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한국요꼬가와전기, 교체시장 집중하며 새로운 기회 모색
  • 월간 FA저널
  • 승인 2016.02.29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 이익 최대화하는 최적의 신제품 및 솔루션 통해 매출 신장 이어나간다!
요꼬가와전기는 프로세스 오토메이션 제어를 담당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DCS 및 PLC, 측정기 등의 오토메이션 솔루션에서부터 센서 및 밸브, 분석계, 패널 등의 필드 엔지니어링 프로덕트, 그리고 운전기술 및 PIMS, 제조관리 등 효율적인 작업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까지 자동화 전반에 걸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자동화 전문기업이다.

▲ 한국요꼬가와전기 이범식 상무이사
COMPANY
한국요꼬가와전기는 필드부터 상위 MES 및 시뮬레이션 시스템까지 모두 제공할 수 있는 세계적인 계장 톱 메이커인 요꼬가와전기의 한국법인으로, 1978년 설립 이래 국내 기간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다.

MARKET TREND
전반적으로 2015년은 세계 경기가 좋지 않아 관련 업계는 성장보다는 현상을 유지하는 것에 주력했던 모습이다. 특히, 최근의 유가하락이 2015년 국내 자동화 연관 업계 매출에 매우 큰 영향을 끼쳤다.
우선 주요 투자자들의 석유화학 및 정유 관련 플랜트 투자가 저조해졌으며, 중국 및 유럽 EPC 업체의 기술력도 크게 성장해 세계시장에서 국내 EPC 업체들의 영향력이 그만큼 약해지면서 예년 대비 상대적으로 수주량도 줄었다. 국내 EPC 업체들의 수주가 반토막이 남에 따라, 이와 관련한 DCS 및 장비업체 등 국내 자동화 연관 업계 물량도 줄어 그동안 블루오션이었던 주력 시장에서 매출 실적이 전년 대비 20~30% 이상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조선 및 해양산업도 마찬가지다. 유가하락으로 인해 석유의 경쟁력이 떨어지면서 FPSO 등의 시추선 투자가 대폭 줄어듦에 따라 국내 조선업계도 수주를 확보하지 못했으며, 이로써 국내 관련 자동화 업체들의 일감도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악화된 세계 경기 속에서 2015년 국내 자동화 업계는 성장보다는 현상을 유지하는 데 급급했던 한 해였던 것으로 평가할 수 있겠다.

YUKOGAWA IN 2015
1978년 설립 이후 한국요꼬가와전기는 그동안 국내시장에서 필드부터 상위 시스템까지 많은 부분에 시스템을 공급해왔다. 그 덕분에 납품 후 30년이 지난 지금은 노후화된 시스템을 교체하는 수요가 대량 발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 교체시장에 집중하면서 매출 신장을 도모하고 있다.
한국요꼬가와전기의 주요 공략 시장은 석유화학 및 정유, 철강, 조선 및 해양산업 등과 같은 미션크리티컬한 산업의 프로세스 오토메이션 분야로, 국내에서 현재 3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내외적으로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도 2015년 실적은 당초 사업 목표보다 결과적으로 10~15% 정도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교체시장과 더불어 일부 석유화학 및 반도체, 태양광 등에서 신규 사업 수주 물량이 발생해 그나마 선방했다고 판단된다.

2016 PREVIEW
국내시장은 유가와 중국경기에 크게 영향을 받는데, 2016년 역시 지금의 상황에서 크게 호전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유가의 경우 가격이 언제 올라갈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 2016년부터 이란 제재조치 해제로 인해 이란 석유가 시장에 유입됨으로써 오히려 유가가 더욱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중국경기 역시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데다, 이미 중국도 자체적으로 소화할 수 있을 정도의 설비를 갖추고 있어 앞으로도 국내 관련업계의 어려움이 예상된다. 만약 중국경기가 대폭 올라가면 유가도 덩달아 상승하겠지만, 중국도 이제는 내부적으로 인건비가 오르는 등의 요건으로 예전처럼 큰 폭으로 성장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래도 만약 좋아진다면 2016년 하반기에야 성장 곡선의 커브가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된다.

SUCCESS KEYS
2016년에는 기존 시장에 집중하면서 새롭게 출시되는 신제품을 통해 매출 신장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10~15년 전 석유화학 붐일 때 당사가 국내시장에 납품했던 I/O 시스템을 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새로운 스마트 I/O 하드웨어인 ‘N-IO’ 시스템을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자 한다. 이 제품을 통해 고객들은 기존 제품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세이프티까지 가능하므로 최소한의 투자만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와 함께 광케이블을 이용해 광범위한 곳의 온도를 세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DTS(Distributed Temperature Sensor)도 자동화시장에 새롭게 선보일 계획이다. 광범위한 곳에서의 온도 측정이 필요한 경우 기존에는 필요 단위마다 센서를 설치하고 케이블에 연결해야 했으므로 비용이 많이 들었지만, 이 제품을 사용하면 광섬유 센서 케이블만 설치하면 산란광을 해석해 1m마다 온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비용 절감 및 효율적인 온도 측정 등 다양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한국요꼬가와전기는 2016년은 최소의 투자로 최고의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효율적인 제품들을 다시금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함으로써 고객들의 이익을 한층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데 협력하고자 한다. 또한, 지금까지의 제품 중심 세일즈를 벗어나 이제는 제품과 솔루션을 함께 제공하는 전략을 통해 고객의 이익 극대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FA Journal 편집국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