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Link/CC-Link IE 에너지 관리 통신 기능 발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3.07.25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어 대상 기기의 소비 에너지 정보를 네트워크로 수집

CC-Link 협회가 보급 활동 중인 오픈 필드 네트워크 CC-Link에서는 새로운 기능으로 제어 대상 기기의 소비 에너지 정보를 네트워크 경유로 수집하는 ‘CC-Link/CC-Link IE의 에너지 관리 통신 기능’을 발표했다.

최근 여러 분야에 걸쳐 에너지 절감과 관련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FEMS(Factory Energy Management System) 및 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등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FEMS를 통해 공장 내 에너지 소비 상황 및 설비 가동 상황을 철저하게 감시할 수 있으며, 이로써 높은 생산성과 에너지 절감, 이 두 가지를 양립하는 생산 설비의 실현이 가능해진다. FEMS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저비용으로 치밀한 에너지 소비 상황을 감시 및 관리할 수 있어야 하며, 인버터 등의 제어기기에 대한 대기상태 등 에너지 절감 모드 추가와 컨트롤러에서의 에너지 절감 제어도 가능해야 한다. 또한, 제품 한 개 생산당 에너지 소비량 파악 및 생산 공정당 에너지 소비를 파악하기 위한 에너지 관리 시스템과 생산 관리 시스템의 연계도 필요하다.

이는 FA용 네트워크 시스템과 그에 접속하는 기기에 에너지 관리 기능을 임베디드함으로써 실현할 수 있다.

시장 동향

제조 현장의 에너지 가시화 및 에너지 절감 제품의 투입, 생산 프로세스 개선에 의한 에너지 절감 대책 마련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제조업에서의 에너지 소비 중 공장 내 생산 설비가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공장의 에너지 절감에 대한 고객 요구

에너지 절감에 대한 공장의 요구로는 철저한 에너지 감시를 통한 조업 최적화, 효율적인 라인 운용 등에 의한 에너지 절감화 실현, 철저한 디맨드 컨트롤 실현(계약 전력 이상으로 소비하지 않도록 조정), 그리고 제품 단위당 에너지 비용 절감 등이 있다.

에너지 관리 통신 기능 개요

CC-Link/CC-Link IE를 이용해 생산 정보뿐만 아니라 에너지 정보의 감시, 제어를 실현한다.

EMM(Energy Management Machine)에 의한 에너지 감시, 제어
공장 전체나 생산라인 단위에서도 기기 단위와 동등한 에너지 감시 및 제어가 가능해져 에너지의 감시 및 제어 커맨드로 에너지 관리가 용이해진다.

에너지 감시
기기의 에너지 데이터(명칭, 단위, 사이즈)와 제어 커맨드를 통일화하는 것으로 기기, 장치 레벨의 에너지 소비 모니터링 및 분석이 가능하다.

에너지 제어
기기의 운전 모드(통상 운전, 에너지 절감 운전)의 지정이 가능해 점심시간 휴식 등으로 발생하는 단시간 정지, 혼류 생산에서의 품종당 장치 가동 제어를 실현할 수 있다.

생산, 제어 정보와 에너지 정보의 공존
에너지 감시, 제어 커맨드를 CC-Link/CC-Link IE를 이용해 송수신함으로써 일반 제어와 에너지 감시, 제어의 혼재가 가능하다.

기대 효과

에너지 정보 수집 용이 및 기기, 장치 레벨 감시
생산 시스템의 기기, 장치 레벨의 에너지 소비를 네트워크 경유로 모니터 및 분석할 수 있으며, 에너지 소비의 최적화를 모색할 수 있다.

기기, 장치 레벨의 원 단위 데이터 파악과 에너지 절감 대책 수립 간편화
장치당 에너지 원 단위 파악 등 철저한 비용 계산을 실현할 수 있으며, 새로운 장치로의 갱신 등 생산 시스템의 에너지 절감화를 실현할 수 있다.

점심시간, 주말 등의 라인 정지시 대기 소비전력 절감
점심시간과 같은 단시간 생산 정지 등 장치의 가동 제어(정지, 대기 ⇔ 가동 변경)를 자동화함으로써 생산 시스템의 에너지 절감화를 실현할 수 있다.

철저한 디맨드 컨트롤(계약 전력 이상으로 소비하지 않는 조정)
계약 전력 이상의 전력 소비가 예측되는 경우 네트워크 경유로 지정한 장치 셧 다운을 하거나 에너지 절감 모드로 변경해 디맨드를 제어할 수 있다.

FA Journal 편집국 (Tel. 02-719-6931 /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