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오지 주민 우편물·구호물품 배송, 드론이 책임진다!
  • 이주야 기자
  • 승인 2019.07.31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5개 기관과 공공부문 드론 배송기지 10개소 구축

[인더스트리뉴스 이주야 기자] 앞으로 도서산간, 오지의 주민들은 우편물이나 재난 시 구호물품을 사람이 아닌 드론으로부터 전달받게 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가 전국 도서·오지 10곳을 선정해 드론 배송기지를 구축·운영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7월 31일 이 같은 ‘지역밀착형 주소기반 드론 운영 사업’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우정사업본부, 충청남도, 전라남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국토정보공사 등 5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충남 당진화력본부 홍보관에서 열린 ‘지역밀착형 주소기반 드론 운영 협약식’에서 행안부 윤종인 차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행정안전부]
충남 당진화력본부 홍보관에서 열린 ‘지역밀착형 주소기반 드론 운영 협약식’에서 행안부 윤종인 차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행정안전부]

이 사업은 지리적 한계로 공공서비스 수령에 애로가 있거나 생활용품 구입 및 우편배달에 장시간이 소요되는 농촌, 어촌, 산촌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드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도로명주소 기반 드론배송 체계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협약에 따라 행안부와 5개 기관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 중인 드론 활용 배송실증사업과 연계해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사람과 시스템이 상호 소통할 수 있는 도로명주소 기반 드론 배송포인트를 구축·운영하는데 힘을 모을 계획이다.

배송 시연에 나선 드론이 목적지를 향해 떠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배송실증사업을 위해 개발된 이 드론은 10㎏의 짐을 싣고 최대시속 60㎞의 속도로 반경 10㎞를 왕복할 수 있다. [사진=행정안전부]
배송 시연에 나선 드론이 목적지를 향해 떠나고 있다. 산업부의 배송실증사업을 위해 개발된 이 드론은 10㎏의 짐을 싣고 최대시속 60㎞의 속도로 반경 10㎞를 왕복할 수 있다. [사진=행정안전부]

이를 위해 행안부는 2019년부터 4년간 전국 도서·오지에 10곳의 드론 기지를 구축한다. 반경 10㎞ 이내의 배달 포인트 10∼20개를 하나의 거점으로 삼고, 2∼5개의 거점을 하나의 기지로 네트워크화하는 방식이다.

각 기지에는 드론 운영·관제시스템이 설치되는데, 드론 운영 통합관리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도 행안부가 맡았다. 또 우정사업본부가 우편배송서비스 운영, 충남과 전남이 주민들을 위한 드론 배송 운영, ETRI는 드론 운영기술 지원, 한국국토정보공사는 드론 기지 운영 전문 인력 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가시권 밖 2개의 배달점을 돌아오는 드론 배송 시연이 진행됐다. 당진 전력문화홍보관에서 출발한 드론은 난지도와 소난지도를 거쳐 20분 만에 전력문화홍보관으로 성공리에 복귀했다. 기존 선박 배송으로는 2시간이나 소요됐던 배송이었다.

행안부 윤종인 차관은 “물류인프라가 취약한 도서·오지에도 소외받지 않는 사회를 구현하고, 공공수요에 기반한 드론산업의 발전이 국가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