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비 절감 대안으로서 전기추진시스템의 가능성 입증
ABB(www.abb.co.kr)가 이중 연료 전기추진시스템(DFDE)의 효율성 개선에 대한 가능성을 검토한 DNV-GL R&D의 종합적인 조사연구 세부사항을 공개했다.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선박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선박의 자산가치 경쟁력도 높일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최적화된 전기추진 LNG선은 특정 케이스 및 범위에서 연료 효율이 높은 선박으로서 연비 절감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

ABB는 선박 설계사양에 따른 계산이 아닌, 실제 LNG선 운항 조건에서 이중 연료 전기추진시스템을 분석하도록 DNV-GL R&D에 요청했다. 이번 연구를 위해 DNV GL R&D는 174K Twin Skeg LNG선의 전형적인 특정 항로 운항거리뿐 아니라, 적재 상태 및 부력조정 상태 항해 및 비항해 모드를 포함했고, 선박의 추진 전력은 물론 기타 전력수요와 스팀수요까지 고려한 대표적인 3가지 운항자료를 이용했다.
왕복 운항 데이터와 운항 주요지표, 그리고 연료비용 등을 고려해 볼 때, 이중 연료 전기추진시스템은 에너지 회생 기술과 최적 운항조건 조합시 다른 어떤 대안보다도 더 높은 연료 효율 해결방안임을 이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특히, 구체적인 속도 프로파일과 연료 가격대에 따라 연간 연료절감 범위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FA Journal 편 집 국 (fa@infoth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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