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도 ‘이음5G’ 쓴다… 기존 유선망 대비 생산 설비 효율 향상 기대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4.02.02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수원사업장에 4.7GHz 및 28GHz 주파수 동시 사용… 28GHz 활성화에 힘쓸 방침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지정된 범위 내에서만 통신할 수 있어 지연 없고 빠른 네트워킹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이음5G(5G 특화망, Private 5G)에 대한 적용이 늘어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달 30일 삼성전자에 4.7GHz 및 28GHz 이음5G 주파수를 공급했다고 1일 밝혔다.

과기정통부가 삼성전자에 ‘이음5G’ 주파수를 공급했다. [사진=gettyimage]

국내 대표 소재·부품·장비 기업이자 수출기업인 삼성은 경기도 수원사업장에 이음5G 통신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삼성은 통상적으로 수요가 많은 4.7GHz 대역뿐만 아니라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초고속 전송, 대규모 단말 연결이 가능한 28GHz 대역 이음5G를 네트워크 장비 제조 현장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전략이다.

이에 삼성은 향후 이음5G망을 통해 기존 유선망 대비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생산설비 운영이 가능해지고, 비용절감 및 생산성 증대와 더불어 보안·안전까지 강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될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삼성에 도입하는 이음5G 솔루션은 28GHz 기지국에 대한 상향(업로드) 및 하향(다운로드) 비율을 5:5까지도 지원할 수 있다. 기존 상용 5G망 등이 2:8 수준으로 제한적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비율 차이가 크다. 특히 많은 데이터가 발생해 빠른 업로드 속도가 생명과도 같은 제조 현장에 있어 업로드 비중이 늘어나는 것은 효율적인 공정 운영에도 도움이 된다.

삼성은 이음5G 특화 기능을 생산시설에 추후 적용해 대용량 초고속 환경에서도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28GHz 이음5G 활성화에 힘쓸 예정이라고 전했다.

과기정통부는 “국내 대표기업이자 세계적인 기업인 삼성이 이음5G를 통해 디지털 전환을 모색하고 28GHz 활용 확산에 노력하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향후 이음5G 장비·단말·솔루션 업체들과 협력해 28GHz 이음5G 기반 대용량 초연결 서비스가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과기정통부가 삼성에 주파수를 공급하게 되면서 이음5G 주파수를 지정받은 법인은 12개 기관으로 늘어나게 됐다. 이에 현재까지 총 31개 기관 56개소에서 이음5G를 활용하게 되는 등 관련 서비스에 대한 활용 범위가 지속 확대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