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터뷰] 썬파크 이윤규 대표, “건축 소재 20년 경험 녹여 ‘BIPV’ 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4.01.3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 설계 다양한 요구에 최적화된 BIPV 솔루션 ‘SUNPRO’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가 중요한 시대가 됐다. 최근 친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환경을 생각하는 산업 분야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에너지 전환과 건물 온실가스 배출 저감에 기여하는 건물태양광 산업도 이러한 맥락 안에 있다.

건물의 에너지자립률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이 활성화됨에 따라 건물태양광 산업의 성장 기회도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건축 외장재로 사용되는 건물일체형태양광(BIPV)은 건축과 전기라는 상이한 산업 분야의 이해를 위한 소통이 필요한 상황이다.

썬파크 이윤규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본지는 친환경 건축소재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썬파크의 이윤규 대표를 만나 BIPV 산업의 성장을 위한 건축과 모듈 제조 산업의 소통, 그리고 썬파크의 BIPV 사업 방향에 대해 듣는 시간을 가졌다.

이윤규 대표는 “썬파크는 ‘Green Building System’이라는 비전을 갖고 20년 이상 친환경 건축소재에 주력해왔다”고 언급하며, “BIPV는 태양광 모듈이라는 소재만 다를 뿐이지 건축소재 중 하나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건축 디자이너를 비롯한 건축관계자의 마인드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 분야의 디테일에 대한 이해와 어려움을 해결하는 경험도 갖추고 있어 경쟁력 있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썬파크 BIPV 브랜드 ‘SUNPRO’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썬파크 BIPV 브랜드 ‘SUNPRO’에 대해 소개한다면?

SUNPRO는 썬파크의 건물일체형태양광 외장재 브랜드로, 건축 문화의 발전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환경 보호라는 중요한 목적을 갖고 있다. 이 브랜드의 이름은 SUN+PROFESSIONAL 즉, 태양에 관한 전문가 의미를 담고 있으며,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환경을 보호하는 데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UNPRO는 건축과 환경 보호라는 두 가지 중요한 영역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썬파크의 노력을 대표하는 브랜드다.

썬파크만의 차별화된 전략과 제품 특징이 있다면?

SUNPRO는 제로에너지빌딩(ZEB, Zero Energy Building)을 통한 에너지 플랫폼(Energy Platform)을 선도하며, BIPV 시장에서 NO.1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한 SUNPRO의 차별화된 전략은 △디자인 △컬러 △안전 △유지보수에 집중하는 것이다. ‘SUNPRO SF-SERIES’는 건축 설계의 다양한 요구에 최적화된 디자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오픈 조인트 구조 시스템과 Air Ventilation BIPV 시스템을 개발해 국내외 BIPV 시스템을 선도할 계획이다. 이 제품은 설치 환경에 따라 일반형, 단열일체형, 경사형 등 다양한 모델을 제공하며 사용자에게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할 수 있다.

20여 가지의 UNI, FOCUS, NATURAL COLOR BIPV 시스템은 검증된 기술력으로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며, 건축물의 입면을 더욱 개성 있고 활기차게 연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건축가는 아름다움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상상력을 펼칠 수 있다.

또한, 기후변화에 따른 급변하는 환경에서 건축물의 안전성 확보는 필수적이다. 이에 SUNPRO SF-SERIES 구조 시스템은 AAMA 501.6-18 내진 테스트 및 ASTM E330/E330M-14 내풍압 및 파괴 시험을 통해 안정성이 검증됐다. 이는 공공시설 및 대규모 주택단지에 최고의 안전성을 보장한다.

오픈 조인트 구조의 AL 프로필은 기존 하지철물-Z바 공법의 한계를 극복했으며, 안전하고 편리한 시공 및 간편한 유지보수의 장점이 있어 제로에너지건축물 구축에 다양하게 적용될 것이다. 또한, 창문과 베란다에 적용될 SSH, SSV 시리즈는 디자인, 심미성, 시인성을 갖춘 제품으로 곧 출시될 예정에 있다. 이들 제품은 SF-시리즈와 함께 재생에너지 사업 확대의 신호탄이 될 것이다.

썬파크 건축외장재 설치 사례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기존 건축자재 관련 사업과 ‘그린빌딩시스템연구소’를 통해 축적된 경험이 BIPV 사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나?

Green Building System을 선도하는 썬파크는 건축외장재 분야에서의 풍부한 실적과 경험을 갖고 있다. 이러한 기반 위에서 그린빌딩시스템연구소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특허 등록을 통해 누적된 경험을 쌓아왔다. 이러한 노력은 안전성과 신뢰성을 중심으로 한 구조시스템에서 가치 있는 BIPV 시스템 개발에 큰 시너지를 가져오고 있다. 썬파크의 이러한 연구소의 노력은 BIPV 시스템의 개발과 혁신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회사의 비전을 구현하는 데 핵심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

건물태양광 산업 활성화를 위한 개선점에 대해 제언한다면?

건축물의 디자인 다양성과 차별화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컬러 BIPV 모듈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KS인증 제도의 개선 및 간소화가 중요하다. 현재 KS인증 기준은 BIPV 모듈 출력에 대해 20%의 허용 범위를 두고 있으나, 다양한 건축입면 구조에 적합한 다양한 출력의 BIPV 모듈 적용을 위해서는 해외 인증 기준을 참조한 탄력적인 운영이 요구된다.

아울러 제로에너지건축물 의무화 확대 정책에도 불구하고, 경제성과 심미성의 장애요소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BIPV 관련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정부 지원과제의 확대가 필요하다. 고부가가치 기술 개발을 통한 경제성 확보, 맞춤형 디자인 경쟁력 확보, 그리고 실증평가를 통한 트랙 레코드 기반 상용화 선도와 같은 다양하고 혁신적인 지원 과제의 활성화가 필수적이다.

썬파크 이윤규 대표는 “BIPV는 태양광 모듈이라는 새로운 건축소재라고 볼 수 있다”며, “썬파크는 건축 분야의 디테일에 대한 이해와 어려움을 해결하는 경험도 갖추고 있어 경쟁력 있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제로에너지건축물 의무화 민간 확대에 대응하는 썬파크의 전략은?

2030년까지 제로에너지건축물 의무화가 확대됨에 따라, 썬파크는 BIPV에 대한 인식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했다. 우리는 기획, 설계, 시공된 랜드마크 사례를 통해 BIPV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인식 전환을 이끌 계획이다. 또한, 탄소중립과 RE100 이니셔티브에 부응해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연구개발 및 강화된 온·오프라인 홍보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러한 썬파크의 전략은 제로에너지건축 및 BIPV 시장의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건축과 에너지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보여주는 좋은 예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썬파크의 사업 계획과 장기적인 목표는?

썬파크는 올해 태양광발전 업계의 중요한 전환점을 맞이하며, 건물일체형태양광(BIPV) 시장에 집중하고 정부의 제로에너지빌딩 의무화 정책에 발맞춰 250억원 매출을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기술 개선, 특허 출원, 표준화 작업에 주력하고, 업계 최고의 전문가를 육성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BIPV 컬러 시스템 분야에서 No.1 브랜드 가치를 확립하고, 의로운 발전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썬파크는 이러한 계획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과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며 태양광 산업의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