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세미콘 전시회서 부스투어 진행
  • 월간 FA저널
  • 승인 2013.03.05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 반도체 산업에 적용 가능한 지멘스 제품군 소개

지멘스인더스트리 사업부가 지난 1월 31일 ‘2013 세미콘코리아’ 전시장에서 관련 업계 주요 전문지 기자들을 초청해 지멘스 부스투어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지멘스는 자사 부스 전체에 걸쳐 관련 제품들을 전시한 후 첨단 반도체 산업에 적용 가능한 제품 및 최근 라인업되거나 출시 예정인 신제품들을 소개했다.


김 미 선 기자

제품 설계부터 생산,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자동화 및 산업 제어 기술, 산업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가치 체인 전 단계를 지원해 온 지멘스인더스트리 사업부가 ‘2013 세미콘코리아’ 전시장 내 자사 부스에서 부스투어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Ultimate Reliability, Maximum Value!’를 주제로 첨단 기술과 최고 수준의 신뢰성을 갖춘 지멘스의 통합 자동화 및 제어 시스템과 솔루션이 소개됐다.

첨단 반도체 산업에 적용 가능한 고성능 산업용 컴퓨터 및 PC Based 컨트롤 솔루션을 비롯해 하이엔드 PLC 및 통합 자동화 엔지니어링 플랫폼, HMI, Safety 시스템, 스위치 기어, 모터 컨트롤러와 같은 최신 자동화 및 제어 시스템 등이 전시돼, 반도체 설비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지멘스의 솔루션을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SIMATIC Industrial Computer 제품군에 대해 설명한 신희진 부장은 그 중에서 도 새로 출시된 팬리스(Fanless) 개념의 SIMATIC IPC 427D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소형 PC에 i7CPU를 적용하는 경우가 일부 있었긴 해도, i7CPU를 팬 없이 콤팩트한 케이스에 적용시켰던 사례는 찾아보지 못했다”며, “지멘스는 기존 SIMATIC IPC 427시리즈를 통해 이를 실현시켰으며, 이번에 새로 출시되는 SIMATIC IPC 427D도 방열 구멍만 있을 뿐 팬과 하드드라이브가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제품 역시 기존 427시리즈와 같이, 한 번 설치가 끝나면 아예 유지보수가 필요 없다는 특징이 있다.


박주경 과장은 지멘스의 Comfort Panel 특징에 대해, “혁신적인 하드웨어의 보강 및 손쉬운 엔지니어링, 그리고 서비스적인 장점이 당사 제품의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멘스의 터치패널은 사용자는 사용하기 편하도록, 엔지니어들도 엔지니어링하기 편하도록 고려한 제품”이라며, “특히 일반 터치패널의 경우 사이즈에 따라 기능적인 제약 및 제한이 있기 마련인 데 반해, 당사 제품은 미디어 플레이어, 엑셀뷰어 등 소프트웨어적인 기능들이 사이즈에 상관없이 기능 구현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로써 고객들은 제품 선택시 복잡하게 기능별로 꼼꼼히 살펴볼 필요 없이 원하는 사이즈만 선택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추정민 대리는 “지멘스는 기존 PLC 시스템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PC에서도 다양한 장점을 가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지멘스 PC는 넓은 저장 공간을 제공하고, 엑셀과 같은 PC 기반 소프트웨어를 구현할 수 있으며, PLC에 비해 성능 개선 속도가 빠르다고 한다.



이장섭 부장은 300PLC와 마이크로 PLC를 무선 연결해 시스템을 구현하는 지멘스의 컨트롤러에 대해 소개하면서 “이 제품들은 재작년에 성능 업그레이드를 완료한 제품으로, 기존 제품 대비 성능과 속도가 2배 이상 빨라졌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더욱이 최근 이 제품보다 성능과 속도가 두 배 이상 업그레이드 된 제품이 또 나왔다”며, “새로 출시된 제품은 CPU에 이더넷 포트가 내장돼 있는 게 특징”이라고 덧붙였다. 이 이더넷 포트는 일반적인 이더넷 카드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할뿐더러, PROFINET 기능도 있어 PROFINET I/O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PLC, HMI, Driver, SCADA 시스템을 위한 통합 엔지니어링 프레임워크인 TIA Portal 12버전은 직관적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무장된 진보된 소프트웨어로, 신규 사용자는 물론 경험 많은 사용자에게도 사실적으로 직관적인 작업을 가능케 해 작업 효율성을 높여준다. 장동철 차장은 “최근 출시된 TIA Portal 12버전의 가장 큰 특징은 한글이 지원된다는 것이다. 기존에는 한글 지원이 안돼 고객 사용시 불편함을 겪었지만, 이번 버전 론칭으로 인해 사용자는 좀 더 편리하고 빠르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기존 MCC는 일정한 상태에 도달하면 갑자기 셧다운돼 생산성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지만, 최근 지멘스가 출시한 스마트 MCC는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 갑작스런 셧다운 없는 안정적인 공장 설비 운영에 큰 도움을 준다.”지멘스가 최근 출시한 스마트 MCC에 대해 설명한 김건형 차장은 또 “이 제품은 역률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며, “만약 한전에서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 자체 자가발전을 통해 파워퀄러티를 조정해 역률을 상승시키는 등 에너지 절감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지멘스의 통합 안전 시스템은 유연하고, 모듈식의 통합된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광무 부장은 “지멘스의 통합 안전 시스템은 결선을 최소화해 비용을 절감함과 동시에 컨트롤 캐비닛의 소요 면적을 줄여 공간까지 절감한다”면서, “이와 함께, 모듈화돼 있어 기증성 시스템 적용이 용이할뿐더러, 탄력적인 자동화 설계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FA JOURNAL 김 미 선 기자 (Tel. 02-719-6931 / E-mail.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 http://www.fajournal.com/ )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