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확장형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위한 차세대 ‘IBM Power’ 서버 공개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1.10.15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7nm 극자외선(EUV) 공정 기술 적용해 제작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IBM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신제품 IBM Power E1080 서버를 10월 15일 공개했다. 새롭게 출시되는 IBM Power E1080 서버는 최신 IBM Power10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은 온프레미스 리소스와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조합을 바탕으로 완전한 퍼블릭 클라우드 방식 대비 최대 2.5배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은 온프레미스 리소스와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조합을 바탕으로 완전한 퍼블릭 클라우드 방식 대비 최대 2.5배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사진=IBM]

IBM Power10은 IBM의 첫 상용 7나노미터(nm) 프로세서로, IBM이 설계하고 삼성전자가 7nm 극자외선(EUV) 공정 기술을 적용해 제작했다. IBM Power10 기반의 IBM Power E1080 서버는 가장 안전한 서버 플랫폼을 지향하며, 고객이 IT 인프라 전 범위에서 안전하고 최적화된3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운영하도록 지원한다.

IBM은 IT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는 흐름에 발맞춰 IBM Power E1080을 출시한다. 전 세계 기업이 예측 불가능하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행동 및 요구사항에 적응하고자 노력함에 따라, 기업의 애플리케이션과 통찰력을 적시적재에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IBM 기업가치연구소가 2021년 실시한 CEO 연구에 따르면 설문조사에 참여한 3,000명의 CEO 중 56%가 향후 2, 3년간 가장 중점을 둘 분야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운영 민첩성 및 유연성 향상을 꼭 집었다.

최근 기업들은 이 같은 문제 해결책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에서 찾고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은 온프레미스 리소스와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조합을 바탕으로 완전한 퍼블릭 클라우드 방식 대비 최대 2.5배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IBM은 새로운 계층형 파워 엑스퍼트 케어(Power Expert Care) 서비스도 출시해 최신 사이버 보안 위협으로부터 고객의 시스템을 보호함과 동시에 하드웨어 혹은 소프트웨어의 일관성(coherence)을 유지하고 시스템 가용성을 강화하도록 지원한다. [사진=IBM]

새로운 IBM E1080 서버는 아래와 같은 핵심 기능을 제공한다.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위한 업그레이드된 기능: 업계 최초로 레드햇 오픈시프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등 레드햇 소프트웨어에 대해 분 단위 미터링을 지원하며, 컨테이너 기반 오픈시프트에서 x86 기반 서버 대비 4.1배 높은 코어당 처리량을 제공한다.6 아울러,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전반에서 아키텍처 일관성을 보장하고 클라우드에 준하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리팩토링(application refactoring: 겉에서 보이는 동작 변화 없이 프로그램 내부 구조 변경 작업) 없이 민첩성을 강화하고 비용을 절감한다.

- 혁신적인 하드웨어 기반 성능 향상: 이전 세대 제품인 IBM Power E980 대비 최대 50% 향상된 성능과 확장성을 제공할 뿐 아니라7, 에너지 사용량 및 탄소 배출량 역시 절감함으로써 고객은 보다 적은 리소스로 많은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E1080 서버에는 코어당 4개의 행렬 수학 가속기(MMA)가 탑재돼 E980 대비 5배 높은 인퍼런스 수행 속도를 제공한다.8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위해 설계된 새로운 보안 도구: 투명한 메모리 암호화(Transparent Memory Encryption)로 별도의 관리 설정이 필요하지 않다. IBM Power E1080은 IBM Power E980 대비 4배 많은 코어당 암호화 엔진 수를 바탕으로 2.5배 빠른 고급 암호화 표준(AES) 속도를 제공한다.9 또한 시스템 스택 레벨 별로 보안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있다.

- 독립 소프트웨어 공급업체(ISV), 비즈니스 파트너, 지원 전문가로 이루어진 강력한 에코시스템: IBM Power E1080의 기능 범위를 확대하고, 고객이 더 다양한 방식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도록 지원한다. 8소켓 시스템2에서 SAP 애플리케이션으로 성능 신기록을 경신하기도 했다. 또한 IBM은 새로운 계층형 파워 엑스퍼트 케어(Power Expert Care) 서비스도 출시해 최신 사이버 보안 위협으로부터 고객의 시스템을 보호함과 동시에 하드웨어 혹은 소프트웨어의 일관성(coherence)을 유지하고 시스템 가용성을 강화하도록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