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젯테크놀로지, 자동차산업 안전 위한 인쇄기술 적용의 필요성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10.30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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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M 솔루션 적용으로 소비자 및 브랜드 보호 가능해지다!
이제 위조는 소비재 가전, 의약품, 패션 부문만의 문제가 아니다. 위조 상품은 자동차산업, 특히 부품시장에서 중요한 문제가 됐다. 오일 및 에어 필터, 휠, 점화 플러그, 브레이크 디스크 및 패드, 에어백과 같은 중요 내부 부품을 포함한 불법 위조 부품이 유입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위조 부품은 정품 OEM 부품과 같은 제조과정, 안전 테스트 및 품질 기준을 따르지 않기 때문에 심각한 안전 문제와 경제적 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매년 자동차 위조 부품으로 인해 약 3만6,000명의 사망자와 150만건의 상해가 발생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위조 부품은 자동자 생산업체의 수익에도 영향을 준다. 미국 상무부는 위조 부품 증가로 인해, 매년 전 세계 자동차업계의 손실이 120억달러에 달하고, 20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사라진다고 말한다. 또한, 부품에 결함이 있어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경우 자동차 생산업체의 가장 귀중한 자산인 브랜드 명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국제 표준
전 세계에서는 소비자 및 지적재산 보호를 목적으로 수많은 보호 및 위조 방지법이 시행되고 있다. 또한, 상황 개선을 위해 생산업체가 보다 적극적으로 취할 수 있는 조치도 있다. 소비자 보호를 위한 추가 조치로, 정품 OEM 부품 확인과 위조 부품 감소를 위한 추적성 표준이 만들어졌다.

이 중 가장 관련 있는 것은 ISO(국제표준화기구)에서 개발한 ‘ISO/TS16949’다. ISO는 북미와 유럽연합을 포함해 164개국에서 사용되는 표준을 정립하는 단체로,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IATF(International Automotive Task Force)와 연계해 자동차 설계자와 생산업체에 있어 제3자가 검증하는 품질 관리 인증을 취득하도록 요구하는 자동차산업을 위한 표준이 개발됐다. 여기에는 생산업체가 제품을 명확히 식별하고 문서화하도록 요구하는 추적성에 관한 조항이 포함된다. 생산업체는 ISO/TS16949 규정을 준수하고 있음을 증명함으로써 공급업체가 ISO 인증을 요구하는 수익성 높은 시장과 국가에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 OEM과 부품 공급업체는 다양한 추적성 기술을 이용해
품질이 가장 우수한 부품만이 차량에 장착되도록 보장할
수 있다.
추적성 개선
OEM과 부품 공급업체는 다양한 추적성 기술을 이용해 품질이 가장 우수한 부품만이 차량에 장착되도록 보장할 수 있다. DPM(Direct Part Marking) 기술은 원부품에 1차원 또는 2차원 바코드를 직접 인쇄할 때 사용한다. DPM은 우수한 내구성 덕분에 부품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영구적인 식별이 가능하며 모든 환경 조건에도 견딜 수 있다. 다양한 DPM 방식으로 플라스틱, 금속, 알루미늄, 나무, 가죽 및 유리를 포함해 자동차 부품 제조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재질에 인쇄할 수 있다. 이러한 코드는 유통망 전반에서 정품 부품 사용을 보장함으로써 위조 부품을 줄이고 자동차 제조와 부품 교체 및 수리에서 품질이 우수한 부품만 사용되도록 할 수 있다.

DPM 기술에는 레이저 마킹, 연속식 잉크젯 마킹(CIJ), 도트 피닝 및 전기화학 에칭이 있다. 필요한 기술 종류를 결정할 때는 인쇄하는 표면재질의 종류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생산라인 자체도 중요한 고려사항이 된다. 예를 들면, 대체로 자동화된 생산라인에서도 해당 기술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레이저 마킹
레이저 마킹기는 잉크가 아닌 열을 사용해 자동차 부품에 코드를 인쇄할 수 있는 장비다. 이 방법은 매우 유연하며 ‘까다로운’ 표면에 이상적인 비접촉식 마킹 방법으로, CO2 레이저는 유리나 합성 소재 인쇄에 적합하고, 고체 레이저는 알루미늄을 비롯해 구리, 티타늄, 철, 스틸, 마그네슘 및 세라믹에 더 적합하다.

레이저 기술로 인쇄하게 되면 내마모성이 우수해 내구성과 영구성이 향상된다. 더욱이, 레이저 마킹 시스템을 적용하면 자동화가 가능하며, 필요한 유지보수가 적어 빠른 인쇄가 가능해진다. 특히, 어블레이션 및 새김, 템퍼링, 블리칭, 내부 새김 및 파쇄와 같은 인쇄 방식이 사용된다.

