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애질런트, 디지털 멀티미터 신형 모델 새로 선보여
  • 월간 FA저널
  • 승인 2013.08.20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뢰성 높인 ‘34460A, 34461A 디지털 멀티미터’

애질런트가 기존 제품에서 업그레이드 된 Truevolt 시리즈 디지털 멀티미터 34460A, 34461A를 발표했다. 새로 선보이는 Truevolt 시리즈는 사용자가 측정 데이터를 새로운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유용한 정보를 보다 빨리 획득하고, 측정 결과 보고서를 더욱 쉽게 작성할 수 있다.


하 상 범 기자


애질런트가 기능이 대폭 업그레이드된 디지털 멀티미터 신제품을 출시했다. 이날 발표된 제품은 ‘34460A, 34461A 디지털 멀티미터’로 애질런트 본사에서 개발을 마친 후 기존 고객사를 대상으로 한 베타테스트를 거쳐 전 세계적으로 동시에 공개된 제품이다.

한국애질런트 김정호 마케팅 이사는 “34460A, 34461A 디지털 멀티미터의 이전 단계 모델이자 40만대 이상 판매고를 올린 애질런트의 인기제품 34401A의 기능을 강화하고, 가격 부담을 낮춘 것이 이번 제품의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김 이사는 “34401A 제품을 사용하던 고객이 34461A를 사용하게 될 경우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옵션을 추가하면 이전과 별 차이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해당 옵션을 포함하더라도 기존의 34401A의 가격과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34461A 디지털 멀티미터는 업계 표준 제품인 애질런트 34401A 디지털 멀티미터를 대체하는 모델로 기존의 34401A 사용자들이 새 모델로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34461A는 100μA에서 10A까지의 확장된 전류범위를 제공한다.

34460A 디지털 멀티미터는 6½ 디지트 수준의 정밀한 측정치를 기본 사양으로 제공한다. 또한, 노이즈, 주입 전류, 입력 바이어스 전류 같은 외부 요소들의 영향을 줄여 측정 정확도를 높였다. 34460A과 34461A 모두 온도 측정 기능인 RTD/PT100과 서미스터를 가지고 있으며, 확장된 다이오드 측정 기능으로 큰 스케일인 5V 전압을 측정할 수 있어, LED 등의 더 많은 다이오드 타입을 테스트할 수 있다. 두 제품 모두 기존 고객사들을 중심으로 진행된 베타테스트에서 우수한 성능을 입증해 보였다.




Truevolt Technology로 측정값 신뢰도 보장

이번 제품 발표를 위해 방한한 애질런트 시스템 제품부서 사이키 Ng(Sai-Kei Ng) 아시아 총괄 마켓 개발 매니저는 “생산라인에서 측정값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 부분을 개선했으며, 변화하는 측정값을 통계치로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 기존 계측기와 호환이 가능하도록 설계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사이키 Ng 매니저는 “34460A과 34461A에 적용된 Truevolt Technology는 애질런트가 특허를 가지고 있는 고유 기술로 이 기술이 적용된 애질런트 측정 제품은 실제 측정 환경에서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측정 신호를 관리해 신뢰도 높은 측정값을 도출하게 된다”고 소개했다.

실제 측정 환경에서의 신호들은 불규칙한 패턴을 보인다. 전원 라인 노이즈, 기타 환경 노이즈 또는 미터 자체의 주입 전류 등으로부터 나오는 AC 신호 등이 측정 과정에 간섭을 일으켜 정확한 측정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디지털 멀티미터가 실제 측정에서 이 외부 요인들을 얼마나 잘 관리하고 그것을 제거하느냐에 따라 정확성에 차이가 나타난다. 특허를 받은 아날로그 디지털 컨버터 기술을 사용하는 애질런트 Truevolt 시리즈 디지털 멀티미터는 이러한 외부 요소로 발생되는 측정 오차를 해결해 장비를 사용하는 엔지니어들에게 최적의 측정치를 제공한다.

사이키 Ng 매니저는 “애질런트 Truevolt 기술이 적용된 34460A과 34461A 디지털 멀티미터는 타사의 디지털 멀티미터와 비교해 미터에 의한 주입 전류의 양이 30% 미만이며, 6½ 디지트 수준의 미터에서는 오직 애질런트 제품만 AC RMS 측정을 위한 디지털 다이렉트 샘플링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면서, 이 때문에 RMS 산출 및 아날로그 RMS 컨버터의 느린 반응이 방지되며, 추가 오차항 없이 최대 10의 파고율을 가진 입력 신호도 측정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정호 이사는 “대부분의 디지털 멀티미터는 저해상도 숫자 디스플레이를 통해 결과를 보여주지만, 애질런트 Truevolt 시리즈는 4.3인치의 고해상도 컬러 디스플레이에서 측정 수치와 누적 수치(34461A), 측정 히스토그램 및 통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면서, “디스플레이 환경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고, 다시 장비를 켰을 때 자동으로 설정을 불러올 수 있어 사용이 매우 간편하다”고 강조했다.


간편하게 데이터 공유 가능, PC 전송도 간편

김정호 이사는 “34460A과 34461A은 별도의 드라이버가 필요 없는 표준 USB 미디어 전송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에 애질런트 Truevolt 디지털 멀티 미터와 PC를 USB 연결방식으로 연결해 데이터 파일을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며, 이 기능을 이용해 사용자는 추가 소프트웨어 없이 디지털 멀티미터의 측정 데이터, 장비 설정 및 화면 이미지를 PC 응용 프로그램으로 전송시킬 수 있다고 소개했다.

디지털 멀티미터 연결 유틸리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간편하게 애질런트 디지털 멀티미터를 제어, 캡처, 확인할 수 있다. 한 번의 클릭으로 USB, GPIB, LAN 또는 RS-232를 통해 PC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김 이사는 “국내 고객들은 애질런트 전국 대리점을 통해 34460A과 34461A를 구입할 수 있으며, 사용에 필요한 PC 인스톨 소프트웨어를 애질런트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애질런트는 고부가가치 정밀제품 외에 일반 산업용 제어 계측 분야에서도 신뢰도 높은 계측 장비를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신뢰도 높은 측정 장비를 현장에 보급해 국내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FA Journal 하 상 범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