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전기차 맞춤형 충전소 추천 시스템’ 등 에너지 관리시스템 특허 4건 취득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3.02.28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그리드 관련 기술 등 신재생 에너지 관련 특허도 연이어 취득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비정형 데이터 관리 전문기업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대표 오재철)가 전기차 충전소에 관한 특허 2건과 마이크로그리드 탄소 저감을 위한 관리 시스템 관련 특허 2건을 각각 취득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가 전기차 충전소와 마이크로그리드 탄소 저감을 위한
관리 시스템 관련 특허 4건을 취득했다. [사진=utoimage]

전력 수요 패턴 분석으로 전기차 충전 스케쥴 관리

해당 특허는 전기차 충전 스케쥴 관리 플랫폼으로 구현돼 건물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 복수의 전기차 충전기 사용 여부와 상태를 관리하고 전력 수요 패턴을 분석 및 예측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건물의 전체 처리 전력 용량과 예측된 전력 수요량, 충전 중인 전기차의 총 전력량을 계산해 예약한 전기차 소유자를 선정한다. 해당 건물이 시간대별로 처리할 수 있는 전력 용량을 넘기지 않으면서 동시에 예약한 소유자의 충전 순서에 따른 우선순위를 부여해 건물의 시간대별 전력 수요를 평준화하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충전 특성 감안 맞춤형 충전소 추천 시스템 개발

전기차 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충전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전기차 사용자의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며, 본인의 전기차에 대한 충전 특성에 맞는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충전소 추천 시스템도 개발했다.

맞춤형 충전소 추천 시스템은 운전자의 현재 위치, 전기차의 충전 방식, 충전 희망 시각 등 여러 조건을 취합해 운전자에게 우선순위 목록을 제공한다.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 위한 온실가스 감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마이크로그리드의 온실가스 감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도 특허를 취득했다. 수용가의 시간대별 예측 전력 소비량, 발전 장치의 기대 발전량, 시간대별 날씨 정보를 포함해 온실가스 감축을 달성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 시 해당 시간대에 조합 가능한 발전원 패턴 정보를 생성할 수 있도록 사전에 고지한다.

타운하우스의 에너지 자립화 위한 관리 시스템

신재생 에너지 생산 및 저장 설비를 확보해 타운하우스의 에너지 자립화를 지원하는 관리시스템 개발도 완료했다. 전기 에너지와 열 에너지를 각각 생산하고 저장해 타운하우스의 에너지 소비량을 예측하고, 제어하는 관리 시스템이다. 이는 에너지 인프라가 열악한 도서와 산간 지역의 타운하우스의 에너지 관리 비용 절감과 더불어 탄소 저감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전기차 충전소 관련 기술과 마이크로그리드 관련 기술 등 신재생 에너지 관련 특허를 연이어 취득하며 에너지 ICT 사업을 견인하는 기업으로 앞장서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