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잡한 생산 프로세스는 고성능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즉 복잡한 장비로 구성된다. 고성능 기계와 시스템을 위한 컨트롤 캐비닛은 추가적인 생산 공장의 공간을 차지한다. 그리고 배선과 냉각을 위한 비용이 빠르게 증가될 수 있다. 그래서 기계와 시스템 제조업체는 최대한 컨트롤 캐비닛 공간을 최소화시키려고 한다. 컨트롤 캐비닛에서 하드웨어가 차지하는 공간을 줄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더 작은 : 69% 공간 절약
B&R 알로이스 홀츠라이트너(Alois Holzleitner) 모션 시스템 기술 매니저는 “콤팩트 제품은 자동화의 미래를 나타낸다”며, ”ACOPOS P3을 개발할 때 우리는 이 부분을 염두에 뒀다”고 언급했다. 필요한 자동화 컴포넌트의 수, 요구되는 설치공간, 그리고 복잡성을 줄이고 단순화 작업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ACOPOS P3는 드라이브당 최대 3개의 축을 제어할 수 있고, 심지어 하우징은 기본 싱글축 드라이브 보다 크지 않다. 컨트롤 캐비닛에서 69%의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이 공간을 절약하는 최선의 방안일 때, P3는 통합된 안전 기능을 포함한 서보 드라이브의 선두주자이다. 3축 드라이브의 출력 밀도는 리터당 4A 이상이다.
더 빠른 : 50us 샘플링 타임
프린팅과 포장산업에서처럼 고성능의 다이내믹하고 정확한 프로세스를 위해서 고속의 정밀 제어는 필수다. 속도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서보 드라이브 샘플링 타임이다. ACOPOS P3의 전류, 속도, 위치 제어를 위한 사이클 타임은 50us이다. 홀츠라이트너 매니저는 “이 샘플링 타임은 요약하자면 ‘가상 센서 기술’라는 용어로 표현할 수 있으며, 새로운 폐회로 컨트롤 프로세스를 향상시키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고 설명했다. 네트워크에 필요한 대역폭과 정확성은 파워링크로 구현 가능하다.

반면에 강도는 줄어들었고 탄성은 증가됐다. 프로세스 간섭 측면에서 추가적인 위치 측정 시스템의 사용 없이 가상 센서는 탄성 있는 시스템을 컨트롤하는 것이 가능하다. 모터에서 가상 위치 엔코더 사용은 모터의 위치 엔코더가 필요한 것을 최소화하고, 서보 드라이브의 모터 위치 엔코더, 케이블, 평가 유닛을 제거했으나 가용성은 더욱 증가됐다.
홀츠라이트너 매니저는 “ACOPOS P3 서보 드라이브를 위한 표준 컨트롤러 케스케이드 또한 추가됐다”고 언급했다. 이것은 반복적인 제어를 포함한다. 예를 들어서, 위치 오차(Lag Error) 예측과 보상이 가능하다. 그 결과, 조금 더 정확한 제어, 향상된 성능이 제공된다.
안전한 : 14개 세이프티 기능들
유럽의 기계 지침과 전 세계의 다른 파트에 대한 법률 규정들 덕분에 자동화 컴포넌트의 세이프티 기능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ACOPOS P3는 많은 세이프티 기능들을 제공하며 SIL3, PLe, Category4 요구사항을 충족했다. 완전히 새로운 기능인 세이프 제한 토크(SLT : Safely Limited Torque)는 허용하는 최대 토크를 초과했는지 확인한다.
홀츠라이트너 매니저는 “SLS와 SLT의 조합은 초고속 응답 시간과 함께, 피해에서 벗어나도록 상당히 높고 효과적인 보호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Remanent Safe Position(RSP) 세이프티 기능 또한 새로운 것이다. 세이프 위치 데이터는 속도, 방향, 그리고 작업공간을 고려한 로봇의 모든 시리얼 키네메틱 체인의 세이프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한다. 모든 14가지의 세이프티 기능들은 openSAFETY의 완벽한 네트워크 기반에서 다이내믹하게 사용될 수 있다. 통합 세이프티 펑션은 STO, SS1, SS2, SLS, SMS, SBC, SDI, SLI, SLP, SMP, SLA, RSP, SBT 및 SLT 등이다.
통합 : 1개 케이블
모터는 전통적으로 2개의 케이블(모터 케이블과 엔코더 케이블)이 필요하다. 그러한 케이블 하나를 없애는 것은 케이블 비용을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시운전과 유지보수 면에서 적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 이름에서 나타나듯이, 단 하나의 케이블 솔루션은 모션 파워, 엔코더 데이터, 그리고 디지털 세이프티 정보를 한 개의 케이블을 통해 ACOPOS P3와 모터간에 전송이 가능하며, 컴포넌트와 시운전 비용 모두 줄인다. 전통적인 모터와 엔코더 케이블 연결은 여전히 아무 문제없이 가능하다.

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다.
다른 대륙, 다른 나라에서 기계를 사용하기 위해 기계를 더 어렵게 디자인되는 것은 단지 전압 레벨이 다르기 때문만이 아니라, 다른 전력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문제이다. 홀츠라이트너 매니저는 “기계와 시스템 제조업체는 종종 다른 국가의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서 절연 변압기 사용에 주목한다“고 말했다.
TN, TT, IT, 그리고 TN-S 시스템 같은 세상에서 가장 주된 파워 구성을 제공하는 이래로 ACOPOS P3의 유연성이 빛난다. 몇몇 환경에서 오직 추가적인 라인 필터가 규정에 적합하기 위해 필요할 뿐이다. 게다가, ACOPOS P3는 EN 610006-4(산업 배출의 포괄적인 기준)과 EN 61800-3(첫 번째 환경, category C2)에서 4번째로 기계 제조 요구사항을 충족시켰다.
B&R은 2015년 11월, 뉘른베르크(Nuremberg)에서 열리는 SPS/IPC/Drives 트레이드에서 ACOPOS P3을 발표할 것이다. 1축, 2축, 그리고 3축용 버전이 가능할 것이고, 0.5~24kW의 전력 범위를 포괄한다. 1,000개 이상의 ACOPOS P3 드라이브를 단일 시스템으로 제어할 수 있다. ACOPOS P3는 이전에 B&R에서 생산된 모든 서보 드라이브와 호환이 되고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될 수 있다.
FA Journal 편 집 국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인더스트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