가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성과는 적년에 비해 30% 성장한 152여억원이었고, 올해는 그보다 20% 가량 성장 목표를 세웠지만, 현재 경제 상황으로 인해 목표 수정은 불가피하다.

현재 적용 중인 산업 분야는?
자동차, 물류, 철강, 항만 등 모든 산업분야 적용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시장 점유율이 낮은 전자 산업을 개척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시크의 마케팅 전략은?
기본적으론 영업력 확충을 통해 현장에서의 직접적인 홍보, 로드쇼/세미나 등에 집중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산업별 전시회, 온라인 포털 등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도 하고 있다.

센서에게서 신뢰성이란?
센서의 기능적인 면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바로 신뢰성이다. 수많은 컴포넌트로 이뤄진 시스템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하더라도 신뢰성(내구성)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전체 시스템의 가용성은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다.

IO-Link 기능을 갖춘 센서를 공급하나?
직접적으로 IO-Link 제품을 공급하곤 있지만 판매가 미진한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는 초기 투자비용에 대한 부담이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스마트 비전센서 제품군이 두각을 보이고 있는데?
비전센서의 성장세는 직접 실감하고 있다. 최근 소형 비전센서인 인스펙터를 출시했는데 시장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기술집약이 심화됨에 따라 소형 비전센서들의 성능 또한 향상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기대되고 있기에 스마트 비전센서의 성장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취급하는 센서 제품군 종류는?
센서 종합메이커로서 대부분의 센서군을 취급하고 있다. 근접센서, 광센서, 명암/컬러/형광센서, 안전센서 및 컨트롤러, 바코드 리더, 레이저 스캐너, 거리센서/변위센서, 로터리/리니어 엔코더, 압력/레벨/유량센서 등이다.


[포토센서 G6 시리즈]


가성비 높은 고효율 센서가 있다면?
대표적인 저가격 고효율 센서는 G6 시리즈 포토센서와 IME 시리즈 근접센서를 들 수 있다. G6 시리즈는 고객의 어떠한 특별한 요청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커스터 마이징 제품이다. IME 시리즈는 저가형이지만 매우 빠른 응답속도를 가지고 있어 가성비가 뛰어나다.

기대되는 센서와 그 반대는?
스마트 비전센서 시장의 성장이 무엇보다 기대되고 있다. 반면, 터미널 결선형 포토센서류 같은 중형 이상의 크기를 가진 제품들의 시장은 점차 축소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 안전 카테고리2 등급의 저가형 안전센서도 시장이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