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지능형 자동화 솔루션의 설계, 설치 및 지원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 데마틱(Dematic)이 BTC 이커머스 주문 처리 전문기업이자 bpostgroup의 자회사인 Radial Europe(이하 Radial)에 자사의 자율이동로봇(AMR) 솔루션 구축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새로 설치된 299대의 AMR은 네덜란드 흐로닝언에 위치한 물류 센터에서 팔레트와 토트를 이송 스테이션과 피킹 스테이션으로 이동시킨다.
Radial은 데마틱의 솔루션을 통해 창고 운영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주문 처리의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Dematic에 있어서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AMR 프로젝트를 의미한다.
지능형 자동화 솔루션의 설계, 설치 및 지원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데마틱의 로봇 솔루션 전담부서의 글로벌 디렉터인 케빈 히스(Kevin Heath)는 “데마틱의 맞춤형 엔드투엔드 솔루션은 Radial의 목표인 효율성 향상, 유연성 증대, 그리고 미래 확장성을 보장 및 지원함으로써 직원과 고객의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Radial은 주로 의류 제품의 이커머스 주문을 처리하는 데 AMR 시스템을 사용한다. 세 가지 주요 애플리케이션 영역에서 각각 세 가지 유형의 AMR을 활용하고 있다.
먼저 팔레트 투 피커(Pallet-to-picker) AMR은 대형 스토리지 베이(bay)로 팔레트를 운반한다. 구간에서부터 이송 스테이션과 포장 스테이션의 피킹 스테이션 랙으로 운반된다. 이후 동일한 프로세스가 역으로 진행된다.
빈 투 피커(Bin-to-picker) AMR은 자동화된 하이 베이(high bay) 창고에서 팔레트를 보관하고 많은 개별 제품 또는 이형 상품으로 구성된 주문을 포함한 분할 케이스(split-case) 주문을 처리하기 위해 피킹 스테이션으로 운송한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랙 시스템은 약 65,000개의 고객 주문 상품을 수용할 수 있는 용량을 갖췄다.
주문 선반 운반(Order-shelf-transport) AMR은 여러 층으로 구성된 선반에서 주문을 포장 스테이션으로 운반하는 작업을 처리한다.

Radial 드리스 드 러브(Dries De Love) 수석 부사장은 “데마틱의 솔루션은 효율성을 높여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 제공과 비용 절감을 지원하므로 당사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뒀다”며, “직원들을 위한 인체공학적인 측면에서의 개선과 안전에도 도움이 돼 전반적인 성과가 향상됐다”고 전했다.
Radial의 흐로닝언 자동화 프로젝트는 데마틱의 이정표가 됐으며, 이는 KION 파트너인 Quicktron과 함께 혁신적이고 전면적인 AMR 솔루션을 제공하고 구현해낸 결과다. 이를 통해 데마틱은 AMR 시스템의 적용, 설계 및 구현에 대한 귀중한 인사이트를 얻었다.
데마틱의 로봇공학 글로벌 디렉터 케빈 히스는 “중요한 계약을 통해 혁신적인 기술에 대한 모범적인 안전 관행과 유럽·중동·아프리카(EMEA) 지역 내 고객 서비스 및 예비 부품 제공 전략은 물론, 전 세계 AMR을 위한 동급 최고 수준의 서비스 기준을 확립할 수 있었다”며, “프로젝트를 통해 AMR 주문 처리 시스템을 적용, 설계 및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전문성을 크게 확장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이 사업 부문을 전 세계적으로 계속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덧붙였다.