연속식 잉크젯 마킹
또 다른 비접촉식 인쇄 기술인 연속식 잉크젯 마킹(CIJ)은 부품 표면의 손상 없이 다양한 재질에 인쇄할 수 있는 방법이다. 프린트 헤드를 통해 인쇄 대상에 잉크 방울을 흘려보내는 연속식 잉크젯 기술은 매끈한 표면이나 불규칙한 표면 등을 막론하고 모든 표면에 인쇄할 수 있고 부품의 측면, 상단, 하단 또는 내부에도 코드를 인쇄할 수 있다.

연속식 잉크젯 인쇄 기술은 다양한 표면에 적합한 잉크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고, 대체로 레이저 마킹 시스템보다 초기 투자비용이 낮기 때문에 생산량이 적거나 보통인 생산업체를 위한 경제적인 솔루션이라고 할 만하다.
하지만 연속식 잉크젯 기술은 인쇄할 제품이 깨끗해야 선명한 코드를 인쇄할 수 있으므로 그만큼 처리 단계와 생산 시간, 많은 자원이 필요하다. 또한, 대부분의 잉크젯 코드는 특정 솔벤트로 지워진다는 한계점도 가지고 있다.

도트 피닝
도트 피닝은 핀을 사용해 코드의 각 도트에 자국을 만드는 기술이다. 제품의 자국과 표면에 따라 빛이 달리 반사되기 때문에 정확한 검증을 위한 선명도를 얻을 수 있다. 도트 피닝은 알루미늄, 구리, 철, 스틸에 사용할 수 있으며, 초기 투자비용이 낮고 영구적인 인쇄를 제공한다.
또한, 도트 피닝은 우수한 내마모성을 보장하며 생산라인에서 이동성이 뛰어나다. 하지만 이 기술은 얇거나 부서지기 쉬운 재질을 사용하는 부품에는 적합하지 않다.

전기화학 에칭
전기화학 에칭은 전기분해를 통해 재료의 층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알루미늄, 구리, 티타늄, 철, 스틸 및 마그네슘과 같은 일부 재질에서 우수한 품질로 인쇄가 가능하다. 이 기술은 사용하기 쉽고 구현 비용이 저렴할 뿐 아니라, 고해상도 검정 에칭 인쇄를 제공하며, 유연한 금속과 경화 금속에 모두 적합하다.
하지만 전기화학 에칭은 금속 전도성 소재에만 사용할 수 있고, 각 코드에 대해 미리 성형된 몰드가 필요하므로 유연성이 부족하다는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자동차산업 내 위조 부품 방지 위한 기술
위조 부품 문제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자동차 유통망에 위조 부품이 유입되면 소비자의 안전이 위협받고 수십억달러의 손실이 발생하며 힘들게 쌓은 브랜드 명성에 타격을 가할 수 있다.
불법 위조 부품 거래를 막기 위해 세계 각국의 정부가 협력하고 있으며, 자동차 업계에서도 DPM 기술과 같은 기존 생산공정을 구현해 이러한 노력에 동참할 수 있다. 이 솔루션으로 정품 OEM 부품을 확인하고 차량에 설치되는 위조 부품수를 줄일 수 있다.

ISO/TS16949와 같은 엄격한 국제 유통망 표준은 유통망 전반에서 부품 추적성을 요구한다. 레이저 마킹, 연속식 잉크젯 인쇄, 도트 피닝 및 전기화학 에칭을 포함해 1차원 또는 2차원 바코드를 다양한 재질에 인쇄하고 기존 생산라인에 통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여러 DPM 방식이 존재한다. 코드는 자동차 유통망의 모든 단계에서 부품의 정품 여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인쇄 기술은 안전 및 품질 표준을 준수함으로써 자동차 업계가 일반 대중, 수익, 브랜드 명성을 보호하는 훌륭한 수단이 된다.

비디오젯테크놀로지, 인쇄기술 통해 브랜드 보호 및 성장에 기여
비디오젯테크놀로지(Videojet Technologies)는 인쇄, 코딩 및 마킹 제품을 비롯해 적용 분야별 잉크, 제품 품질관리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이 회사의 목표는 소비재 상품, 제약 및 산업용품 등의 분야에서 고객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의 생산성을 높여 브랜드 보호 및 성장을 달성하는 한편, 이와 더불어 산업 동향 및 규정에서 한 발 앞서도록 돕는 것이다.

연속식 잉크젯, 고해상도 잉크젯, 레이저 마킹기, 열전사 프린터, 박스 마킹기 및 라벨 부착기, 그래픽 인쇄 등을 포함한 다양한 인쇄 영역에서 각 적용 분야의 전문가와 우수한 기술력으로 전 세계에 비디오젯의 제품을 32만5,000대 이상 설치했다. 고객들은 비디오젯 제품을 사용해 매일 100억개가 넘는 제품에 인쇄를 하고 있다.
또한, 비디오젯테크놀로지는 전 세계 26여개국에서 3,000여명의 직원 및 현지법인을 통해 판매, 서비스 및 교육 지원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135개국 400개 이상의 대리점과 OEM 업체가 비디오젯의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다.

FA Journal 김 미 선 기자 (fa@infoth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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