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이지, 전력거래소 발전량예측시스템 시험 통과… AI 기술력 적용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10.05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득된 점검 이력 데이터, 추후 AI 학습 통해 고장 예지 등에 활용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넥스트이지가 전력거래소 발전량예측시스템 시험에 통과했다.

넥스트이지의 AI 시스템을 도입한 제주탑솔라의 태양광발전소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화면 [자료=넥스트이지]

넥스트이지(대표 강주경)는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적용해 과거 발전량과 기상 정보 데이터 등으로 태양광 발전량 값을 예측하는 통합 모니터링시스템이 최근 전력거래소(이하 KPX)의 발전량예측시스템 시험에 통과했다고 밝혔다.

넥스트이지는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AI융합 지역특화산업 지원사업’의 공급기업으로 제주 지역 그린에너지 산업 분야의 AI 솔루션을 개발해 왔다.

또한, 같은 사업에 수요기업으로 참여해 넥스트이지의 AI 솔루션을 지원받고 있는 제주탑솔라(대표 이방엽)는 앞으로 KPX가 추진하는 예측정산금제도의 소규모 전력중개사업자로서 자격을 갖추게 됐으며, 이에 매월 전력거래수익 외 별도의 부가 수익도 올릴 수 있게 됐다.

회사 관계자는 “넥스트이지와 제주탑솔라의 이 같은 성과는 제주 그린에너지 산업 분야에서 AI 기술의 확산을 앞당기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소규모 에너지자원관리 효율성과 안정적인 전력망 운영을 위해 KPX가 주관하는 ‘소규모 전력중개사업’은 태양광·풍력을 발전원으로 하는 전력중개 사업자가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하루 전에 예측하면 그 정확도에 따라 전력판매수익 외에 추가로 정산금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시험을 통과한 넥스트이지의 통합모니터링 시스템은 제주탑솔라가 유지·관리하고 있는 제주 지역 250여개 태양광발전소의 현황, 발전 상태, 예측 발전량 등을 모니터링해준다. 특히, AI 발전량 예측모델을 적용한 AI 알람을 통해 현재 실제 발전량 값과 예측 발전량 값을 비교해 알려줌으로써 유지·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더불어 지금까지 수기로 관리되던 태양광발전소 점검 이력 일지를 모바일 기반으로 개발해 현장 점검 작업의 효율을 높였다. 이렇게 취득된 점검 이력 데이터는 추후 AI 학습을 통해 고장 예지 등에 활용된다.

넥스트이지는 집합자원으로 구성된 개별 발전소의 발전량 데이터 부족과 기상 예보 데이터 전송 오류 등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변수 처리가 가능하도록 AI 발전량 예측모델의 고도화를 진행해왔으며 올해 11월 시스템을 추가 구축해 실증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탑솔라는 소규모 전력중개사업자 자격 요건 준비와 20MW 이상의 집합자원을 구성하고자 6개월 이상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왔으며, 넥스트이지가 개발한 예측시스템 적용으로 해당 사업의 실질적 혜택 받는 수요 기업이 됐다.

넥스트이지 강주경 대표는 “지난 2년여간 AI융합 지역특화산업 지원사업의 공급 기업으로 참여하면서 평소 AI 기업이 접하기 어려운 산업 현장의 생생한 데이터를 학습하고 기술력과 경쟁력을 크게 향상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AI 기술을 폭넓게 적용한 제주 지역의 그린에너지 산업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고 글로벌 시장 진출도 순항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